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약사봉사상 독자평가단 배너
  • HOME
  • 뉴스
  • 전체기사

조제·검수 어려운 소아 시럽 용량···가이드로 간편하게

경희대병원 약제본부 1회 용량·적응증별 등 표시···편의성 높힌 사례 눈길

2019-06-11 06:00:27 허성규 기자 허성규 기자 skheo@kpanews.co.kr

용량의 확인이 어려운 소아 시럽을 약효군별·적응증별로 사용 용량을 정리해 가이드로 제작해 편의성을 높힌 사례가 발표돼 눈길을 끈다.

최근 경희대학교병원 약제본부는 경기약사학술제 포스터 발표를 통해 '소아 시럽 용량 가이드 제작'을 공개했다.

약제본부 연구팀에 따르면 소아는 성인과 다른 약물동태학적 변화를 갖고 따라서 조제 및 처방 감사에 있어서 더욱 주의해야 한다. 

하지만 시럽 및 현탁액의 종류가 다양하고 체중(kg), 연령(year)에 따라 적정 용량이 다양하며, 처방 시에도 mg, mL가 혼재되어 처방 확인 시 일일이 계산이 필요하고 소요되는 시간도 길어 한번에 정확한 용량을 알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었다.

또한 국내의 허가사항만으로는 정확한 용량을 알기 어려운 약도 존재하고, 이처럼 과정이 복잡한 경우 처방 및 감사 오류 발생이 증가할 수 있다.

이에따라 경희대학교병원 약제부서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소아 시럽 용량 가이드를 제작, 이를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다.

경희대병원에서 제작한 소아 시럽 용량 가이드 표 예시.


실제 가이드 제작은 경희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시럽 및 현탁액을 포함한 물약 전체를 대상으로 해 약효군별로 구분했다. 

용량 정보는 KIMS의 허가사항 정보를 기준으로 작성했고, 부족한 정보는 MicroMedex 의 Pediatric dose 정보를 반영했으며 동일 성분의 약이 적응증마다 다른 용량으로 사용될 경우 각각 구분해 표와 그래프로 만들어 표시했다.

완성된 표를 확인해 보면 우선 용량은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해 첫째 자리까지 표시했다. 

또한 용법에서 8시간 분복은 1일 3회로, 12시간 분복은 1일 2회로 하여 1회 용량을 계산했으며 나이와 체중을 나타내는 각 행의 값은 ~이상, ~미만으로 표시해, 예로 표에 8kg로 표시된 경우 8kg이상 9kg 미만을 나타내도록 정리했다.

특히 항진균제의 소아용량은 국내 허가사항에서 다루고 있지 않아 Micromedex의 정보를 참고했다. 

그 중 스포라녹스와 디푸루칸은 적응증이 많은 관계로 표에는 생략하고, 적응증 안에서 사용 가능한 최소용량, 최대용량과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용량 세가지만 표에 첨부했다.
  
레보투스의 경우 소아 환자의 체중이 20kg일 경우 2가지 용량으로 표시 가능해 이를 함께 표기했다.

눈에 띄는 점은 실제 병원에서 사용하는 시럽병 스케일에 맞춰 용량 파악을 한눈에 할 수 있도록 시도했다는 점이다.

또한 조제시 처방전에 인쇄돼 있는 체중을 보고 1회 용량의 범위를 알수 있도록 했다.

조제된 물약을 검수하는 경우에도 조제된 용량을 보고 체중을 확인해 적절한 처방인지 알 수 있도록 정리했다.

연구팀은 "시럽제제의 안전한 처방 및 투여를 위해서는 처방단계에서의 용량제한을 프로그램에 심는 것이 우선지만 의료기관의 사정에 따라 불가능한 경우도 많기 때문에 이번 제작한 ‘소아 시럽용량 가이드’를 사용함으로써 정확한 처방감사 및 조제된 시럽 용량의 정확한 검수를 도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추후 국내에 유통되는 모든 시럽 성분에 대한 조사가 된다면, 체중 또는 나이로 시럽 용량을 계산해주는 어플리케이션개발의 중요한 자료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기사의견 달기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인터뷰

청년기자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