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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약사저널] 골다공증, 다약제 복용환자 상담 ‘신중’…고칼슘혈증 주의

신용문약사, 골다공증 일반의약품 약물치료관리 2

2020-01-28 06:00:19 감성균 기자 감성균 기자 kam516@kpanews.co.kr

대한약사회 약사공론이 2020년 1월부터 매주 전격 발행하는 학술지 대한약사저널은 1월 주제로 골다공증을 선정했다. 저자인 신용문 약사는 앞으로 매월 테마 질환을 중심으로 일반의약품 선택과 사용의 전 과정에서 약사의 역할인 ‘일반의약품 약물치료관리’ 업무흐름을 중심으로 일반의약품 각각의 해당 적응증에서 핵심 사항을 요약 정리하여 약사의 역할 수행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편집자 주]


3. 골다공증 일반의약품 약물치료관리

가. 칼슘제제

1) 확인 사항

(1) 중복여부 확인
칼슘 제제를 선택하는 경우 처방여부, 일반의약품 칼슘제제 복용여부, 건강기능식품 및 기타 칼슘 보충제 복용여부를 확인한다. 칼슘은 일일 2,500 mg 이상 투여할 경우 추가이득은 없는 반면, 칼슘 과다로 인해 신결석, 심근경색 등의 위험이 있으므로 중복여부 확인에 주의가 필요하다. 

(2) 이상반응 유무
칼슘제 복용 경험 및 이상반응 경험 여부를 확인한다. 

2) 용법
탄산칼슘제제는 위장관 부작용 및 흡수율과 관련하여 음식과 함께 복용하고, 구연산칼슘제제는 위산이나 음식과 관계없이 복용 가능하다. 칼슘제제에 따라 흡수율이 다양하며, 대체로 흡수율이 낮은 편이므로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식사 중이나 식사 직후에 복용하는 것이 권장되며, 위장장애도 줄일 수 있다. 각 제품마다 칼슘 함량 및 흡수율이 다르므로 제품별 용법에 따르도록 한다. 

3) 이상반응
칼슘제제는 위장장애나 변비 이외에 심한 이상반응은 없으나 과량투여는 주의가 필요하므로 중복여부나 올바른 용법에 주의한다.

4) 상호작용

(1) 칼슘과 결합하여 흡수가 감소될 수 있는 약물
·철분제제
·Atenolol
· Norfloxacin(ciprofloxacin, ofloxacin은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Tetracyclines
·Verapamil
(2) Thiazide계 이뇨제 : 칼슘의 신세뇨관 재흡수와 뼈에서의 칼슘 유출을 촉진하여 고칼슘혈증을 유발할 수 있다.
(3) 상호작용 대처 
일부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할 경우에 일반적으로 다른 약물을 칼슘 복용 1시간 전 또는 4-6시간 후에 복용해야 상호작용이 최소화될 수 있다.



나. 비타민 D 제제

1) 확인 사항

(1) 중복여부 확인
비타민 D 제제를 선택하는 경우 처방여부, 일반의약품 비타민 D 제제 복용여부, 건강기능식품 및 기타 비타민 D 보충제 복용여부를 확인한다. 비타민 D 과량 투여시 고칼슘혈증 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중복여부 확인에 주의가 필요하다. 
(2) 이상반응 유무
비타민 D 복용 경험 및 이상반응 여부 확인한다.

2) 이상반응
비타민 D 제제 과량 투여로 인한 고칼슘혈증은 초기에는 탈력감, 두통, 졸음, 오심, 구토, 변비, 근육통, 뼈의 통증 등이 나타나고, 고칼슘혈증이 지속되면 다뇨, 다음, 식욕부진, 체중감소, 야뇨증, 결막염, 췌장염, 광과민증, 소양감, 열, 성욕감퇴, BUN치 상승, 알부민뇨, 고콜레스테롤혈증, GOT 및 GPT 상승, 칼슘침착 등이 나타난다.

3) 상호작용
(1) 병용시 비타민 D의 흡수가 감소될 수 있는 약물
·Cholestyramine
·Mineral oil
(2) 병용시 비타민 D의 대사 증가로 반감기가 감소할 수 있는 약물
·Barbiturates (phenobarbital 등)
·Phenytoin
(3) Thiazide계 이뇨제 : 비타민 D를 투여받는 부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에서 고칼슘혈증이 나타날 수 있다.
(4) 비타민 D와 병용시 효과가 증가할 수 있는 약물
·제산제, Mg 함유제제 : 만성 신장투석 환자에서 고마그네슘혈증이 나타날 수 있다.
·Digoxin, verapamil : 고칼슘혈증으로 부정맥이 재발, 악화될 수 있다.

 다. 식사 및 생활관리

1) 식사관리

(1) 칼슘함량이 높은 식품으로는 우유, 유제품, 뼈째 먹는 생선류, 해조류, 두류, 곡류, 녹색 채소류 등이 있다.
(2) 우유 및 유제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3) 케일, 브로콜리와 같은 진한 녹색채소는 칼슘 이용률이 높다.
(4) 섬유소를 많이 포함하는 곡류나 채소류 (시금치, 무청 등)는 칼슘흡수의 저해 요인인 피틴산과 수산을 많이 함유하여 더욱 칼슘부족을 초래하기 쉽다.
(5) 고지방 낙농유, 고지방 식이는 삼간다.
(6) 동물성 단백질보다 식물성 단백질(콩, 두부 등)의 칼슘 보존효과가 더 크다. 
(7) 칼슘 흡수를 돕는 비타민 D의 섭취를 늘이기 위해 동물 간, 기름진 생선, 생선 통조림 또는 비타민 D 강화식품을 충분히 섭취한다.
(8) 비타민 D의 활성화를 위해 충분한 일광욕을 하도록 한다.
(9) 청량음료 및 가공식품류에 인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이들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10) 소금, 설탕, 카페인은 칼슘 흡수를 저해할 수 있으므로 피한다.
(11) 칼슘은 저온살균, 분쇄, 가열, 건조 등 조리·가공 과정에서 손실되지는 않는다.

신용문약사. 차의과학대학교 임상약학대학원 겸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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