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공론

광동심포지엄
5월은가정의달
5월은가정의달
여성감염질환 이벤트
약국캠페인
제16회 팜엑스포

2019.05.27 (월)

우황청심원

마약류보고, NIMS 접속 없이 팜IT3000서 '한번에 쉽게'

재고불일치 복합한 메뉴 등 마통시스템 개선...5월 중 배포 예정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가 약국의 마통시스템(NIMS)과 관련한 애로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Pharm IT3000과 연계되는 마약류 연계보고 프로그램개발을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약국 현장에서는 중복보고로 인한 사용자 혼란과 약국과 마통시스템의 재고불일치, 복잡한 메뉴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해 왔다. 이러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대한약사회는 식약처와 지속적으로 업무 협의를 진행해 왔으며, 사용자 편의가 대폭 강화된 개선안을 공개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약사회가 발표한 개선안에 따르면 현재는 NIMS(보고 프로그램)와 Pharm IT3000불일치로 인해 △이중보고 △마이너스 재고 △재고불일치 : Pharm IT3000/연계프로그램/NIMS △도매 출고 보고 내역이 NIMS에 보이지 않은 현상 △손실분 처리 누적의 문제점이 약국의 대표적인 불만사항이었다.

또한 보건소 폐기보고시 코드문제, 비급여 사설 코드 문제, NIMS메뉴가 복잡하다는 점도 애로점이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NIMS 접속 없이 Pharm IT3000에서 모두 해결이 가능하고 도매에서 출고 보고하면 Pharm IT3000 실행시 입고창이 팝업으로 입고처리 알림과 처리완료 후 재고에 반영하는 개선안이 마련됐다.

또한 NIMS와 Pharm IT3000 보고내역 비교 화면을 구현해 확인 후 일괄 보고, 취소 기능을 구현하고 선입선출 처리로 제품 일련번호 확인이 필요 없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에 마련된 개선안을 기반으로 Pharm IT3000과 연계되는 프로그램을 약학정보원(이하 ‘약정원’)에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제2차 지부장회의에서 이 내용을 보고한 최종수 약학정보원장은 “이번 개발 방향의 핵심은 구입보고 간편화와 사용자 관리메뉴 신설”이라며, “특히 사용자 관리메뉴는 약국과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보고내역을 한 눈에 비교해 볼 수 있어서 관리가 대폭 수월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최종수 원장은 Pharm IT3000이외에도 다른 약국관리프로그램에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업체들과 협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대업 회장도 같은 회의에서 “마약류 의약품 관리 업무의 중요성은 새삼 강조할 필요가 없지만, 현실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보고업무는 규제에 불과하다”며, “제도 도입 취지를 존중하면서 보고자의 업무는 경감할 수 있도록 향후에도 모니터링을 지속해 달라“고 관련 임직원에게 당부했다.

한편, 대한약사회는 마지막 베타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테스트를 통해 보완점을 점검하고 5월 중 전국 회원 약국에 배포한다는 방침이다.
Pharm IT3000 실행 시, 구입대상내역이 있으면 팝업으로 확인 가능

NIMS 보고내역과 Pharm IT3000 조제내역 비교 확인
바이엘아스피린
덧글작성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  <- 9872 입력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 광동제약

서울 서초구 효령로 194 대한약사회관 3층   Tel : (02)581-1301   Fax : (02)583-7035    kpanews1@naver.com
Copyright (c) 2004 kpanews.com All rights reserved.

대한약사회 약학정보원 의약품정책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