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감염이벤트
타이레놀 배너 예비약사세미나
  • HOME
  • 뉴스
  • 해외·약학
우황청심원 웹심포지엄 2탄

다케다 '샤이어' 인수 빅딜 왜? '희귀질환' 가능성 봤나

70조원 인수 잠정합의…희귀의약품 4년뒤엔 전체처방약 1/5 수준 예측도

2018-04-27 12:00:30 이우진 기자 이우진 기자 wjlee@kpanews.co.kr

일본 1위 제약사인 다케다제약이 희귀질환 전문 제약사 샤이어를 인수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이번 거래는 규모도 규모지만 그동안 업계에서 언급해왔던 '니치버스터'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사건이라는데 주목된다.

27일 업계와 외신에 따르면 다케다제약은 최근 샤이어를 약 460억파운드(약 70조원)에 인수하기로 잠정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케다의 샤이어 인수는 올해 총 다섯 차례에 걸쳐 인수액을 제시하며 강한 의지를 보여왔다. 실제로 초기 인수전에는 엘러간도 있었다. 그러나 다케다는 가격을 꾸준히 올렸고 결국 엘러간이 협상에서 포기하며 단독으로 협상을 이어왔다. 그러나 그 과정 역시 쉽지 않았다.

실제 가장 마지막으로 제안한 25일에는 주당 49파운드까지 가격이 올랐고 샤이어와 잠정적인 합의를 이끌어냈다. 알려진 합의내용에 따르면 다케다는 현금 40%와 신주 60%로 인수자금을 지급할 예정인데 이중 우리돈 약 40조원을 증자한다는 계획이다.

다케다의 샤이어 인수가 확정될 경우 일본 기업 사상 최대 금액의 인수합병이 될 뿐만 아니라 다케다가 매출 기준 310억달러 상당으로 늘어나게 돼 존슨앤드존슨, 화이자, 로슈, 노바티스, 머크, 사노피, GSK에 이어 세계 8대 제약사로 올라서게 된다.

이같은 이유는 그동안 업계에서 꾸준히 이야기해왔던 '니치버스터'(희귀질환 치료제 등 커다란 틈새시장을 가진 의약품을 말함) 시장의 중요서잉 제약업계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는지에 대한 단적인 사례라는 데서 주목된다.

오는 2022년까지의 희귀의약품 성장 예상추이<출처=이벨류에이트파마>


제약업계 분석기관인 '이벨류에이트 파마'가 전세계 500대 제약 및 바이오의약품 제조사의 매출을 전망한 '오펀 드럭 리포트 2017'을 보면 희귀의약품 시장은 연평균 11.1%씩 성장이 예상되며 4년 뒤인 2022년에는 약 209억달러 선까지 오를 것으로 보인다. 전세계 처방의약품 매출액의 21.4% 수준에 해당한다. 

실제 샤이어는 ADHD 치료제 '바이반스'를 시작으로 궤양성대장염치료제 '리알다’, 단장증후군치료제 '갓텍스', 헌터증후군 치료제 '엘라프라제', 파브리병치료제 '레프라갈', 고셔병치료제 '비프리브' 등 희귀질환 치료제와 박스엘타 인수로 유입된 혈우병 치료제를 가지고 있다.


지난해 샤이어의 부문별 매출구조<출처=이베스트증권>

이 외에도 15개의 정신신경계 약물과 혈우병, 면역치료제 임상 3상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매출 구조는 지난해 약 150억달러(우리돈 16조1700억원)에 달한다. 제품 수익구조 역시 대부분이 희귀암 및 혈우병, 자가면역질환 등에 치중해 있는 곳이다. 

이같은 니치버스터 라인업 확보는 결과적으로는 미래 먹거리에 대한 필수 불가결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는 게 업계의 말이다.

다케다보다는 규모가 적지만 올해 사노피가 바이오젠에서 분사된 희귀혈액질환 개발업체 바이오베라티브를 116억달러에 인수한 것을 시작으로 세엘진이 CAR-T 항암제 개발업체 주노테라퓨틱스 90억달러에, 노바티스가 희귀병 척추성근위축증 치료제 개발업체 아베시스를 87억달러에 인수한 역시 이같은 흐름의 연장선상인 셈이다.

한편 업계에서는 이번 인수 뿐만 아니라 향후 희귀질환을 중점적으로 연구하는 회사들의 피인수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어 앞으로도 이같은 '빅딜'은 왕왕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B밀처방캠페인

B밀처방캠페인

관련 기사 보기

예비약사세미나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비맥스BB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