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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약사저널] 잇몸치약 '잇치 vs 덴큐헬스 vs 시린메드'를 비교한다!

[OTC VS OTC] 약국약학연구회 윤지희약사, 잇치 vs 덴큐헬스 vs 시린메드

2020-09-16 05:50:02 감성균 기자 감성균 기자 sgkam@kpanews.co.kr

대한민국 약국의 경영활성화를 위한 프로젝트가 마련됐다. 오성곤 약사를 필두로 한 약국약학연구회는 OTC vs OTC를 주제로 대한약사저널 연재를 시작한다. 이번 기획은 일반의약품, 의약외품, 화장품 등 약국에서 취급하는 OTC 전반에 대한 분석과 활용법을 정리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통해 쉽고 핵심적인 상담을 기반으로 한 약사와 환자간의 접점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궁극적으로 약국 OTC 활성화를 도모하고 예방 차원의 국민건강 증진에 이바지한다는 계획이다. [편집자 주]

치아와 잇몸에 이상이 생기면 치과 진료를 먼저 받는 것이 좋지만 치료와 함께 보조적인 잇몸 관리로 가장 좋은 것은 잇몸 치약을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약국에서 잇몸 치약을 찾고 있다. 건강한 잇몸 관리를 위해 증상에 맞는 적절한 치약을 권해줄 수 있도록 약국에서 판매되는 잇몸 치약들을 비교해보자.

1. 허가사항 및 특징-성분 및 함량/효능·효과/용법·용량

2. 치주질환(잇몸질환)은 왜 발생할까?

치주질환의 직접적인 원인은 치아에 지속적으로 형성되는 플라크(plaque)라는 세균막이다. 끈적끈적하고 무색인 플라크가 제거되지 않고 단단해지면 치석이 된다. 

치석이 생성되면 세균막이 쌓이기 좋은 상황이 되는데, 이 세균막에서 독소를 방출해 주변 조직에 염증반응이 나타나고, 치아를 지탱해 주는 조직도 손상된다. 

또한 치아와 잇몸(치은) 사이에 플라크와 치석이 쌓이면 이 틈이 벌어지면서 잇몸이 치아로부터 들뜨게 된다.

3. 잇몸 치약은 어떤 포인트로 선택해야 할까?
먼저, 붓거나 피가 나는 잇몸질환을 호소하는 경우에는 잇치페이스트나 덴큐헬스페이스트를 권해주는 것이 좋다. 

잇치페이스트에는 항염, 진정작용으로 구강점막의 염증을 치료해주는 카모밀레 성분과 항균, 수렴, 지혈효과가 있어 구강 염증 질환에 효과가 있는 라타니아 성분, 그리고 진통, 부종 억제효과와 보존작용을 하는 몰약 성분이 함유돼 있다. 

이 성분들은 뮤탄스, 진지발리스, 알비칸스 등 구강 내 병원균에 대한 항균작용도 임상시험을 통해 확인됐다.

덴큐헬스페이스트에는 살균작용으로 치주질환의 원인균 제거를 돕는 세틸피리디늄염화물과 혈액순환을 도와 잇몸의 울혈을 개선하는 토코페롤아세테이트가 들어있으며, 항염증 작용으로 잇몸의 붓기를 완화하는 에녹솔론도 함유돼 치은염과 잇몸 부종, 고름 등 여러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시린이를 호소하는 경우에는 시린메드나 센소다인과 같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시린메드F에 함유된 인산삼칼슘(수산화인회석 Hydroxyapatite: HAP)은 인체 치아 구성 성분과 동일한 성분으로 치아(법랑질)의 미세한 결손으로 노출된 상아질세관을 메워주고 감싸주어 시린이 증상을 효과적으로 완화시켜준다. 

센소다인오리지널에 함유된 염화스트론튬은 치아의 노출된 상아세관 표면을 덮어 신경이 외부자극에 노출되는 것을 막고, 센소다인 후레쉬, 센소다인 멀티케어에 함유된 질산칼륨은 치아의 노출된 상아세관 사이로 흡수돼 신경에 보호막을 형성해 자극이 신경까지 전달되는 과정을 막아준다.

앞서 제시된 치약에는 모두 연마제(덴탈타입실리카, 콜로이드성이산화규소, 탄산칼슘 등)가 소량 함유돼 있어 일반 치약과 같은 물리적 세정 효과까지 함께 볼 수 있어 사용 후 따로 양치를 추가로 할 필요가 없다.

위의 치약들의 경우 특별히 금기는 아니지만 만 6세 이하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거나 보호자의 감독 하에 소량만 사용하게 한다.

4. 병용하면 좋은 제품들과 생활방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
잇몸치약과 함께 구강세정제를 권해주면 좋다. 클로르헥시딘 성분의 제품은 치은염을 비롯한 구강 내 염증 완화에 효과가 있다. 

또한 옥수수불검화정량추출물 성분의 일반의약품이나 리소짐, 카르바조크롬 등을 함유한 일반의약품, 위열을 내려주어 잇몸의 염증을 치료해주는 사위탕이나 청위산 제제의 한방과립 등을 증상에 맞게 권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잇몸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식사 후나 취침 전 양치질을 통해 구강 내 세균을 없애는 것이다. 

칫솔질을 올바르게 익혀 하루 2회 이상 실시하게 하고, 치실과 치간 칫솔을 사용해 치아 인접면을 깨끗이 하도록 권하는 것이 좋다. 

치과에서 정기검진과 스케일링을 받도록 하고, 흡연자는 금연하도록 한다. 잇몸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는 당뇨병 같은 질병이 있는 경우 적극적인 치료를 받도록 해야 한다.

5. 핵심요약 : 이것만은 기억하자!


윤지희 약사. 약국약학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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