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리서치 배너
비맥스 에버 3분언박싱 어여모 달력신청 국민건강보험공단(12/1~12/31)
  • HOME
  • 뉴스
  • 특집·기고
그린스토어_정규

[대한약사저널] '탈모의 계절이다' 최적의 복약지도를 공부한다

[OTC VS OTC] 약국약학연구회 김라미약사, minoxidil vs alfatradiol(엘크라넬)

2020-10-27 05:50:01 감성균 기자 감성균 기자 sgkam@kpanews.co.kr

대한민국 약국의 경영활성화를 위한 프로젝트가 마련됐다. 오성곤 약사를 필두로 한 약국약학연구회는 OTC vs OTC를 주제로 대한약사저널 연재를 시작한다. 이번 기획은 일반의약품, 의약외품, 화장품 등 약국에서 취급하는 OTC 전반에 대한 분석과 활용법을 정리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통해 쉽고 핵심적인 상담을 기반으로 한 약사와 환자간의 접점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궁극적으로 약국 OTC 활성화를 도모하고 예방 차원의 국민건강 증진에 이바지한다는 계획이다. [편집자 주]

1. 남성형탈모 치료제(성분 및 함량/효능·효과/ 용법·용량)

2. 남성형탈모증(안드로겐성탈모증, AGA)이란?
유전과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에 의해 모발이 빠지는 대표적 탈모 질환으로 앞머리와 정수리 부위의 탈모와 모발의 가늘어짐이 특징이다.

모발은 Anagen 성장기(2~5년)→Catagen 퇴행기(1~1.5개월)→Telogen 휴지기(4~5개월)의 주기를 갖는데 AGA에서는 성장기가 1년 미만으로 짧아지고 가느다란 머리카락이 자라다 빠지게 된다. 

치료제로는 DHT (Dihydrotestosterone) 생성을 억제하는 경구용5α-reductase 억제제인 finasteride, dutasteride와 외용제로는 minoxidil과 alfadtradiol이 사용된다.


출처=게티이미지


3. 제품 소개 및 핵심 복약지도
(1) 미녹시딜
1950년대에 위궤양 치료제로 개발됐다. 효과가 신통치 않았던 대신 강력한 혈관확장작용이 알려져 고혈압약으로 사용되다가 증모 부작용이 확인되면서 탈모치료제로 변모하게 된 의약품이다. 

말초 혈관이완작용으로 두피의 혈류를 순환시키고 모낭 주위의 모세혈관을 자극해 혈류를 원활하게 한다. 실험결과 1시간 이내 혈류량이 3배 가량 증가하고 이로써 모근에 산소와 영양공급을 늘리고 모낭의 모발성장을 촉진한다. 

또한 미녹시딜 용제로 들어간 에탄올에 의한 국소자극효과도 두피 혈류량을 증가시킨다. 휴지기의 모낭을 자극하고 상피세포 증식을 촉진함으로써 발모효과를 나타내고 모발의 생장기를 지속시켜 탈모를 방지한다. 

부작용은 가려움증, 피부염, 피부건조, 다모증, 모낭염, 두통 및 어지러움 등이 있다. 두피건조, 비듬, 접촉성피부염은 대개 기제로 사용되는 알콜, 프로필렌글리콜(PG)에 의해 발생된다. 

커클랜드 미녹시딜을 저렴하다는 이유로 해외직구하는 사람들 중 상당수가 심한 가려움과 비듬의 고통을 호소했는데 해당제품에는 PG가 포함돼 있고 보습효과를 내는 덱스판테놀이나 글리세린은 포함돼 있지 않다. 

PG가 없고 보습성분이 있는 마이녹실로 바꾸고 며칠 만에 좋아졌다는 후기도 있었다. 폼타입 제품에도 PG가 없어 피부자극이 덜할 수 있다. 

지역의약품안전센터에 보고된 이상사례로 외이염 및 시야흐림이 있었다. 외이도에 자라난 많은 양의 털이 염증과 청각손실을 유발하는 전도 관련 문제를 일으켰다고 한다. 

얼마 전 약국에 탈모 증상이 심해서 아산병원에서 미녹시딜액5% 제품을 권유받았다는 중년 여성 손님이 제품을 사용한 지 며칠 만에 머리가 더 빠져버렸다고 따지러 온 경우가 있었다. 

일부 사용자에게서 나타나는 쉐딩현상으로 짐작된다. 사용시작 한달 전후로 기존의 약하고 가느다란 모발(휴지기모발)이 빠지고 건강한 모발(새로운성장기모발)이 올라오는 오는 현상으로 대개는 꾸준히 사용하면 건강한 모발이 더 잘 자라게 되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탈모치료제는 휴지기보다 길게 4개월이상 꾸준히 사용해야 효과적이다.

(2) 알파트라디올
알파트라디올(=17α-estradiol)은 생체내 여성호르몬인17β-estradiol의 stereoisomer로 DHT 생성과정에서 5α-reductase억제, 17β-dehydrogenase억제, aromatase를 촉진시키는 3중 작용으로 DHT의 생성을 억제함으로써 탈모를 치료한다. 또한 모낭세포의 증식을 촉진시킨다. 

하지만 미녹시딜과의 비교연구에서 효과가 덜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피부과 의사들과 사용자들도 대체로 동의했다. 그래서 미녹시딜보다 먼저 고려되지 않는 편이며 서로 작용기전이 다르기 때문에 병용을 권장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 실시된 임상시험(51명 여성)에서 유의미하게 모발 갯수와 직경이 증가한 것으로 나왔다. 

확인된 이상반응은 경증의 홍반 및 작열감 등 국소반응이 있었으며 전신이상반응은 나타나지 않았다. 

국소의 화끈거림 또는 가려움증은 alfatradiol의 영향이 아니라 용매에 있는 에탄올의 영향때문이다. 

제품의 용액이 피지 생성을 자극 할 수 있기 때문에 지성피부인 사람은 적당하지 않을 수 있다. 

미녹시딜제품과 비교해 덜 끈적이고 머리가 떡지지 않아 사용감이 우수하다는 평이 많았다. 두 제품 모두 사용하는 경우 주로 아침에 엘크라넬, 저녁에 미녹시딜을 사용했다. 

Alfatradiol은 드라마틱한 효과는 보지 못하더라도 미녹시딜제품의 피부자극이나 혈관확장에 의한 부작용으로 사용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국내에는 출시되지 않았지만 유럽에서는alfatradiol/dexamethasone(상품명 Ell-Cranell/dexa) 복합제가 출시돼 젊은 여성의 안드로겐성탈모에 쓰이기도 한다. 

참고로 Alfatradiol은 17β-estradiol에 비해 여성호르몬으로서의 작용은 거의 없지만 뇌조직의 ER-X에는 estradiol보다 더 수용체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알려져 치매와 같은 퇴행성신경질환에의 응용이 연구되고 있다. 


4. 탈모치료제 복약지도 참고사항 

-도포 후 손가락 끝으로 가볍게 마사지 해주면 좋고, 손을 사용해 바른 경우 도포한 후 손을 씻는다. 

-마이녹실™의 경우 동봉된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경우 1번 분무 시 약 0.12ml가 분사되므로 1회 4~8번 분무한다. 분무가 잘 안 될 때에는 고개를 숙이고 용기를 세워서 사용한다. 

-미녹시딜은 약이 닿은 부분에는 털이 자라날 수 있으므로 이마나 얼굴에 흐르지 않게 사용하고, 불편하면 덜 흘러내리는 겔타입이나 폼타입을 선택한다.  

-여성은 상대적으로 모발이 풍성하고 긴 편이다. 곱슬머리인 경우 스프레이를 사용하면 두피에 효과적으로 도포되지 않으므로 스포이드 사용이나 겔타입 제품 사용을 권장한다.

-엘크라넬® 어플리케이터를 두피에 대고 세게 눌러 스며들게 하는 동작을 4~5회 반복하면 약 3~4ml의 약액이 도포된다. 


김라미 약사. 약국약학연구회

참고문헌 및 사이트
1)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2) 약학정보원
3) 킴스온라인
4) 현대약품홈페이지>마이녹실
5) 갈더마코리아홈페이지>엘크라넬 
6) http://www.minoxidil.in.net/ko/
7) https://en.wikipedia.org/wiki/Minoxidil
8) https://en.wikipedia.org/wiki/Alfatradiol
9) https://www.youtube.com/watch?v=08_EfhwD_Co (연세더셀피부과 피부심)
10) https://www.youtube.com/watch?v=qTuTKJhAgzM (모제림성형외과 모닥블)
11) C Dominique Toran-Allerand et al., 17alpha-estradiol: a brain-active estrogen? Endocrinology. 2005 Sep

비맥스 에버 3분언박싱

비맥스 에버 3분언박싱

관련 기사 보기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진세노_7~12월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동아제약(메조미디어)_써큐란B

약공TV베스트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