한백 112 포스터 이벤트 타이레놀 토닥토닥 이벤트
비아트리스 MAT 파마리서치 리안 이벤트 PtoP 캠페인 홍보 배너
한국콜마

자외선에 대한 이해와 차단 중요성

파마코스메직 시즌2-<11>

2018-02-01 12:00:03 약사공론 기자 약사공론 기자

[파마코스메직 시즌2를 시작하며]

지난해 부터 올 상반기 까지 약 1년여에 이르는 기간동안 인터넷 약사공론을 통해 약국화장품 전문기업 (주)선앤원코스메틱의 대표이자 대한약사회 화장품특별위원회 부위원장인 김영선 박사(이화약대 졸)의 파마코스메직 시즌1이 절찬리에 연재된 바 있다. 독자 성원에 힘입어 이제 시즌2로 새로운 옷을 갈아입고 김영선 박사의 파마코스매직이 다시 50회에 걸친 대장정에 오른다. 매주 목요일 독자 여러분께 유익한 약국경영의 정보를 제공해 드릴 것을 집필자와 더불어 약속의 말씀을 올린다 <편집자주>

우리 신체에서 자외선에 의해 생성된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돕고 자외선에 의한 광 치료는 피부의 건선과 백반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피부에는 기미와 주름을 유발하는 주요한 원인이며 일광화상 및 심할 경우에는 피부암의 원인이기도 한 양면성을 지닌 자외선의 영향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한다.

자외선은 파장에 따라 UV-A(320~400nm), UV-B(280~320nm), UV-C(200~280nm)의 총 3종류로 분류된다. 

파장이 가장 짧은 UV-C는 그만큼 에너지도 가장 강해서 피부에 도달 시 피부암을 유발하기도하지만 대부분이 오존층에 흡수되어 지표에 도달하지 않는다. 그러나 최근에는 환경의 영향으로 오존층이 파괴되어 UV-C가 생태계를 위협하는 위험요소가 되기도 한다.

중간 파장인 UV-B는 UV-C에 비해서는 낮지만 그래도 에너지 방출량이 높기 때문에 노출 시 피부가 붉어지거나 물집이 생기는 일광화상(Sun Burn)을 일으킨다. 또한 중 파장으로 표피 최 하층부 또는 진피의 상부까지 도달이 가능하여 색소침착을 일으키기도 한다.

장파장인 UV-A는 파장이 길어 진피 층까지 침투하여 콜라겐과 엘라스틴과 같은 단백질을 파괴하여 주름을 만들고 피부의 탄력을 떨어뜨린다. 또한 멜라닌을 생성하여 기미를 유발한다. 에너지 방출량이 셋 중 가장 낮아 홍반 또는 일광화상을 유발하지는 않는다. 이러한 종류별 자외선의 특징을 이용하여 선탠용 오일은 일광화상을 유발하는 UV-B는 차단하고 멜라닌을 생성하는 UV-A는 투과시켜 피부를 안전하게 그을리게 한다.

다양한 종류의 자외선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는 차단지수도 매우 중요하다. 선크림 용기를 보면 PA ++, SPF 30과 같은 표시를 볼 수 있는데 이 표시는 바로 각각 위에서 언급한 UV-A, UV-B 차단지수이다. 

PA는 UV-A 차단지수로 PA+ , PA++, PA+++ 로 표기하며 숫자가 높은 것이 차단 비율이 높은 것이다. SPF는 UV-B 차단지수로 자외선 차단제 사용시 최소 홍반량을 미사용시 최소 홍반량으로 나눈 비율이다. 

PA 지수나 SPF 지수는 숫자가 높은 것이 자외선 차단비율 또한 높지만, 높다고 항상 우리피부에 좋은 것은 아니다. 생활 습관과 날씨에 따른 자외선 강도와 피부타입에 따라 적절한 것을 선택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PA++ (UVA 90% 차단) , SPF20-30 정도가 적당하며 , 등산이나 골프 등의 운동을 하거나 , 해변에서 자외선 노출시간이 많을 때는 SPF50 정도가 좋다.

다음 편에서는 ‘물리적 차단제와’ ‘화학적 차단제’로 자외선 차단제를 분류하는 ‘성분’들에 대해 알아보고 올바른 제품 선택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칼럼과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메일(yskim@snwcos.co.kr)로 문의하면 된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비아트리스 MAT

비아트리스 MAT

관련 기사 보기

케이세라퓨틱스_케이피엔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0/200
솔빛피앤에프

많이 본 기사

약정원 배너

이벤트 알림

약공TV 베스트

온누리약국체인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

드롱기_골프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