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약사회 연수교육 녹십자 비맥스  엠지플러스 웹심포지엄 사전신청 베나치오
비아트리스 MAT 비판텐 애보트 래피드진단
한국콜마

약국서 유용한 픽토그램, 이번엔 '영어버전'도 출시

약정원, 한글버전 109종 영어로도 변환

2015-07-10 05:54:30 강혜경 기자 강혜경 기자 funfunhk@hanmail.net

일선 약국에서 복약지도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되는 픽토그램.

9일 약학정보원에 따르면 기존에 있던 74종의 픽토그램에 주의사항과 용법, 부작용, 제형, 음식상호작용, 금지사항, 보관방법 등이 추가된 픽토그램 35종이 조만간 출시를 앞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약정원은 픽토그램의 영어버전도 출시해 기존 출시완료한 74종에 추가할 예정이다.

이번에 추가된 35종은 '정기적 혈액검사', '근육통이 생기면 알리세요', '비루관(코눈물관)을 누르세요', '생활요법을 같이하세요', '흡입 후 입안을 헹구세요', '투여 횟수가 많아지면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장기간 사용X', '씹지마세요', '흔들지 마세요' 등의 내용으로 기존의 픽토그램보다 세분화되고 상세해졌다.

또한 영어버전 역시 충분한 물과 함께 드세요 'Take with sufficient amount of water', 시야가 흐려질 수 있어요 'Blurred vision may occur', 쪼개지 마세요 Do not break of crush', 식후에 복용하세요 'Take after meals' 등으로 한글버전 109종이 모두 영어로도 출시될 계획이다.

특히 색깔도 파랑색, 먹색, 검정색, 빨강색 등으로 분류해 주의를 요하는 경우 빨강색 스티커를 붙일 수 있도록 안내하게 된다.

픽토그램과 관련해서는 일선 약사들 역시 긍정적인 반응이다.

그림형태 복약안내인 픽토그램을 약국에서 원하는 크기로 출력, 원하는 곳에 붙일 수 있어 글을 읽지 못하는 노인이나 어린이에게 특히 효과적이며 전문약과 일반약 복약지도에까지 유용하게 쓰여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다는 것이다.

약정원 양덕숙 원장은 "점점 글로벌화되며 외국인 관광객이 특정한 약국이 아닌 일반 동네약국들을 방문하는 이 때에 영어픽토그램이 매우 중요할 것이라는 판단이 들어 개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보다 다양한 픽토그램을 통해 일선 약사들의 수고를 덜어주고 환자들에 대해서도 잊지 않고 약의 복용법이나 주의사항, 보관방법 등을 기억할 수 있도록 해 올바른 복약 문화를 조성하는 데 앞장 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는 9월 독일에서 열리는 FIP에 참석해 약학정보원을 소개하고 영어 픽토그램에 대해서도 소개하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동국제약_오라센스

동국제약_오라센스

관련 기사 보기

케이세라퓨틱스_케이피엔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0/200
온누리

많이 본 기사

삼익제약-키디

이벤트 알림

약공TV 베스트

심평원 건강e음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

중외 청년 약사 봉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