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마시스_코비드19 자가검사키트 타이레놀 [당뇨]편
타이레놀 [신장 질환]편 탁센 웹툰복약상담
  • HOME
  • 뉴스
  • 특집·기고
112캠페인

감초는 식물성 스테로이드 호르몬

류형준 약사가 알려주는 새로운 관점의 한약제제학-<21>

2018-10-01 12:00:02 약사공론 기자 약사공론 기자

류형준 약사의 ‘새로운 관점의 한약제제학’은 약사회원들이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이해 할 수 있는 한약제제이론을 통해 새로운 관점을 치유약학으로 약국에서 약사의 역할을 확대하고 자신감과 자긍심을 심어주고자 연재를 20회에 걸쳐 게재한다. 약사님들의 많은 관심 바란다. <편집자주>


1. 작약감초탕
작약감초탕의 효능효과에는 기록이 없지만 작약이 내장 평활근과 기관지 평활근에도 근이완 작용을 하고, 감초가 인후 점막의 자극을 완화하고 윤폐지해(潤肺止咳: 폐를 부드럽게 하고 기침을 멎게 한다.)작용이 있어서 발작적으로 하는 경련성 기침과 알러지성 기침에 효과를 나타낸다. 결론적으로 작약감초탕은 골격근이나 평활근의 구분 없이 근육경련에 의한 모든 증상에 사용이 가능한 처방이다.

[류형준 약사의 짧은 생각-감초]

감초는 약방의 감초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가장 흔히 사용되는 약재이다.
그 예로 중국 방제학 교재의 616개의 처방 중 48.38%에 이르는 298개의 처방에 감초가 포함돼 있다고 한다. 또 다른 연구에서도 한의학 처방 중 60%에 감초가 포함돼 있다고 하니 전체 처방 중 절반 넘는 처방에 감초가 들어가 있는 것이다.

감초는 신농본초경에 기록된 이후 한의서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약재이다.
감초의 주성분은 스테로이드의 기본구조와 유사한 구조를 갖고 있는 글리시르히진이라는 식물성 스테로이드 유사물질이다. 이를 정상적으로 해석하면 감초는 식물성스테로이드 호르몬이다. 감초의 약효를 살펴보면

① 보중익기(補中益氣) - 소화 기능을 도와서 원기를 북돋는다.(스테로이드 복용 시에 식욕이 돋고 기운이 난다.)
② 완급지통(緩急止痛) - 진통소염효과(스테로이드가 갖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효과)
③ 윤폐지해(潤肺止咳) - 진해거담효과(기관지 점막의 자극을 완화하는 스테로이드 효과)
④ 완화약성(緩和藥性) - 약의 성질을 부드럽게 한다.(통증의 역치를 높이고 신경흥분의 역치를 높여서 다른 약의 약성을 둔화시키는 스테로이드 효과)
⑤ 조화제약(調和諸藥) - 여러 가지 약의 성질을 서로 어울리게 한다. (완화약성과 비슷
한 뜻)
⑥ 청열해독(淸熱解毒) - 증을 없애고 독성물질의 작용을 제거한다. (스테로이드의 소염
작용이나 항알러지작용)이상의 효과를 모두 스테로이드 호르몬 효과로 모두 설명할 수가 있다. 예전에는 대다수인 서민들의 경우에 경제적으로 풍요롭지 못해 한약은 오랫동안 먹지 못하고 단기간 심하게 아플 때만 주로 사용했을 것이다.

짧은 기간 효과가 있어야 하니 스테로이드 효과가 있는 감초를 자주 응용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단기간 사용했으니 작용은 강력하고 부작용은 당연히 적었을 것이다. 또 선인들도 감초의 스테로이드 유사 효과의 강력함을 인식하고 많은 처방에 응용한 것이다.

개인적인 생각은 감초의 글리시르히진이 스테로이드 유사 물질인 걸 알고 사용하자는 것이다. 감초에 들어있는 글리시르히진은 식물성 스테로이드로서 의약품으로 사용되는 합성 스테로이드호르몬에 비해서 효과는 적지만 부작용도 적어서 안전한 약재인 것은 이미 밝혀진 사실이다. 

그래도 한약을 오래 먹으면 체중증가가 의심되거나 부종이 생기는 경우에는 감초의 부작용을 의심해야 한다. 또 당뇨나 고혈압인 경우에도 증상의 변화를 관찰하면서 감초의 사용 여부를 결정해야 할 것이다. 또한 임신부와 영유아인 경우에는 호르몬에 변화를 줄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한다. 결론적으로 감초는 스테로이드 유사효과가 있는 아주 우수하고 다양한 효과의 약재이다. 또 약국에서도 스테로이드를 대신 할 수 있는 부작용이 적고 우수한 효과의 약재이다. 감초가 스테로이드 유사효과가 있다는 것을 사전에 인식한다면 감초가 들어있는 한약제제를 안전하게 사용하는데 있어서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2. 계지탕
계지탕은 단독으로는 자주 사용되지 않지만 많은 처방의 출발점이 되는 중요한 처방으로 공부할 필요가 있는 처방이다.

작약감초탕을 공부했으니 작약감초탕의 적응증에 계지, 생강, 대추의 적응증만 추가하면 된다. 신온해표약인 계지의 추가로 해열진통소염작용은 약간 강화됐으며, 계지와 생강으로 이담건위작용이 강화돼 소화불량이나 식욕부진과 같은 증상을 개선한다.

계지의 강심작용과 중추 각성작용은 카페인과 같이 피로를 풀어주고 졸음을 깨우고 주의력을 강화한다.
따라서 계지탕은 가벼운 몸살감기나 신체통, 근육통, 식욕부진, 소화불량, 식욕부진, 피로회복 등의 증상에 사용한다.


류형준 약사(예스킨 대표)

1) 처방구성
계지, 작약, 생강, 대조, 감초(자감초) (원처방에서 자감초가 감초로 바뀜)

2) 약재해설
★ 계지(신온해표) - 해열진통소염작용, 방향성 이담건위작용, 각성작용, 강심작용
★ 감초(보기약) - 스테로이드 유사 물질
★ 작약(보혈보허) - 근이완 작용, 약한 해열진통소염작용
★생강(신온해표) - 방향성 이담건위작용
★대추(보기약) - 단맛으로 약맛을 좋게 하는 감미료

3) 처방해설
처방의 조성을 보면 작약감초탕에 계지, 생강, 대조를 추가한 처방으로 계지로 해열진통소염작용을 강화했으며, 계지와 생강으로 이담건위작용이 강화돼 소화불량이나 식욕부진과 같은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또 계지의 강심작용과 중추 각성작용은 카페인처럼 피로를 풀어주고 졸음을 깨우고 주의력을 강화시킨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휴마시스_코비드19 자가검사키트

휴마시스_코비드19 자가검사키트

관련 기사 보기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동아제약-디오맥스

약공TV베스트

비아트리스_MOU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