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팜엑스포 경남2차 연수교육 112 약봉투 [알약캠페인] 게보린크루와 함께 청소년들의 올바른 진통제 복용을 부탁해
약사랑 생명사랑 전산봉투 신청 이벤트 약국전문대학원 굿 브랜드 홍보 제8회 중외청년약사봉사상
  • HOME
  • 뉴스
  • 특집·기고
한국콜마

천왕보심단, 갑상선기능항진 관련 증상 완화에 활용한다

[대한약사저널-한약제제] 최해륭약사, 보음제 보충해 신정 보완, 소화기에 도움

2021-10-14 12:00:00 약사공론 약사공론

<지난호에 이어서>
갑상선기능항진증에 활용할 수 있는 처방으로 천왕보심단이 있다. 

천왕보심단은 생각을 많이 해 심기(心氣)와 심혈(心血)이 부족해 신지(神志)가 안정되지 못해 신경쇠약, 경계(驚悸 잘놀람, 놀란 것처럼 가슴 두근거림), 정충(심박수의 급격한 상승), 다한(多汗) 등의 증상을 보이고 진액(津液)이 고갈돼 잘 잊어버리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대변을 잘 못보며 입안에 창(瘡)이 생기는 증상에 대해서 마음을 안정시키고 정혈(精血)을 보하며 잘 놀라고 답답하며 갈증이 나는 것을 제거하고 심기(心氣)를 자양하는 처방이다.

약국에서는 주로 신경쇠약에 의한 불면 및 수험생의 정신안정을 위해서 활용된다.

예) 결혼식을 앞두고 마음이 불안하고 초조하고 입이 마르고 가슴이 답답하다.
- 천왕보심단 +은행잎, 혈액순환제 한 달 복용으로 무사히 결혼식을 치름.

이러한 천왕보심단을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자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 우선 천왕보심단은 심음허증(心陰虛證)에 사용하는 처방이다. 따라서 심음허증에 대해서 살펴본다.

심음허증(心陰虛證)
만성 피로, 열성질환으로 심장을 영양하지 못하거나 신장에 저장된 정이 부족해 심장의 열을 끄는 소방수인 신장이 제 기능을 못해(心腎不交 심신불교) 심장에 음액이 손상돼 일어나는 증상이다.

부정맥, 갑상선기능항진증 등으로 만성적인 피로과 불안, 초조, 가슴두근거림, 불면 등을 겪으며 몸도 수척해지고 입이 마르고 목도 건조해진다. 심하면 음허의 주증인 양쪽 광대뼈 근처가 붉어지고 손발에 열이 나고 잠잘 때 땀을 흘리는 증상을 겪게 되며 혀를 보면 붉고, 태는 적다.

여기에 대해 천왕보심단은 음허혈소(陰虛血少), 신지불안(神志不安)이라고 해 음액이 부족하고 혈이 부족해, 정신이 불안정한 증상을 다스리는 처방이다.

천왕보심단은 신체에 진액을 공급해 열을 내리며(滋陰淸熱 자음청열), 혈의 생성을 돕고 정신과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養血安神, 양혈안신). 이는 호르몬 체계로 보면 세로토닌, 멜라토닌 등의 상향조절을 통해서 교감신경을 진정시키고 피의 염증을 거르고 부족해진 혈액량을 증가시켜서 심박출을 조절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천왕보심단의 구성 생약중 생지황, 현삼이 심장의 열을 내리고(淸熱凉血청열양혈), 맥문동, 천문동이 보음(補陰)하며 당귀, 백자인, 산조인, 원지는 보혈, 안신작용을 한다.

몇몇 연구에서 천왕보심단은 미세아교세포(microglia) 보호, 항산화, acetylcholinesterase 억제 효과, 멜라토닌 수용체MT1 발현을 증가시켜 수면을 조절하고, 교감신경을 완화시켜서 몸의 긴장 상황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흔히 천왕보심단을 두고 심신불교에 쓰는 약이라고 한다.

전통의학에서 신(腎: 水)은 정을 저장하고 근본적인 음을 생성, 공급하고, 심(心: 火)은 신에서 생성한 음을 끌어올려 전신에 공급하는 일을 담당한다고 한다. 심(心)과 신(腎)의 기능 부전, 음과 혈이 부족하게 되면 심신불교(心腎不交)로 심장이 비정상적으로 빨리 뛰는 정신신경계의 흥분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만성 신장 질환(CKD) 환자는 멜라토닌의 야간 분비가 현저하게 손상된다. 멜라토닌 분비의 이상은 악화된 신장내 레닌-안지오텐신 시스템(RAS)과 연관돼, 증가된 활성 산소종(ROS) 생성, 나트륨 저류, 염증 및 섬유증을 유발한다.

신장의 이러한 병리학적 변화는 혈압(BP)의 증가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그 패턴을 디퍼 유형에서 비디퍼 유형으로 변화시킨다.

참고로 고혈압 환자의 주야간 평균혈압에 의의 있는(수축기/확장기>10/5mmHg, 혹은 10%) 차이가 나는 경우를 dipper라고 하고, 그 반대의 경우 non-dipper라고 한다.

non-dipper의 경우 일반적으로 목적 장기의 조기손상이 dipper보다 심하다고 알려져 있다. 멜라토닌 공급 부전 및 활성화된 신장 내 RAS도 수면 장애와 관련이 있다.

이러한 모든 병리기전이 CKD의 말기 신장 질환(ESRD)으로의 진행을 가속화시킨다. 멜라토닌의 공급은 신장에서 이러한 모든 병리학적 변화를 역전시킨다.

따라서 멜라토닌 기능활성화와 연관이 있는 천왕보심단은 이와 같은 심신불교증세를 완화시켜 갑상선기능항진증 관련 심박수 증가와 관련된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며 환자에 따라서 보음제를 더 보충하거나 신정(腎精)을 보완하거나 소화기에 도움이 되는 처방 및 영양소를 더 고려할 수 있다. <다음호에 계속>


최해륭 약사. 소미약국 대표

참고=Melatonin in chronic kidney disease: a promising chronotherapy targeting the intrarenal renin-angiotensin system(Asadur Rahman, Arif Ul Hasan& Hiroyuki Kobori)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굿 브랜드 이벤트

굿 브랜드 이벤트
참약사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 중앙선관위 요청사항으로 실명 댓글만 가능합니다.
※ 댓글 실명제 기간 동안에는 약사공론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회원에 한해 댓글을 달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대한민국 팜엑스포

약공TV베스트

비아트리스_MOU
국제약품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