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약사봉사상 독자평가단 배너
  • HOME
  • 뉴스
  • 특집·기고

여드름 피부 실전상담, 배달약학 큐어화장품(CMCC)

류형준 약사가 알려주는 새로운 관점의 세포면역과 스킨 테라피 ⑭

2019-08-12 12:00:12 약사공론 기자 약사공론 기자

이번 시간에는 여드름 피부 실전 화장품 상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여드름은 주로 얼굴, 목, 가슴 등 어깨 부위에 막힌 털구멍, 뾰루지, 깊은 종리(낭종 또는 결절) 등이 발생하는 염증성 피부질환이다. 대게 2차 성징이 일어나는 청소년기에 발생하나 성인 여드름인 경우에는 30대와 40대 성인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 

여드름은 제때 치료하지 않을 경우 흉터를 남길 수 있어 미용의 문제가 생긴다. 따라서 평상시에 여드름이 생기지 않게 피부관리를 하고 초기부터 적절하게 여드름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드름 환자가 약국에 방문했을 경우 도움되는 실전 상담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

1. 성인 여드름과 청소년여드름
연령에 따라 여드름의 원인에 차이가 있다. 청소년기의 여드름은 사춘기에 활성화되는 성호르몬에 의한 피지선(피부 기름샘)이 활성화되면서 피지의 분비량이 늘어나고, 여드름의 기본 병변인 면포가 되면서 여드름이 발병하게 된다. 

성인 여드름은 대체로 30~40대에 생성되며 항생제로 치료가 잘 안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이 종류의 여드름은 여드름균에 의한 염증이 아니라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생기는 염증으로 예상된다.


여드름은 종류에 따라 원인이 각기 다르다. 청소년기 여드름은 지성 피부의 개선을 동시에 진행해야 하며, 성인 여드름은 바이러스 감염증을 함께 개선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청소년기 여드름은 지성 피부의 개선을 도와줄 수 있는 ‘배달약학큐어화장품(CMCC) 이너뷰티 花(화) 스팟 젤’을 추천하며, 성인 여드름인 경우에는 ‘닥터 예스키놀 젤’을 추천한다. 

2. 세안 
여드름 피부를 가진 환자는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세 안을 꼼꼼하게 해야 한다. 그 이유는 피부병변에 있는 균 과 모낭충 때문이다. 

여드름은 세수하다가도 그 고름이 터질 정도로 아주 약 하다. 여드름 환자는 세수할 때 거칠게 세안하면 여드름 상처가 생기기 쉽다. 따라서 세안을 조심스럽고 가볍게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꼼꼼한 세안이 잘 안 돼서 고민하는 환자들이 있다. 

이런 고민이 있는 환자에게는 여드름 피부에 있는 균과 모낭충 박멸 성분을 함유한 폼클렌징 제품을 권하면 여드름의 기초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오분애폼앤팩은 얼 굴에 거품을 내어 가볍게 문질러주고, 5분 정도 그대로 둔다. 그 후 미온수로 가볍게 씻어내면 깨끗하게 세안이 될 뿐 아니라, 모낭충 박멸 특허성분과 지난번 실험에서 밝혀진 여드름균의 박멸 실험결과를 고려하면 여드름의 완화를 기대할 수 있다.

 3. 내복제 필요여부 확인 
여드름이 심한 경우에는 외용제와 내복제의 동시관리가 필요하다. 지속되는 여드름의 경우는 천기누설건강법 책자에서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정의했다.


따라서 여드름이 심하거나 오래된 경우에는 내복제와 외용제의 동시 적용이 필요하다.


안티플러스에는 항인플루엔자 바이러스제 특허기술을 기초로 개발된 물질이 포함돼 있어서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이너뷰티 花(화) 스팟젤과 닥터예스키놀젤에도 항인플루엔자 바이러스제 특허물질이 포함돼 있어서 함께 적용해도 좋다. 

4. 생활습관 
여드름 피부는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피부 개선을 기대 할 수 있다. 여드름 피부는 스트레스와 식습관과도 관련이 깊다. 따라서 약사는 방문한 환자의 생활습관을 체크하고, 아래 표처럼 7가지 필수습관을 통해 복약상담 하도록 권장한다.

"본 지의 기사 구성과 콘텐츠는 (주)예스킨에서 제공됐음을 안내 드립니다."

관련 기사 보기

기사의견 달기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광동제약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인터뷰

청년기자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