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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5.27 (월)

우황청심원

'푸드테라피 다이어트'가 무엇?...약정원, 팜리뷰서 확인

주경미 약사, 학술정보 통해 개요와 약사 포인트 등 소개

'푸드테라피 다이어트'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주경미 약사는 최근 약학정보원 학술정보 '팜리뷰'를 통해 푸드테라피 다이어트에 대해 개요와 약사 포인트 등을 소개했다.

주 약사는 푸드테라피란 음식을 통해 전신의 영양 균형을 맞추어 건강을 회복하고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며 약국에서 복약상담을 하면서 식이지도를 하는 경우 개인의 약력과 상당을 참고해 적합한 식이요법을 추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주 약사는 크게 고혈압중지 식단(DASH 다이어트)와 지중해 식단(Mediterranean 다이어트), 플렉시테리언 식단(Flexiterian 다이어트)에 대해 안내했다.

주 약사에 따르면 먼저 '고혈압중지 식단'의 경우 미국 국립보건원이 고혈압 환자들의 치료를 위해 만든 식단으로 저염, 저당, 저지방 식이가 중심이 되고 과일, 채소, 통곡물로 식이섬유를 섭취하고 포화지방 섭취를 최소화하는 식단이다.

여기에 단백질은 저지방이나 무지방 유제품, 생선, 가금류, 콩, 견과류 등으로 섭취하도록 하며 소급 섭취를 제한, 포화지방, 붉은 육류, 단것, 첨가당, 설탕음료 섭취를 피하는 식단을 의미한다.

이 식단은 본인이게 맞는 하루 칼로리 양을 정하고 식품군별로 단위당 양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중해 식단'은 유네스코 세계 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건강식으로 최고의 당뇨병 식단, 가장 건강한 식단, 최고의 심장 건강을 위한 식단, 최고의 식물 가반 식단, 가장 따라하기 쉬운 식단 등의 1위에 오른 식단이다.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의 비율을 4대3대3으로 구성해 균형 잡힌 식사를 하도록 하며 신선한 채소와 과일, 저지방 유제품, 생선에 버터 등 동물성 지방 대신 올리브유, 견과류와 같은 식물성 지방을 주로 사용해 조리한다. 붉은 고기는 월 2~3회 이내로 섭취를 줄이고 적당량의 레드와인과 저지방 우유를 마신다.

예로 구운 토마토와 호두를 곁들인 비트 샐러드, 채소 수튜,해산물 리조토 등으로 식단을 구성한다. 2년간의 연구결과 이 식단을 섭취한 그룹은 평균 3~4.5킬로그램의 감량 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플렉시테리언 식단'은 채식을 원측으로 하고 육류나 생선을 섭취하는 식단이며 채식의 건강상 이점을 얻으면서 염격한 책식주의보다 따르기 쉬워 북미지역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주 약사는 "생활습관병에 좋다고 얄려진 다양한 이름의 식단은 어떤 질환을 가지고 있고 어떤 약을 복용하며 어떤 생활패턴으로 살고 있는가에 따라 개인별로 유익한 정도가 다르다"면서 "약사는 환자의 약력을 알고 약료를 시행하는 약의 전문가인 만큼 영양지도에서도 개인이 가진 질환과 증상 및 복용 중인 약물 상호작용ㅇ르 고려해 최적의 식이요법을 지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약국에서 기능 영양치료와 개인 맞춤 식이 지도가 약사 상담의 중요한 영역으로 구축될 것"이라면서 "앞으로 약사의 영양치료 영약에 다양한 연구가 있기를 바란다"고 희망했다.

한편 약학정보원은 팜리뷰를 통해 약물이나 질환, 영양, 한방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과학적인 정보와 임상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약사 포인트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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