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싱뷰 마스크
B밀처방 캠페인 2차 웹심포지움(사전신청) 국민건강보험공단
  • HOME
  • 뉴스
  • 특집·기고
은성블루채널

[약VS藥 꼼꼼 비교] 트리암시놀론 아세토니드 vs 폴리크레줄렌

<12> 구강약물

2019-12-14 06:00:17 약사공론 기자 약사공론 기자 hsicam@kpanews.co.kr

‘약vs藥’ 유사한 성분에 대한 최신지견을 소개해 차이점을 설명했다. 약사들이 학습해 약국에서 환자와 복약상담시 도움이 되길 바란다.

◇트리암시놀론 아세토니드(triamcinolone acetonide) vs 폴리크레줄렌(policresulen)을 간단히 비교해 보겠습니다. 


◇두 약물은 어떤 질환에 사용됩니까? 
두 약물은 공통적으로 재발 아프타 구내염(recurrent aphthous stomatitis, canker sore)에 사용합니다. 재발 아프타 구내염은 아프타궤양, 아프타 구내염, 아프타성 구내염 등으로 불리는 질환으로 입술의 안쪽 점막이나 혀의 가장자리, 모서리, 또는 혀 아래의 점막에 구형 혹은 타원형의 궤양이 나타나 통증과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재발 아프타 구내염이 발병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유전적인 요인, 영양결핍(비타민B12, 엽산 또는 철분), 음식알레르기, 물리적인 자극, 스트레스 등에 의해 촉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름이 1cm 미만인 경우 특별한 치료없이도 7~10일이 경과하면 자연치유가 되지만 궤양이 있는 동안 심한 작열감과 함께 뜨겁거나 매운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이 심해 일상생활에 불편을 줄 수 있어 약물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두 약물의 작용기전은 무엇인가요? 
오라메디®연고의 성분인 triamcinolone acetonide는 스테로이드제로서 염증매개물질의 생성과 유리를 억제하는 항염증작용을 통해 구내염을 치료합니다. 
페리터치®액의 성분인 policresulen은 pH 0.6의 강한 산으로 산부인과, 피부과, 이비인후과에서 점막이나 피부의 소독 또는 지혈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광범위한 항균, 항진균, 항원충 작용이 있습니다. 페리터치®액을 환부에 찍어 바르면 염증 부위가 하얗게 변하면서 박탈되고 그자리에 새로운 조직이 재생됩니다. 

◇두 약물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오라메디®연고는 1일 1회 또는 수회 염증부위에 발라줍니다.
페리터치®액은 그대로 혹은 희석해서 1일 수회 면봉에 묻혀 환부에 발라줍니다. 

◇두 약물을 사용 시 주의할 사항은 무엇이 있습니까? 
오라메디®연고는 스테로이드 성분이므로 감염성 구내염인 경우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가급적 사용하지 않습니다. 연고를 바른 후에 바로 물이나 음식을 먹지 않습니다.
페리터치®액은 사용 후 입안을 충분히 헹궈줍니다 페리터치®액은 치아에 닿으면 법랑질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닿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두 약물의 이상반응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오라메디®연고의 경우 적용부위에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페리터치®액은 강산이기 때문에 적용한 부위에 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구내염치료에 사용하는 약물로 페리터치®액과 오라메디®연고 이외에 어떤 것이 있아요? 
오라메디®연고와 같은 triamcinolone acetonide 성분인데 제형이 파스타 제형인 아비나® 파스타가 있고 정제인 아프타치®정이 있습니다. 아프타치정은 삼키는 약물이 아니라 구강내 환부에 부착하는 약물입니다. 스테로이드제로 dexamethasone 성분의 페리덱스연고가 있습니다. 
페리터치®액과 같은 policresulen 성분의 제품으로 립톡케어액, 알보제로액, 다케다알보칠콘센트레이트액이 있습니다.
NSAIDs 성분의 재발 아프타 구내염 치료제로 diclofenac과 benzydamine이 있고 국소마취성분으로 재발 아프타 구내염 통증을 경감시키는 lidocaine과 benzocaine이 있습니다.


◇재발 아프타 구내염 치료를 위한 생활요법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뜨겁고 자극적인 음식은 통증을 악화시키므로 피합니다.
치약의 보존제로 사용되는 계면활성제 소듐라우릴설페이트(sodium lauryl sulfate)가 재발 아프타 구내염을 유발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므로 사용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B12, 엽산, 철분을 보충해 주는 것이 재발 아프타 구내염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합니다.



제남경 약사

◐ References 
온라인의약도서관 glycyrrhizic acid http://drug.mfds.go.kr/html/index.jsp
약학정보원 http://health.kr/
드럭인포 http://www.druginfo.co.kr/
KIMS 의약정보센터 http://www.kimsonline.co.kr/
Lexicomp® online http://online.lexi.com
http://www.derma.or.kr/guest/2/2_2.php?uid= 593&mod=document
https://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canker-sore/symptoms-causes/syc-20370615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9785022&memberNo=15460571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6/10/27/2016102701219.html

B밀처방 캠페인 2차 웹심포지움(사전신청)

B밀처방 캠페인 2차 웹심포지움(사전신청)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비맥스BB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