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공론

광동심포지엄
5월은가정의달
5월은가정의달
여성감염질환 이벤트
약국캠페인
제16회 팜엑스포

2019.05.27 (월)

우황청심원

소화흡수 잘되는 뼈 영양제 선택은 골다공증, 뼈건강 개선책

자연주의약국 김영로약사, 건강한 뼈 골격 유지를 위한 솔루션

종류도 많고, 누구나 잘 안다고 하는 칼슘, 그러나 칼슘을 제대로 알고 먹는 환자도 많지 않고, 충분한 복약지도를 하는 약사도 많지 않아 효과를 얻지 못한다. 칼슘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환자가 만족하는 복약지도의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미향약품의 칼시메드를 함께 소개하고자 한다. <편집부>

자연주의약국 김영로약사
가, 뼈의 기능 :
뼈의 기능은 1)인체를 구성하는 기계적 기능, 2)인체의 모양과 형태의 유지, 3)움직이는 동작의 구성체, 4)장기를 보호하는 구조적 기능이 주가 된다. 더 중요한 것은 5)골수에서 혈액 세포를 합성 6) 미네랄 저장(칼슘 99%, 인산염75%, 마그네슘60%)하고 필요시 통장의 잔고처럼 꺼내어 쓴다.

나, 뼈의 구조 :
뼈는 조밀한 뼈가 단단하고 구성체 기능을 하며 뼈 메트릭스는 주로 Hydroxy Apatite로 구성되고 20-25%의 유기물질(1형 콜라겐)과 10-15%의 물로 구성되어 있다. 해면골(스폰지 구조)은 골수, 혈관과 신경조직을 가지며 뼈의 경량화를 유지한다.

다, 뼈의 리모델링 :
뼈세포는 수시로 필요시 리모델링을 한다. 골아세포는 뼈세포와 뼈 메트릭스를 만들고 골아(OsteoCalcin)와 석회화(OsteoNectin)를 형성한다. 또한 파골세포는 골 흡수와 재구성의 책무를 가지며 단백질분해효소를 가지고 골질을 분해하여 필요한 칼슘을 혈관으로 보낸다.

뼈를 재구성하는 이유는 1) 혈중 칼슘 항상성 유지 2) 오래된 뼈의 수리 및 교체 3) 새로운 기계적 요구에 적응 4) 혈관에 충분한 칼슘의 통합하는데, 이 때 골아 세포에 있는 Osteocytes가 신호를 주고받으며 뼈의 상태를 모니터링 한다.



라, 뼈의 칼슘 균형 조절:

혈중 칼슘농도는 부갑상선호르몬(PTH)이 조절하는데 칼슘 농도가 낮으면 PTH를 증가시켜 파골세포가 활동하고 신장에서 칼슘 재 흡수하여 혈중 칼슘 농도가 증가된다. 반대로 골화(骨化)는 칼시트리올(1.25-디하이드록시 비타민-D)화된 비타민D가 십이지장에서 칼슘흡수를 촉진하고 신장에서 칼슘 재흡수 하며, 뼈 메트릭스에서 골아 세포를 전사하여 골화(Mineralization) 한다.

마, 뼈 관련 주요 질환

1) 골다공증:
골다공증이란 낮은 뼈 질량으로 미세조직이 열화(劣化)된 상태로서 전신의 골 질환이 발생하며 골밀도(T-Score)가 2.5 미만을 골다공증이라 한다. 골다공증의 가장 위험한 증상은 뼈의 구조를 파괴하여 허리가 구부러져 장기를 눌러 소화 장애가 발생하고, 가장 무서운 질환인 골절의 위험이 발생한다.

골다공증의 원인은 당뇨, 갱년기 여성호르몬 감소, 칼슘섭취 부족, 거식증, 갑상선 항진과 저하, 흡연, 과음, 이뇨제 등이 있다.

골다공증 치료제는 주로 뼈의 파골세포 작용을 억제하는 제제로서 칼슘 길항작용에 방해가 되는 부작용이 발생한다. 또한 호르몬 치료제는 호르몬 부작용이 발생할 염려가 있다.

국제 골다공증 재단은 골다공증 치료에 적절한 칼슘과 칼슘을 뼈에 붙이는 비타민D3, 뼈의 석회화 방지 및 뼈의 활성을 위해 비타민 K1의 섭취를 권장한다. <일부 논란이 있는 비타민 K1과 K2의 효율성 비교에 관한 논란이 있으나 유럽연합식약처 EFSA는 안전이 확보된 비타민 K-1을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K-2에 관해서는 혈전의 위험 등, 안전상 사용 결정을 보류하고 있다.>

2) 골절 :

골절환자의 대부분은 만성통증과 활동장애가 있으며, 내장기관 장애로 합병증이 발생하여, 40%는 독립적 보행 장애,

1년 후 60%는 타인의 도움이 필요, 20-40%는 골절 후 첫해에 사망하며, 33%는 타인에 의존해서 연명하는 위험한 질환이다. 특히 현대인의 운동부족,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 영양소 섭취의 부족 등으로 골절 환자가 많다.

3) 성장, 대사장애: 마그네슘과 함께 칼슘이 하는 작용은 수없이 많으며 면역력, 지구력, 혈관질환 등 관련이 없는 곳이 없다.

바, 건강한 뼈, 골격 유지를 위한 솔루션

1) 칼슘의 섭취: 국제골다공증재단의 권장량은 표와 같다.



뼈는 체중의 약 15-18% 이며 주로 칼슘이 차지하며 칼슘총량 량 1Kg중 99%는 뼈에 존재하고 1%는 혈관 속에서 대사작용에 관여한다. 혈중의 칼슘농도는 2.1-2.6mmol/L이며 이 농도가 부족해지면 뼈 속의 칼슘을 빼내어 쓴다.

칼슘의 섭취에 가장 필수적인 요소인 혈중 마그네슘 농도가 부족하면 칼슘흡수가 잘 안 된다. 또한 칼슘과 마그네슘을 동시에 고 함량으로 섭취하면 길항작용을 하는 동질의 미네랄이 서로 충돌하여 효과가 반감되거나 상쇄될 수도 있다. 따라서 저녁에 마그네슘을 섭취하여 릴렉스 한 몸과 휴식, 숙면을 취하고 아침에 칼슘을 섭취하면, 가장 부작용 없는 섭취가 된다.

2) 비타민D-3(콜레칼시페롤) : 햇빛을 받은 피부에서 생성되어 ‘햇빛 비타민’이라고 하며 간에서 대사산물인 칼시디올이 신장에서 칼시트리올로 변환된다. 칼시트리올은 칼슘의 운반자 역할을 하고 장에서 칼슘 흡수를 촉진시키며 ‘오스테오칼신’을 자극하여 칼슘 통합을 조절하고 근육 내에서는 근력에 영향을 미쳐 낙상을 방지한다.

3) 비타민 K1 : 혈액의 응고, 뼈의 대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조골세포의 활성화에 필요한 요소로서 칼슘을 뼈에 붙이고 활성화하며 석회화를 방지하고 충격 스트레스를 견디는데 꼭 필요하다. 따라서 비타민K1가 부족하면 골절의 위험이 증가한다.

위장장애, 변비 없는 과립형 뼈 영양제, 약국입하
미향약품 독일 Hermes제약 ‘칼시메드 오스테오 다이렉트’
‘위장장애 없는 ‘칼시메드 오스테오다이렉트’‘는 과립형 칼슘, 비타민D3, 비타민K1이 함유된 뼈 영양제이다.

특허등록 TOPO공법으로 제조된 과립형으로 독일에서는 골다공증 치료제로 약국에서 다량 판매된다.

’칼시메드‘는 뼈의 생성, 유지, 리모델링, 칼슘길항작용에 필요한 요소인 비타민 D3와 뼈의 결합과 유지 석회화 방지에 필요한 비타민K1, 특수한 TOPO공법으로 킬레이팅한 과립형으로 위가 약한 환자가 먹어도 위장장애와 변비가 없는 까닭에 갱년기 여성과 골밀도 보충, 성장보조, 임신 수유부의 뼈 영양제로 독일 약국의 인기 제품이다.

더구나 맛이 좋고 물 없이도 먹기 편해, 성장기 어린이들과 알약을 삼키지 못하는 연하장애자도 먹기 좋다. 효능을 논문으로 입증한 제품으로 약국에 미향약품이 독점공급하고 있다.

칼슘섭취가 어려운 환자의 뼈 건강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바이엘아스피린
덧글작성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  <- 6478 입력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 광동제약

서울 서초구 효령로 194 대한약사회관 3층   Tel : (02)581-1301   Fax : (02)583-7035    kpanews1@naver.com
Copyright (c) 2004 kpanews.com All rights reserved.

대한약사회 약학정보원 의약품정책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