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회 약국수기공모전
안티코아리 이벤트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배너
  • HOME
  • 뉴스
  • 전체기사
B밀처방 캠페인(설문 이벤트)

政-藥, 담합근절-복약지도 선진화 '머리 맞댄다'

제 1차 약정협의체 개최..장기품절약 대책 지속 논의

2019-10-10 12:00:03 취재감성균,촬영김용욱 기자 취재감성균,촬영김용욱 기자 kam516@kpanews.co.kr



복지부와 약사회가 제 1차 약정협의체를 계기로 본격적인 정책 공조에 나선다.

약국과 의료기관의 담합 근절 및 장기 품절약 대책을 비롯한 약국 조제업무와 복약지도 선진화를 통해 약사 직능 향상과 국민건강 증진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다는 계획이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는 10일 오전 8시 서울 정동 달개비에서 약사(藥事) 관련 현안에 대한 발전적 정책 모색을 위한 약정협의체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첫 번째 회의 결과, 장기품절 의약품 관리방안, 약국 조제업무 신뢰도 향상 방안, 약국 복약지도서비스 확대 방안 등과 관련된 논의가 진행됐다. 

 특히 각 안건별로 단기 또는 중장기적으로 해결 가능한 방법을 모색했다.

우선 장기품절 의약품 문제와 관련해 품절약의 판단기준, 확인방법,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DUR 시스템 활용을 포함한 조치방법 등을 지속 논의키로 했다.

 또 중장기적으로 약국과 의료기관 간 담합 근절 방안도 보다 구체적으로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약국 조제업무 신뢰도 향상을 위하여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침(가이드)을 마련하는 한편 이를 자율적으로 이행 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정보통신기술(ICT) 등을 활용한 복약지도 확대 방안도 마련될 계획이다.

이밖에도 복지부와 약사회는 리베이트 및 담합을 근절하기 위한 홍보캠페인 실시와 지역사회 취약계층에 대한 약사서비스를 강화하는데 뜻을 같이했다.

이에 더해 협의체는 앞으로 운영 기본 방향을 결정했다.

협의체는 분기 1회 개최를 원칙으로 하되, 효율적인 논의를 위해 실무협의회는 수시로 운영하기로 했다. 

논의 의제는 보건복지부와 대한약사회가 제안한 사항을 중심으로 간사인 복지부 약무정책과장과 대한약사회 정책실장이 협의해 정하기로 했다.

한편 약정협의체는 지난 8월 16일 보건복지부 김강립 차관과 대한약사회 김대업 회장이 약정협의체의 필요성에 공감해 이를 구성?운영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이번 1차 회의를 개최하게 됐다.

약공어플 다운로드

약공어플 다운로드

관련 기사 보기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약공어플 다운로드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