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공론

5월은가정의달
약국캠페인
kpa교육강좌
5기교육강좌
리뉴얼오픈

2019.07.16 (화)

닥터예스키놀젤

건강보험공단 '건강정보 리서치 협력센터' 개소

신기술 적용한 심층 빅데이터 연구·분석 창구 마련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이 20일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건강정보 리서치 협력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건강정보 리서치 협력센터'는 건강보험공단이 보유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보건의료 분야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설립한 건강보험 빅데이터 R&D 연구지원센터이다.

이날 행사에는 통계청 최성욱 차장과 서울대학병원 김연수 원장,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조흥식 원장,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이영성 원장, 대한골대사학회 이장희 회장, 대한예방의학회 최보율 이사장 등 연구기관장과 연구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사와 축사, 현판 제막식 등이 진행됐다.

건강보험공단은 2014년부터 전국민 건강정보와 인구사회학적 데이터를 융합한 약 3조 4,000억건의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학술정책용으로 공개해오고 있다.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산물로 빅데이터가 인식되면서 활용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기대가 높아짐에 따라 건강보험공단은 지난해 7월, 기존 통계툴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딥러닝 등 신기술 분석시스템을 보강한'건강정보 리서치 협력센터' 설립에 착수했다.

센터에는 R&D 분석좌석 100석, 프로젝트룸, 강의실 등이 설치되며, 오는 7월부터 빅데이터를 활용한 정책?학술 연구, 공익 목적의 건강서비스 모델 개발, 신기술 개발을 지원하게 된다. 또,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한 산학연 아카데미도 개설된다.

건강보험공단 이용갑 정책연구원장은 기념사에서 "건강정보 리서치 협력센터가 빅데이터의 새로운 가치창출의 가능성을 높이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제4차 산업혁명과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가치실현에 한발 더 다가가겠다"고 밝혔다.
덧글작성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  <- 5879 입력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 세미오토팩

서울 서초구 효령로 194 대한약사회관 3층   Tel : (02)581-1301   Fax : (02)583-7035    kpanews1@naver.com
Copyright (c) 2004 kpanews.com All rights reserved.

대한약사회 약학정보원 의약품정책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