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약 코앤텍 112캠페인
타이레놀 [신장 질환]편 탁센 웹툰복약상담
  • HOME
  • 뉴스
  • 특집·기고
한국콜마

위장약 이렇게 비교해 본 적 있는가?! '겔포스 vs 윌로겔더블 vs 트리겔'

[대한약사저널-OTC vs OTC] 약국약학연구회 윤지희 약사

2021-05-04 12:00:00 약사공론 약사공론

대한민국 약국의 경영활성화를 위한 프로젝트가 마련됐다. 오성곤 약사를 필두로 한 약국약학연구회는 OTC vs OTC를 주제로 대한약사저널 연재를 시작한다. 이번 기획은 일반의약품, 의약외품, 화장품 등 약국에서 취급하는 OTC 전반에 대한 분석과 활용법을 정리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통해 쉽고 핵심적인 상담을 기반으로 한 약사와 환자간의 접점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궁극적으로 약국 OTC 활성화를 도모하고 예방 차원의 국민건강 증진에 이바지한다는 계획이다. [편집자 주]

많은 사람들이 속쓰림 증상에 쉽게 찾는, 짜먹는 위장약은 예전에 비해 종류가 다양해졌다. 단순히 광고만 보고 지명구매를 하는 경우도 많은데, 비슷하지만 성분이 다양한 겔형이나 현탁액 등의 짜먹는 위장약(제산제)들을 증상에 맞게 권해줄 수 있도록 비교해본다.


1. 위산과다, 위통, 속쓰림은 왜 발생할까?
위산과다는 위에서 필요이상의 위산이 분비되어 위가 쓰리고 아픈 증상을 말한다.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속쓰림, 위통 등의 증상이 발생하며 공복 시 증상은 더욱 심해질 수 있다.

위산과다는 과식, 폭식, 야식 등 불규칙한 식사습관, 맵거나 짠 음식, 술, 담배, 탄산 등의 자극성 음식 섭취, 위산의 분비를 유도하는 긴장감,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음식물 소화를 위해 분비되는 위산은 강한 산도를 띄고 있어, 과도하게 분비되면 위장 점막이 손상을 입고 위장세포가 자극돼 속쓰림, 신트림, 위통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2. 위장 현탁액은 어떤 포인트로 선택해야 할까?
(1) 겔포스엠의 콜로이드성 인산알루미늄과 수산화마그네슘은 과잉 분비된 위산을 중화시켜주고 손상된 위벽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시메티콘은 위장에 형성된 기포를 줄여 가스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겔포스엠은 위산과다, 속쓰림 증상과 함께 소화불량, 위부 팽만감이 나타나는 경우에 사용하면 좋다.

단, 겔포스엠에 함유된 수산화 마그네슘은 설사를 유발할 수 있고,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 마그네슘 배출이 잘 안되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또한 알루미늄은 변비를 유발할 수 있다.

(2) 윌로겔더블액션은 알긴산나트륨과 제산제가 함께 함유되어 있다.

탄산수소나트륩과 탄산칼슘이 위산을 중화해주고, 알긴산나트륨이 위의 상층부에 두꺼운 방어층을 형성해서 위산이나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차단해 속쓰림과 통증을 막아준다. 

또한 알긴산나트륨은 혈소판 응집작용에 따른 지혈작용을 통해 위벽을 보호하고 궤양 병변 치유력을 높인다. 속쓰림과 함께 위산역류증상이 심한 경우 윌로겔 더블액션을 권하는 것이 좋다.

동일 성분 약품으로는 노루모듀얼액션현탁액, 위엔젤더블액션현탁액 등이 있다.

(3) 트리겔현탁액은 제산작용으로 산을 중화하는 수산화알루미늄겔과 수산화마그네슘이 들어 있고, 여기에 국소마취제 성분인 옥세타자인이 함유되어 있다. 

옥세타자인은 위산 분비 과정 중 가스트린 분비를 억제해주고, 급·만성 통증, 위염, 십이지궤양, 식도염, 방사선요법 시
소화장애에 의한 위통에 사용될 수 있다. 

속쓰림과 함께 복통이 심할 경우에는 트리겔현탁액이 효과적이다.

그 밖에 알마겔에프현탁액도 많이 찾는데, 알마겔에프현탁액의 성분인 알마게이트는 알루미늄과 마그네슘의 복합체로 위산을 중화시켜 속쓰림 증상을 개선시켜 준다. 속쓰림 증상만 있다면 알마겔을 선택할 수 있다.

이러한 칼슘, 마그네슘, 알루미늄을 함유한 제산제들은 테트라싸이클린계, 퀴놀론계항균제 등과 착화합물을 형성해 흡수를 저해할 수 있으므로 시간차를 두고 복용하도록 안내해야 한다. 

또한 아졸계 항진균제와 철분제 등도 복용할 때 시간 간격을 두도록 한다. 

제산제는 공복에 복용하면 효과가 금방 사라지게 된다. 식후 1시간 이내에 복용하면 음식과 함께 제산제도 위장에 오래 머물게 돼 효과가 더 길게 지속될 수 있다.

3. 병용하면 좋은 제품들과 생활방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
이러한 겔형이나 현탁액 형태의 짜먹는 위장약은 일시적으로 단시간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속쓰림, 위통이 지속될 경우에는 위산분비억제제인 파모티딘정을 함께 복용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H2수용체 길항제는 내성이 생길 수 있으니 장기간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명치 끝이 막힌 감이 있으면서 소화가 안되고 구역, 구토의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반하사심탕제제를 복용하는 것도 좋다.
간혹 소화가 안되고 더부룩할 때 겔포스엠 등 겔형 위장약을 찾는 경우가 있는데, 식사 후 소화가 안 되는 경우에는 음식물을 분해해주는 소화효소제와 위장 운동을 증가시켜 주는 트리메부틴과 같은 위장운동조절제를 주는 것이 좋다.

위산과다는 불규칙한 식습관과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이므로 단순한 약물치료뿐만 아니라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알코올, 카페인 함유 음료나 탄산 음료, 강한 향신료, 아주 차거나 뜨거운 음식, 맵고 짠 음식은 피하도록 한다. 흡연을 자제하고 스트레스가 줄어들 수 있도록 편안한 마음을 가지고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위산과다는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십이지장궤양 등 다양한 병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체중 감소, 빈혈, 흑색 변등의 증상이 동반되거나 2주 이상 약을 복용해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진료를 받도록 권하는 것이 좋다. 

제산제를 장기간 상습적으로 복용하게 되면 그때마다 통증 완화 효과가 나타나서 위암과 같은 중대한 위장 질환이 은폐될수 있으므로 가급적 일시적으로만 사용할 것을 권해야 한다.

4. 핵심요약


약국약학연구회 윤지희 약사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휴마시스_코비드19 자가검사키트

휴마시스_코비드19 자가검사키트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휴마시스_자가진단키트

약공TV베스트

먼디파마 서브스폰서쉽_메디폼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