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예방 게이트키퍼 활동 사례 수기공모전
감염관리 라이브러리 KPA인기교육강좌
  • HOME
  • 뉴스
  • 특집·기고
크레소티

[대한약사저널] 일광화상치료제 '최고의 OTC 를 찾아라'

[OTC VS OTC]이향란약사, 일광화상치료제

2020-09-09 12:00:30 감성균 기자 감성균 기자 sgkam@kpanews.co.kr

대한민국 약국의 경영활성화를 위한 프로젝트가 마련됐다. 오성곤 약사를 필두로 한 약국약학연구회는 OTC vs OTC를 주제로 대한약사저널 연재를 시작한다. 이번 기획은 일반의약품, 의약외품, 화장품 등 약국에서 취급하는 OTC 전반에 대한 분석과 활용법을 정리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통해 쉽고 핵심적인 상담을 기반으로 한 약사와 환자간의 접점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궁극적으로 약국 OTC 활성화를 도모하고 예방 차원의 국민건강 증진에 이바지한다는 계획이다. [편집자 주]

1. 일광화상이란?

일광화상은 햇빛 노출에 대한 정상반응으로 4~6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후 발생하여 16~24시간에 최고에 도달하고 72~120시간 후에 소실된다. 

햇빛을 받은 부위는 처음에 피부가 붉어지고 부풀어 오르며 따끔거리거나 화끈거리고, 심한 경우에는 통증, 물집 등이 생긴다. 

2. 일광화상 치료 외용제


아즈렌S연고/크림은 일광화상 치료 뿐만 아니라 자외선 흡수방지 효과도 있어 예방 목적으로도 사용 가능하다. 또한 항균작용이 있어 미란이나 궤양 같은 염증에도 효과가 있다. 

비아핀 에멀젼은 1도화상부터 가벼운 2도화상까지 사용되는 연고이다. 통증을 감소시켜주고 피부 조직에 수분을 공급해주기 때문에 상처 치유를 촉진해 준다. 또한 세포 자체의 항균 능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세균감염을 막는 효과도 있다. 

비판텐 연고는 덱스판테놀이 피부로 흡수돼 판토텐산으로 전환되고 이는 세포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보조효소인 코엔자임A의 구성성분이 된다. 

코엔자임A가 피부 회복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어 일광화상 보조치료제로 사용 가능하다. 집에서 유소아를 키우는 집이라면 넓게 활용 가능한 연고다.

3. 일광화상을 입었을 때의 처치방법
일광화상의 치료는 증상을 완화시키는 대증요법이 주가 된다. 


4. 일광화상 치료시 주의사항

△일광 화상 후 벗겨지는 허물 억지로 떼어내지 않기
일광화상 후 허물이 벗겨지는 것은 UVB가 표피층을 지나 진피층에 도달하여 두층 사이에 액체(수포,blisters)를 축적해 분리되는 것을 말한다. 

허물이 벗겨지면 진피층에서 콜라겐을 생성해 자연스럽게 새살이 돋아나게 되기 때문에 피부 보습에 특히신경 써야 한다.

△심한 일광화상(2도)에는 소주, 알로에 등을 발라서는 안된다. 소위 민간요법이라 불리는 행위로 인해 세균 감염을 일으키는 등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다.


이향란 약사. 약국약학연구회

참고문헌
1) 약물치료학 part3.자외선으로 인한 피부질환의 예방.한국임상약학회
2) [네이버 지식백과] 일광화상 [sun burns]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국가건강정보포털)
3) 서울대학교병원.의학정보.일광화상
4) 가톨릭대인천성모병원.헬스메디슨.핫뜨거워진 피부를 위한 ‘화상 연고’ 성분별 비교 정리

약사랑 생명사랑 9월 게임이벤트

약사랑 생명사랑 9월 게임이벤트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한국메나리니(풀케어)_4주

약공TV베스트

심평원 9월광고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