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회 약국수기공모전
약공어플 다운로드 보건복지부_심평원
  • HOME
  • 뉴스
  • 전체기사
우황청심원 복약상담 TIP 이벤트

수가협상 막판…약사회 '간격차 커 굉장히 당황스럽다'

공급자 단체 "제시된 수치 차이 너무 크다" 같은 목소리

2019-05-31 17:33:17 취재 임채규 촬영 김용욱 기자 취재 임채규 촬영 김용욱 기자 kpa3415@kpanews.co.kr

수가협상이 예상대로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한약사회 수가협상단은 협상 최종일인 31일 예정보다 조금 늦은 오후 4시 50분 서울 영등포구 건강보험공단 영등포남부지사에서 내년도 환산지수를 결정하는 3차 수가협상을 진행했다.


어두운 표정의 대한약사회 수가협상단.


10분여 만에 마무리된 3차 협상 직후 대한약사회 윤중식 보험이사는 "생각보다 격차가 많이 났다"며 "건강보험공단이 제시한 수치와 간극이 너무 차이가 나서 굉장히 당황스럽다"고 말했다.

윤 이사는 이어 "다시한번 약국의 어려움을 토로했다"고 설명하고 "또, 제정소위를 설득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오후 3시 무렵부터 시작된 유형별 3차 협상 직후 간격이 크다는 얘기는 공통적으로 나왔다. '당황', '실망'이라는 표현이 이어졌다.

병원협회 송재찬 부회장은 3차 협상 직후 "수치는 어느 정도 받았다. 지금 구체적인 수치를 말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서로 생각하는 부분의 간격이 큰 것 같다"며 "우리 입장을 많이 설득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송 부회장은 "재정소위에서 얘기된 걸 갖고 공단에서 나온 것 같다"며 "문재인 케어 이후 보장성 강화를 비롯해 안전성 강화를 위한 시설 투자 등이 반영이 안됐다고 생각하고 재정소위에서 이 부분에 대해 공단측에서 설명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병원협회에 이어 협상을 진행한 의사협회도 마찬가지였다. 너무 서로 생각하는 차이가 커서 분위기가 좋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의사협회 이필수 부회장은 "수치를 제시받았다. 저희 생각과 격차가 커서 당황스럽고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재정소위에서 진료량이 증가한 것 때문에 1조원을 안넘기기 위해 벤딩폭을 좁히는데, 보장성 강화 정책으로 진료량이 늘어난 양이 많은 것이라는 내용을 설명했다"고 설명했다. 보장성 강화 정책 진행 과정의 일환으로 진료비 총액이 올라가는 것이고, 정부 정책에 따라 가는 것인데 벤딩을 줄이는 것은 앞뒤가 안맞는다고 이 부회장은 강조했다.

이어지는 4차 협상은 재정소위가 마무리된 후 대략 오후 9시 이후에 진행될 전망이다.

약공어플 다운로드

약공어플 다운로드

관련 기사 보기

신일제약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약공어플 다운로드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