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회 팜엑스포 배너
청년약사봉사상 심평원 배너 예비약사세미나
  • HOME
  • 뉴스
  • 전체기사
우황청심원

어여모, 피부질환 상담약사 1기 과정 진행

탈모·상처·흉터 등 전반에 걸쳐 학습...습윤밴드 사용법 안내도

2019-06-23 12:15:56 한상인 기자 한상인 기자 hsicam@kpanews.co.kr


상처, 흉터 등 피부질환 관련 상담약사 과정이 열렸다.

어린이여성건강을 위한 약사모임(이하 어여모)이 23일 연세대학교 신촌세브란스병원 에비슨 의생명연구센터에서 제1기 피부질환 상담약사 과정을 개최했다.

이번 과정은 탈모, 상처, 흉터, 여드름, 아토피, 약국화장품까지 피부질환과 관련된 전반에 걸쳐 다뤘다.

강의는 장승호 에스앤유피부과 원장이 ‘모발생리학과 탈모환자 치료적 접근’, 정혜진 어여모 대표가 ‘올바른 상처, 흉터관리를 위한 약국상담’, 노민정 약사(팜그린약국)가 ‘여드름 환자의 유형별 치료 및 관리’, 백수연 메이플 의원 부원장이 ‘아토피피부염에 대한 이해와 관리’, 성윤희 케이앤유 차장이 ‘약국화장품에 대한 이해와 셀링포인트’ 순서로 진행됐다.

정혜진 어여모 대표는 강의에서 “약사들은 상처, 흉터 이야기가 나오면 관심이 집중되는데 이는 환자마다 상처가 다르기 때문으로 경험을 많이 해보는 수 밖에 없다”며 “환자가 특정 제품을 달라고 할 경우 왜, 누가 사용하며 환부를 보고 적절한 사례를 찾는 등 노력해야 자기만의 지식이 생기게 된다”고 밝혔다.

상처의 종류로는 찰과상, 절상, 열상, 자상, 타박상이 있으며 흉터가 남지 않게 하려면 치유기간을 단축시켜야 한다.

치유 과정은 지혈단계, 염증기, 증식기, 성숙기로 진행되는데 이 중 염증기와 증식기가 길어지면 성숙기 또한 길어지며 흉터가 남게 되므로 염증기, 증식기를 줄이도록 노력해야한다.


습윤밴드는 이처럼 염증기와 증식기를 40%정도를 줄이는 효과가 있으며 어여모 자체 조사 결과 상처가 발생했을 때 환자들이 50~70%정도 연고를 달라고 하는 반면 약사는 습윤밴드를 90% 이상 주려고 하는 상황이다. 

드레싱 제품으로는 하이드로콜로이드, 하이드로겔, 폼, 반투과성필름 등으로 나뉘며 삼출물 유무와 화상 등 특수한 경우인지 상처타입을 따져 선택해야 한다.

습윤밴드에 연고를 함께 바르는 것이 더 좋은지 여부에 대해서는 하이드로콜로이드 제제는 삼출물을 흡수해서 겔화해야하고 밀폐되어야 하는 만큼 연고를 바르지 않는 것이 맞다.

다만 폼 형태의 경우는 연고를 함께 사용해도 문제없다.

습윤밴드의 교체시기는 3~4일로 그 전이라도 하얗게 부풀어 진물이 밖으로 넘쳐흘렀을 경우 바로 교체해 준다.

밴드의 크기는 상처보다 조금 더 크게 붙이며 1분 정도 손으로 가볍게 눌러 마무리한다.

밴드 제거시에는 가장자리부터 천천히 떼어내도록 안내하는 것이 좋다.

소독약의 경우 일반적인 상처 부위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감염우려가 크지 않은 경우 생리식염수나 수돗물로 상처 부위를 세척해도 충분하다.

화상을 입은 상처의 경우 바로 화기를 제거해 피부의 2차피해를 막는 것이 중요하다. 

흉터의 경우 오래됐을수록 제거에도 오래걸린다. 크게 비후성반흔과 켈로이드로 나뉘게 되는데 비후성반흔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좋아지는 반면 켈로이드의 경우 시간이 지나도 호전되지 않는다.

흉터 제거에는 양파추출물, 헤파린, 알란토인, 덱스판테놀 성분이 함유된 실리콘 제제가 많이 사용된다. 

실리콘 제제는 상처가 아문 후 각질 성장이 아직 완벽하지 않은 상태에 수분 손실을 막아 흉터 생성을 막는다. 

정혜진 대표는 “피부질환은 보통 환자들이 약국을 찾아 약사에게 도움을 바라는 대표적인 질환중 하나”라며 “치료 속도도 빠른 만큼 잘 상담할 경우 1~2주 내 다시 찾아 감사하다는 인사를 하는 질환인 만큼 오늘 강의가 도움이 되셨길 바란다”고 밝혔다.
예비약사세미나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B밀처방캠페인

약공TV베스트

오든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