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공론

5월은가정의달
약국캠페인
제16회 팜엑스포
kpa교육강좌
6월호국보훈의 달

2019.06.20 (목)

우황청심원

'낮은 처방변경' 약물 부작용 노출 확인..."모니터링 강화를"

심평원, 관련 연구 결과...이상반응 분석보고서 약국 등에 제공도

중복처방 등 부작용이 우려되지만 의료 현장에서 여전히 처방 변경을 하지 않고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 마련을 담은 연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심평원은 최근 '약물부작용 후향적 분석 및 부작용 모니터링 시스템 기반 마련'을 통해 낮은 처방 변경률을 개선하고 환자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모니터링 방안을 제안했다.

그동안 심평원은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를 통해 중복되는 의약품, 연령의 주의가 필요한 의약품 등 의약품 안전사용과 관련된 정보를 실시기간으로 의사와 약사에게 제공하면서 부적절한 의약품 사용을 사전에 예방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DUR 정보제공에도 불구하고 조정되지 않은 의약품을 사용한 환자를 대상으로 이상반응 발생 현황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DUR의 개선 방안을 모색했다.

연구는 DUR 정보제공 이후에도 처방 변경률이 낮은 의약품을 대상으로 이상반응의 증상이 중중인 5개 그룹을 선정해 후향적 이상반응 발생률을 분석했다.

또 DUR 점검자료와 청구자료, 의약품안전관링원의 의약품부작용보고원시자료(KAERS) 및 전자의무기록 자료를 연계를 통해 종합적인 인상반응 발생률 분석을 시도한 최초의 연구다.

분석결과, DUR 정보제공에도 불구하고 처방전이 변경되지 않은 환자군에서 이상반응 발생을 확인됐지만 환자아게 이상반응이 발생해도 해당 의료기관만 정보를 가지고 있어 환자가 다른 요양기관 방문 시 환자 안전이 지켜지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이에 DUR시스템을 활용해 환자 단위 의약품 안전사용 모니터링 항목을 추가하고 관련 데이터베이스 구축 필요성이 확인됐다.

모니터링 시스템은 동시적 모니터링으로 자료를 구축하고 자료가 구축되면 후향적 방법으로 이상반응 발생률을 분석한 보고서를 처방의나 약국에 제공하는 시스템을 운영하는 피드백 방식이 제시됐다.

어여모
덧글작성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  <- 7289 입력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 광동제약

서울 서초구 효령로 194 대한약사회관 3층   Tel : (02)581-1301   Fax : (02)583-7035    kpanews1@naver.com
Copyright (c) 2004 kpanews.com All rights reserved.

대한약사회 약학정보원 의약품정책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