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북앱 이벤트
B밀처방 캠페인 2차 (설문)
  • HOME
  • 뉴스
  • 전체기사
그린스토어_정규

한국약학교육평가원 출범, 미래 약사상 정립 나섰다

재단법인 설립 기념식, '약사회-단체 함께 힘 합치자 한 목소리

2019-12-11 16:01:55 한상인 기자 한상인 기자 hsicam@kpanews.co.kr


미래의 약사상을 정립하고 시대상을 반영하는 약학교육과정과 평가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한국약학교육평가원이 정식 출범을 알렸다.

한국약학교육평가원은 11일 대한약사회관 4층에서 재단법인 설립 기념식을 개최했다.

정규혁 한국약학교육평가원 이사장은 기념사에서 “비영리법인 승인을 받아 약료 관련 서비스의 질적 보장과 약사인력의 전문적 지식 향상을 목적으로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6년제 학제개편, 약대신설 등 변화를 거쳐 오며 약사양성 교육의 통용성과 국제수준으로 균형적 발전하고자 하는 목표에 따라 약학대학의 평가·인증의 필요성은 더욱 높아졌다”며 “약평원은 평가·인증을 통해 약학대학의 글로벌 수준 진입과 국민보건 증진 및 제약산업 발전을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정 이사장은 “아울러 재단법인의 설립은 새로운 시작으로서 평가·인증을 법제화하는 후속 조치들도 순조롭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법인 설립이 의학 등의 유관기관에 비해 출발이 늦은만큼 우리의 발걸음을 재촉하는 계기로 삼아 앞으로 약평원은 엄정한 평가·인증 실시를 통해 국내 최고의 공신력을 갖춘 기관으로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김대업 대한약사회장은 “약학교육이 지금보다 더 현실성 있는 교육으로 바뀌어 우수약사가 양성되는 교육이었으면 좋겠다”며 “외부 환경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약학교육은 조금 늦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런 부분을 바꾸고 이끌어내는 역할을 약평원이 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어 “약학교육쪽과 약사회가 함께 힘을 합치니 법인화도 빠르고 법도 제개정도 빠른 것 같다”며 “이제 한 단체만 무언가를 하려하기 보다 다 같이 한발씩 같이 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끝으로 “약평원 출범이 대한민국 약사들의 전문성 강화와 우수한 약사 인력 양성에 보탬이 되어 약사직능으로 사는 게 자랑스럽고 자긍심 가질 수 있는 출발점이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한균희 한국약학교육협의회장은 “약평원 설립이 직능과 교육 같이 가는 선례가 되어 향후에도 약사회와 약교협이 같이 만들어 가면 좋을 것 같다”며 “약학교육이 국민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나라 발전 이룰 수 있도록 다양성과 교육 수요, 유연성 확보하는데 큰 도움이 되어 달라”고 당부했다.

이용복 대한약학회장은 “약평원이 설립되기까지 많은 정치력을 발휘해 주셔서 여기까지 온 것 같다”며 “21세기 약학, 직능 보전되고 장밋빛 신약창출로 가능 길목에서 정말 좋은 약사를 배출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은 “매뉴얼에 의해 제대로 된 약대 평가가 진행되어 약사 후학들이 좀 더 균질한, 양질의 약사가 탄생했으면 좋겠다”며 “약사회가 중심이 되어 교육단체, 주변단체를 넓게 포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박영인 한국약학교육평가원장의 경과보고와 김영창 한국의학교육평가원장의 ‘한국의학교육평가원의 20년’을 주제로 한 강의가 진행됐다.

참석한 내외빈으로는 정규혁 한국약학교육평가원 이사장, 김대업 대한약사회장, 한균희 한국약학교육협의회장, 이용복 대한약학회장,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 이은숙 한국병원약사회장, 심창구 서울약대 명예교수, 전인구 전 한국약학교육평가원 이사장, 박영인 한국약학교육평가원장, 김영창 한국의학교육평가원장, 김각균 한국치의학교육평가원 국제협력위원장, 김용균 한국수의학교육인증원장, 김희순 한국간호학교육평가원장, 전영구 대한약사회 감사, 이진희 약사공론 사장, 최종수 약학정보원장, 한동주 서울지부장, 조상일 인천지부장, 박영달 경기지부장 등이 참석했다.

B밀처방 캠페인 2차 (설문)

B밀처방 캠페인 2차 (설문)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비맥스BB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