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봉투 이벤트
김남주 바이오 이벤트 한국존슨앤드존슨 타이레놀 이벤트
  • HOME
  • 뉴스
  • 전체기사
그린스토어_정규

제약계 핫 토픽 '미토콘드리아 기능이상' 최신 정보 공유

응용약물학회 추계학술대회 270명 성황…국내외 전문가들 주제 발표

2018-10-12 20:55:53 홍대업 기자 홍대업 기자 hdu7@kpanews.co.kr


12일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개최된 한국응용약물학회의 추계학술대회가 270명의 학계 및 업계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특히 이날 학술대회 강의장을 가득 메운 참석자들은 강의가 마무리되는 시점까지 자리를 지키는 등 높은 관심을 보였다.

한국응용약물학회(회장 이상국,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교수)의 추계학술대회는 이날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 컨벤션센터에서 ‘미토콘드리아 기능이상 관련 질환의 신약개발전략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한국응용약물학회 이상국 회장

이상국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오늘 개최되는 학술대회 주제는 ‘미토콘드리아 기능이상 관련 질환의 신약개발전략’로 잡고, 국내외 저명학자들을 모셨다”면서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이상은 단순한 에너지 대사의 기능이상의 논의를 넘어서 암과 신장혈관질관 질환, 당뇨, 치매, 파킨슨병 등 여러 주요 질병의 원인으로 여겨지기에 새로운 신약 타깃으로 최근 활발한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이 회장은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국내외에서 이 분야 최고 연구자들을 초청해 미토콘드리아 신약개발 위한 신기술 및 약물개발 현황에 대한 전반적인 최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첫 번째 세션에서는 미토콘드리아 기능이상에 따른 질환을 주제로 △퇴행성질환 치료를 위한 미토콘드리아 기능 개선제(김영미 경희대 교수) △미토콘드리아의 이상과 연관된 파킨슨병의 발생(정종경 서울대 교수) △미토콘드리아 기능회복을 통한 심부전 치료기전(한 진 인제대 교수)에 대해 발표됐다.

오전 두 번째 세션에서는 미토콘드리아 기능이상 관련 새로운 약물학적 타깃에 대해 △정자 형성 감수분열에 mitochondrial fusion의 역할(CHAN 교수,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뇌에서 creatine의 공급 및 결핍(Ito 교수, Kumamoto University) △미토콘드리아를 비롯한 세포 조절에서 lipid remodeling(Yao 교수, Duke university)에 대해 발표됐다.

이날 점심 직후에는 Zijie Sun 박사(Beckman Research Institute)가 ‘전립선 암전이에서 androgen signaling’라는 주제로 특별강연을 진행했다.

오후 세션에서는 미토콘드리아 기능이상 조절을 위한 의약품 개발 전략에 대해 Yamada 교수(Hokkaido University)가 ‘Mitochondrial DDS를 활용한 미토콘드리아 기능 이상의 신약 개발 전략’, 박성혁 교수(서울대)가 ‘살아있는 미토콘드리아의 대사체학적 분석’에 대해 각각 발표했다.

또 미토콘드리아 기능이상 조절을 위한 신약개발 사례에 대해 영진약품과 동아에스티 등의 제약산업 전문가가 발표를 진행했다.

Stickens 박사(Mitobridge Inc.)가 ‘Translating mitochondrial biology into therapeutics’에 대해, 김순하 박사(미토이뮨 테라퓨틱스)가 ‘Mitochondrial therapeutics: 미토콘드리아 기능이상 및 염증성 질환에 대한 새로운 mitochondria-targeted ROS scavenger NecroX-7의 잠재성’에 대해 각각 발표했다.

이어 서강식 박사(영진약품)가 ‘미토콘드리아 질환 모델에서 에너지 대사 및 미토콘드리아 기능 장애를 개선하는 NAD+ 증진 물질 KL1333의 개발‘에 대해, 정진석 박사(동아에스티)가 ’미토콘드리아 기능 이상 개선을 통한 파킨슨병의 근본적 치료제의 연구 개발‘을 주제로 발표가 이뤄졌다.

이밖에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약리연구과와 공동 세션으로 최영희 교수(동국대), 배수경 교수(가톨릭대) 및 유혜현 교수(한양대)의 ‘약물상호작용 및 약물대사 시험법의 최신동향’을 주제로 천연물, 한약제재, 생약 추출물 또는 건강기능식품과 약물 상호작용의 잠재성과 평가법의 최신동향, 평가 실례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

이날 학술대회 본 행사가 마무리된 후 국가신약개발지원사업 기획을 위한 수요조사와 관련된 강의가 이어졌다.

이와 함께 이날 학술대회 이후 한국응용약물학회 정기총회에서는 학술상 시상식이 거행됐다.

학술본상은 경희대학교 치과대학 김성진교수가, 학술약진상은 김선여 가천대 약대 교수가, 신진학술상은 최영희 동국대 약대 교수가, B&T 우수논문상은 유은숙 제주대 의학전문대학원 의학과 교수가 수상했다. 이들 상은 한미약품이 후원하고 있다.

서울대 명예교수이자 현 차의과대학교 고광호 교수의 기금으로 시상하는 약원학술상은 조영애 가톨릭대 의과대학 교수가, 서울대 이은방 명예교수의 기금으로 시상하는 환당학술상은 이선미 성균관대 약대 교수가, 약사공론 후원으로 시상하는 약업진흥상은 손미원 바이로메드 전무가, 안국약품 후원으로 시상하는 최다인용논문상은 이상훈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교수가 수상했다.

학술상 수상자인 김성진 교수, 김선여 교수, 최영희 교수 유은숙 교수(윗쪽 왼쪽 사진부터 ) 조영애 교수, 이선미 교수, 손미원 전무, 이상훈 교수(아래쪽 왼쪽 사진부터)

약사랑생명사랑

약사랑생명사랑

관련 기사 보기

신일제약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동아제약(메조미디어)_써큐란B

약공TV베스트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