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랑생명사랑
타이레놀 8시간 실제 실험 이벤트 금연위드유캠페인
  • HOME
  • 뉴스
  • 특집·기고
그린스토어_정규

[대한약사저널] 열·땀 보면 아토피 해법 찾을 수 있다?

승마의 효능, 안면홍조도 적용 가능

2020-05-06 12:00:01 감성균 기자 감성균 기자 sgkam@kpanews.co.kr

아토피는 일반인에게도 비교적 천연물의 효과가 인식이 되어 있는 질환이다. 현대의학의 국소적인 요법 및 병원균-진균, 바이러스, 세균에 대한 대처 방안, 발전된 면역에 관한 이론은 아토피에 대처하는 데 있어서도 참고할 바가 많다. 이런 발전된 이론 및 요법과 함께 천연물을 활용해서 환자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방법도 한번 쯤 참고하면 도움 될 일이 있으리라 생각한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전통의학에서 내선( 癬), 개선(疥癬), 침읍창 (浸淫瘡 : 조그만 부위에서 시작해 가렵고 아프고 진물이 흐르며 전신 에 퍼지는 것), 혈풍창(血風瘡 : 몸시 가렵고 긁으면 피가 나는 습진), 태렴창(胎濂瘡), 사만풍(四彎風 : 팔꿈치와 무릎 뒤에 네 군데에 흔히 발생하는 아토피, 습진 증상), 이위성피염(異位性皮炎)등의 범주에 해당한다. 

아토피에 대해 유형화된 접근을 여러 측면에서 살펴본다. 

1. 땀의 유무로 구분 
유한(有汗)경향 : 형개연교탕, 대시호탕, 용담사간탕, 황기건중탕 
무한(無汗)경향 : 승마갈근탕, 갈근해기탕, 방풍통성산, 소양인 신대시 호탕(新大柴胡湯) 

위 처방들은 앞으로도 계속 나오게 될 처방들이다. 여기서는 특징적 인 처방 한 두 가지를 짚어나가도록 한다. 

유한(有汗)경향으로 분류했지만 형개연교탕, 대시호탕, 용담사간탕 등은 체표에서 땀이 막 나오는 게 아니라 손에 끈끈한 땀이 나는 정도이다. 용담사간탕의 적용대상은 간습열로 인해 겨드랑이나 사타구니에도 땀이 날 수 있다. 


△형개연교탕 적용 사례 
십미패독산이 효과 없는 7세 남아. 더위를 타고 땀을 많이 흘림. 식사 를 잘하고 체격이 좋음. 

형개연교탕+마행감석탕 복용 1일후 발진이 약화됨. 
형개연교탕 단방으로 5일 복용후 전신 발진이 소실됨. 

필자 개인의 사례를 보면 승마가 들어간 처방은 비단 아토피뿐만 아 니라 얼굴의 붉기와 관련된 증상들에 높은 치료율을 보인 바 있다. 단, 승마(升麻)는 신량해표약으로서 약간 찬 성질이므로 냉한 사람의 경우 그에 대한 보완책을 쓸 필요가 있다. 

어떤 경우 찬 성질의 약을 과량복용하고 오히려 얼굴에 열이 더 오르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이때에도 간과 소 대장의 순환을 살리고 소장, 대장의 흡수, 재흡수 기능 및 신 (腎)의 기능을 보완하면서 처방을 운용하면 확률을 높일 수 있다. 기왕 승마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으니 요점을 정리한다. 
→잠깐 포인트: 풍열, 온병(전염병)을 치료하는 신량해표약(辛凉解表藥)에는 박하, 갈근, 국화, 승마, 시호, 만형자, 선퇴, 우방자, 목적, 상 엽 등이 있다. 

(1) 승마의 임상사용의 요점 : 땀을 통해서 근육과 체표의 독과 병의 원 인이 되는 좋지 않은 물질을 풀어낸다. 

①승마는 폐, 비, 위, 대장에 작용하여 폐와 위의 독을 푼다. 
②비위에서 만들어낸 맑고 깨끗한 에너지를 상승시켜 홍진을 밖으로 밀어 내도록 해 치료를 돕는다. 
③땀을 내 체표의 병원균을 몰아내고 열을 가라 앉히고 독을 푸는 효능으로 두통, 인후부의 염증, 종기를 가라 앉힌다. 
④설사, 탈항, 자궁하수 등에도 유효하다. 
⑤승마는 병인이 되는 물질이 기주(근육의 무늬, 근육조직의 틈)에 맺혀있거나, 병마의 독이 겉에 있을 때 더욱 유효하다. 
⑥승마의 대량 투여시 독성: 두통, 근육떨림, 손발의 강직성 수축, 음경의 이상발기 
이러한 승마와 함께 갈근, 작약, 감초로 구성된 승마갈근탕은 주치병증으로 구갈, 목통, 비건, 두통, 신체통, 부득와, 발열?오한?무한이 있다. 

(2) 승마갈근탕의 주치 : 피부 조직의 기능을 개선시키고(解表) 피부를 소통시켜 진독(疹毒)이 쉽게 나오고 걷히게 만들어 준다 


최 해 륭 약사. 한국한약제제학회 부회장/소미약국 대표

①구갈(口渴): 폐위(肺胃)의 열과 수분대사 부전으로 수분이 위로 올라오지 못하여 생긴다. 입안과 목이 마르면서 찬물을 찾는다. 
②목통(目痛): 눈이 아픈 병증. 
③비건(鼻乾): 혈기내손(血氣內損) 혹은 풍열상승(風熱上昇)으로 코 안이 마르는 증으로 손, 발가락 끝이 약간 찰 수 있다. 체표에 열감이 있 고 두통이 있을 수 있다. 
④은근한 두통, 신체통 
⑤부득와(不得臥): 음혈부족(陰血不足)으로 인한 불면. 허로(虛勞), 담(痰)에 의해서도 생김 
⑥열감이 있으나 땀은 나지 않고 체액의 흐름이 정체되어 있다. 
따라서 승마갈근탕은 폐위(肺胃)의 열과 수분대사 부전으로 인한 체액의 정체와 풍열상승(風熱上昇)에 의한 음혈의 손실을 방지하는 처방으로 위의 주치병증처럼 찬물을 찾는 경향이고 눈 피로 및 수면 장애 등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접근방향을 찾을 수 있다. 
<다음호에 계속>

약사랑생명사랑

약사랑생명사랑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3분 언박싱] 입병엔 역시 오라~ 구내염 치료제 오라군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심평원]메트포르민 명단조회

약공TV베스트

팜웨이약학서적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