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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전히 20%대 '의료기관 인증제' 낮은 인지도

국민인지도 조사 결과, '부정적 인식 개선' '신뢰도 제고 노력' 필요

2019-10-08 06:00:17 임채규 기자 임채규 기자 kpa3415@kpanews.co.kr

의료기관을 선택할 때 인증 여부를 확인하는 이용자가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인증제도에 대한 인지도는 아직까지 20%대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의 '2019년 의료기관 인증제도에 대한 대국민 인지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의료기관 인증제도에 대한 인지도는 30%를 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2011년 시행된 의료기관 인증제도는 일정 수준의 기준을 달성한 의료기관에 대해 4년간 유효한 인증마크를 부여하는 제도다.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한 의료기관의 노력을 유도해 소비자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입됐다.

공급자 중심의 의료문화를 환자나 보호자 등 소비자 중심의 의료문화로 전환시킨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지만 이용자의 제도 인지도는 아직 높지 않다. 인지도 조사 결과 일반 의료기관 이용자의 인증제도 인지도는 22.2%였으며, 인증 의료기관 이용자의 인증제도 인지도 역시 29.4%로 30%를 넘지 않았다.

이용하는 의료기관이 인증을 획득하고 있다는 사실을 사전에 알고 있다는 응답은 비교적 높게 나왔다. 

인증제도에 대해 이미 알고 있는 응답자가 이용중인 의료기관이 인증을 획득하고 있는 사실을 알고 있는 경우는 81.1%였다. 이 가운데 71.6%는 병원을 선택할 때 인증 여부를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증 의료기관 이용자의 인증제도를 알게 된 경로는 '방문한 병원'(44.8%)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주변 사람이라는 응답은 22.8%인 것으로 파악됐다. 반면 일반 의료기관 이용자는 'TV·라디오'라는 응답이 26.8%였으며, '방문한 병원'(22.5%)이라는 응답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번 조사의 응답자는 정부가 인증했다는 점에서 의료기관 인증제도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하지만 인증 의료기관만의 차별화된 장점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연구결과 보고서에서는 '인증제도의 인지도 향상을 위해 중소병원 뿐 아니라 의원급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한 인증제도 도입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특히 '인증 의료기관의 자체 홍보와 지인이나 소비자 단체를 통한 홍보가 인증제도 인지도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고 판단했다.

더불어 '인증제도의 명확한 기준과 절차의 투명성 등을 의료소비자에게 인지시켜 제도에 대한 부정적 인식 개선과 신뢰도 제고를 위한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고 제시했다.

한편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이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의뢰해 진행한 이번 조사는 의료기관 인증제도 관련 인지도를 조사하고, 인증제도에 대한 인식 등을 파악해 제도 홍보와 개선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지난 6월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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