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약 코앤텍 타이레놀 [당뇨]편
타이레놀 [신장 질환]편 우루사
  • HOME
  • 뉴스
  • 특집·기고
한국콜마

위장 편안하면 숙취 줄어…속 달래는 한약제제

류형준 약사가 알려주는 새로운 관점의 한약제제학-<29>

2018-12-12 12:00:19 약사공론 기자 약사공론 기자

류형준 약사의 ‘새로운 관점의 한약제제학’은 약사회원들이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이해 할 수 있는 한약제제이론을 통해 새로운 관점을 치유약학으로 약국에서 약사의 역할을 확대하고 자신감과 자긍심을 심어주고자 연재를 20회에 걸쳐 게재한다. 약사님들의 많은 관심 바란다. <편집자주>

제7절 소화기질환과 숙취개선

소화기질환에 적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한방처방을 준비해 증상에 맞게 사용할 수 있지만 오랜 경험상 일반적인 소화불량이 중심일 때에는 이담건위효과가 뛰어난 안중산이나 향사평위산으로, 세균감염에 의한 증상에는 반하사심탕을 활용하면 좋다.

두 가지 증상이 모두 심한 경우에는 두 가지 처방을 동시에 사용해도 되지만 일단 반하사심탕으로 급한 증상을 해결한다.

또 증상에 맞게 일반의약품의 위산분비억제제, 제산제, 위장관 운동 조절제, 소화효소 제제, 지사제, 유산균 제제 등과 병용할 수 있다.

하지만 위궤양, 십이장궤양, 위경련, 장경련, 위무력증, 변비 등 증상이 일반적인 정도를 넘는 심한 경우나 만성적인 경우 단순하게 소화기능의 이상보다는 위장 평활근의 이상으로 생각하고 이담건위제보다는 갈근탕이나 형방패독탕과 같은 해표약 중심의 처방이 필요할 수도 있다.

해표약의 림프순환촉진효과가 소화기계의 위장 평활근에서도 똑같이 작용해 첫째, 근육의 부종을 줄여서 위장 평활근의 경련을 완화한다.

둘째, 영양분과 산소의 공급을 원활히 해 세포의 신진대사를 향상 시켜서 저하된 위장관 운동을 정상화한다.

셋째, 위장 평활근의 세포재생을 촉진해 궤양 치유에 도움을 준다.

이러한 정도의 이해는 초급과정보다는 중급 이상의 과정에서 필요한 것이지만 소화기질환은 워낙 환자수가 많고 다양한 수준이기에 이해가 충분히 되는 경우라면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1. 안중산

소화불량에 주로 사용되는 한약제제는 주로 이담건위작용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기타 여러 가지의 다른 기능을 첨부하는 경우도 있지만 단순한 소화불량에는 이담건위제로도 효과는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1)처방구성 및 해설
계지-신온해표(해열진통소염, 방향성 이담건위제, 각성작용)
현호색-활혈거어(해열진통소염)
모려-중진안신(제산제)
감초-보기약(스테로이드 유사물질)
회향, 고량강-온리약(강력한 이담건위제)
사인-방향화습(이담건위제)

2)처방해설 및 응용
강력한 이담건위작용의 온리약 세 가지와 계지의 방향성 이담건위작용으로 위장관운동을 정상화하고 해열진통소염제인 계지와 현호색으로 복통을 줄여주며 모려로 위산으로 인한 속쓰림을 완화한다. 속쓰림이나 위통이 있는 소화불량, 식욕부진, 소화불량성 설사, 위내정수 등의 대부분 소화기증상에 잘 듣는다. 음주전후 복용하면 숙취해소와 위장증상에도 효과가 있다. 안중산에서의 모려는 신경 안정작용보다는 위산과다시 위산을 중화하는 제산제로 작용한다.
속쓰림이 심할 경우에는 위산분비 억제제나 제산제 등의 일반의약품을 겸용해도 된다.

2. 향사평위산

향사평위산은 감초를 제외하면 모두 이담건위 효과가 있는 약재로 구성됐으니 당연히 이담건위효과가 뛰어난 처방이다.

1)처방구성 및 약재해설
지실, 목향, 향부자, 진피-이기약(이담건위제)
곽향, 사인, 창출, 후박-방향화습(이담건위제)
생강-신온해표(방향성 이담건위제)
감초-보기약(스테로이드 유사물질)

2)처방해설 및 응용
이담건위약재 9가지로 이뤄진 처방으로 위장관운동을 정상화하고 복통을 줄여준다. 안중산에서 모려가 빠진 것과 비슷한 의미이다. 속쓰림과 위통이 적은 소화불량, 위통, 식욕부진, 소화불량성 설사, 위내정수 등에 효과가 있다. 음주전후 복용하면 숙취제거와 위장증상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3. 반하사심탕

반하사심탕은 이제까지 이야기해 온 안중산이나 향사평위산과 같은 이담건위제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처방이다. 황금과 황련의 약효는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세균성 질환에 쓰일 수 있는 대표적인 천연항생물질이다.

병원성 미생물에 의한 위염이나 장염에 효과가 있다. 둘째, 강한 쓴맛은 고미성 이담건위제로서의 역할을 한다. 위장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혈중의 독성물질이나 노폐물 그리고 부신수질 호르몬의 체외배출을 촉진해 위장운동은 물론 체내의 환경도 빠르게 정상화한다. 셋째, 부신수질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해 교감신경의 흥분을 억제한다.


류형준 약사(예스킨)

이러한 작용은 고미성 이담건위작용과 합쳐져서 교감신경의 과잉 흥분을 빠르게 억제한다. 반하사심탕의 적응증은 보통 일반적인 소화불량보다는 위통이나 오심이 심하고, 술을 마시면 더욱 심해진다. 또 변에서 악취가 나거나 설사가 나는 경우도 있다.

2)처방구성 및 약재해설
★황금, 황련-청열조습(천연항생물질, 고미성 이담건
위제, 교감신경흥분 억제)
건강-온리약(강력한 이담건위제)
감초-보기약(스테로이드 유사물질)
인삼-보기약(강심작용)
대추-보기약(보중익기, 감미제)
반하-온화한담(원전의 처방에서 자감초가 감초로 바뀜)

3)처방해설 및 응용
강력한 항생 효과와 강력한 이담건위효과를 동시에 발휘하는 처방이다. 세균감염에 의한 위장관 증상을 개선한다. 헬리코박터균의 감염으로 인한 위장장애나 소화불량, 속쓰림, 과음 후 심한 위장증상, 세균성 설사, 세균감염으로 인한 소화기 감염증을 개선하는데 사용하기 좋은 처방이다. 참고로 세균감염증으로 인한 위장관 증상은 통증이 심하고 다른 위장관 증상도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동국제약 코앤텍

동국제약 코앤텍

관련 기사 보기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동아제약-디오맥스

약공TV베스트

먼디파마 서브스폰서쉽_지노베타딘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