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공론

광동심포지엄
5월은가정의달
5월은가정의달
여성감염질환 이벤트
약국캠페인
제16회 팜엑스포

2019.05.27 (월)

우황청심원

온라인 가격·제품 품질 걱정 없는 약국전용 건기식 '주목'

유유제약 '유트라슈티컬' 출시...2D바코드로 출하관리도

국내 고령인구 증가에 따른 치료제시장이 확장되는 가운데 건강을 유지·관리하고 예방하는 차원의 건강기능식품 시장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이같은 국내 환경을 반영하듯 최근 많은 제약사와 유통사들이 건강기능식품 시장에 뛰어들며 한층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에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가 4조원대에 이르며 팽창하고 있다.

이런 시장 상황에서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인터넷몰이 전체의 35.9%를 판매하면서 시장을 이끌고 있으며 다음으로 대형할인점 15.5%, 다단계 판매 12.5% 순으로 나눠가고 있다.

반면 약국은 불과 시장의 10.9%만을 차지하며 명맥을 이어가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

◆약국, 처방조제 넘어 건기식시장 관심 높아져

하지만 최근 약국도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가능성을 주목하고 있다. 처방조제 등 치료개념의 의약품시장을 넘어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판단, 눈을 돌리고 있다. 바로 약의 전문가로서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전문 상담 등이 여타 판매처에 비해 경쟁력이 있음이 다시금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상담을 전담으로 하는 일선 약국들의 성공사례가 공유되면서 일선 약국에서의 자신감이 높아지고 있어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련 교육에도 관심을 갖고 있다. 시장의 알찬 정보와 좋은 제품을 선택해 약국경영 활성화를 꾀하고 있는 것이다.

유유제약의 약국전용 건기식 '유트라슈티컬'의 간판품목 '장안에화제'가 진행된 모습.


◆목마른 '약국 전용제품' 등장에 약국가 단비

그렇다보니 일선 약국은 최근 좋은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목마름을 호소하며 제조유통사의 판매정책에도 주목하고 있다. 약국만의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기 위한 노력하고 있다.

출시된 대부분의 건강기능식품이 약국과 함께 온라인 등 일반유통에서도 판매되고 있는 특징을 배제한 '약국용' 제품을 찾고 있는 것이다.

이는 최근 유유제약이 내놓은 약국 전용 건강기능식품 '유트라슈티컬'에 주목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유유제약은 '유트라슈티컬'을 통해 최근 다른 제약사나 건강기능식품 유통사에서 하지 않은 새로운 시도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여기서 '유트라슈티컬'은 유유제약의 일반의약품 성격의 건강기능식품으로 영향을 뜻하는 뉴트라션(nutrition)과 의약품을 뜻하는 파마슈티컬(pharmaceutical)을 합성해 만든 신조어로 유유스타일의 약국 전용 건강기능식품이다. 구성된 제품군은 잇몸건강 '인사메디', 모발건강 '모앤굿포르테', 장건강 '장안에화제'을 비롯해 맨앤굿, 우먼앤굿 등이다.

잇몸건강 건기식 '인사메디' 등 약국전용 제품들.

이들 제품군은 온라인시장과 관계없이 약국만을 위한 제품이며 품질과 함유성분 또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온라인 판매 꼼짝마...2D바코드 착장으로 관리

특히 유유제약이 신경을 쓴 부분은 약국용 건강기능식품과 온라인 건강기능식품 가격차이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제품 출하이력 관리를 위한 2D바코드 창작이다. 약국전용제품이 온라인에 판매돼 정확한 복약지도 없이 가격이 난매, 약국시장을 흐리는 문제점을 해결한 것이다.

전문약에 의무적으로 적용되는 2D바코드 부착해 출시된 약국전용제품은 온라인에 판매될 경우 회사가 판매 제재 등 철저한 관리가 이뤄지게 된다. 약국으로서는 좀더 신뢰를 갖고 상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된다.

◆주성분외 부성분까지 공인기관 검사 등 진행

일반적으로 건강기능식품은 일반약에 비해 성분조합은 용이하나 효능효과나 성분함량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 자세한 복약지도가 어려웠다. 하지만 유유제약이 내놓는 '유트라슈티컬'은 신뢰도를 높여 약국의 복약지도에 적극 활용하는데 초점을 뒀다.

유유제약은 해당 제품의 성분 신뢰도를 우선으로 하기 위해 제조시 매 배치별 성분검사를 진행하는 한편 통상적으로 검사를 하지 않은 부성분도 공인기관의 검사를 실시했다. 또 식약처 고시 및 최근 이슈를 신속하게 파악해 복약지도에 활용이 가능하도록 과학적인 근거자료 등을 지원한 것이다.

이밖에도 '유트라슈티컬'은 통상적으로 국내 건강기능식품의 유통기한 2년을 기준으로 하고 있는 것을 뛰어넘었다. 해당 제품은 대부분 해외 제조를 기준으로 하고 있어 3년의 유통기한을 채택하며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다. 유통기한이 긴 만큼 약국에게 환영받고 있다.

모발건강 건기식 '모앤굿프로테'
유유제약 이재형 부장은 이와 관련 "온라인 등에서 판매되지 않고 약국에서 좋은 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만든 건강기능식품"이라면서 "성분조합을 거의 일반약 수준까지 맞추고 출하이력이 가능한 2D바코드를 장착해 약국가격을 안정화한 확실한 약국전용 제품"이라고 밝혔다.

이 부장은 "많은 부분 수입제품으로 구성된 유트라슈티컬은 제품 구성을 확대해 이달 남성활력에 이어 6월에는 여성활력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라면서 "아울러 약국의 수요에 따라 관절이나 위건강에 도움을 주는 제품도 추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유유제약은 유트라슈티컬을 더 많은 약사에게 알리기 위해 약사공론과 함께 오는 26일 대한약사회 4층에서 학술심포지엄을 시작으로 향후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바이엘아스피린
덧글작성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  <- 5423 입력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 바이엘아스피린
  • 카네스텐

서울 서초구 효령로 194 대한약사회관 3층   Tel : (02)581-1301   Fax : (02)583-7035    kpanews1@naver.com
Copyright (c) 2004 kpanews.com All rights reserved.

대한약사회 약학정보원 의약품정책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