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리서치 배너
면역관리 웹심포지엄 사전신청 금연위드유캠페인
  • HOME
  • 뉴스
  • 약국·경영
면역관리 웹심포지엄 사전신청

[기고] 이명, 젊다고 괜찮지 않아요

이재근 약사

2020-03-26 12:00:42 약사공론 기자 약사공론 기자 sgkam@kpanews.co.kr

에드가 라이트 감독의 영화 '베이비 드라이버'는 스릴 넘치는 자동차 추격전을 쉴 틈 없이 보여주지만 사실 눈보다는 귀가 더 즐거운 영화다. 경쾌한 배경음악이 영화 곳곳에 녹아 들고, 감독은 여기서 더 나아가 자동차 엔진소리, 탄약을 장전하는 소리 등 액션 속 각종 소음을 오히려 경쾌한 리듬으로 버무리는 연출을 선보인다. 총격전의 커다란 총소리가 잔잔히 깔리는 드럼 비트와 딱딱 맞아떨어지는 걸 듣고 있자면 감독 아니, 주인공의 음악 선곡에 감탄하며 빠져들게 된다.

 은행강도 무리의 운전수로 일하는 주인공 베이비는 늘 이어폰을 낀 채 음악에 심취해 있다. 영화를 보는 내내 우리는 그의 아이팟에 담겨있는 음악을 함께 듣고 있는 셈이다. 어린 시절부터 지긋지긋하게 베이비를 괴롭힌 '이명'을 견뎌내기 위해 그가 고르고 고른 음악들 말이다.

 귀에서 나는 소리 즉, 이명이란 외부의 청각적인 자극이 없는데도 귀에서 소리가 느껴지는 증상이다. 이명 환자들이 듣는 소리는 망치 소리, 매미가 우는 소리, 휘파람 소리, '삐~'하고 울리는 소리 등 몹시 다양하다고 한다. 이명은 난청이나 중이염 등, 귀와 관련한 질병을 가지고 있거나 말초신경계의 이상 등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질환이 생기는 요인이 복합적인데다 그 원인도 뚜렷하게 밝히는 게 어려운 특징이 있다.

 약사로서 체감하는 이명 환자는 조금씩 늘고 있다. 특히 체감상으로나 관련 통계에서나 필자 또래의 젊은층에서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인데, 스트레스는 물론 스마트폰과 이어폰 사용이 늘어난 시대상과 무관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이명은 과거 노인성 질환이라 여겨졌지만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보건의료빅데이터 통계에따르면 20~30대 환자가 16% 가량을 차지할 정도다.

 이에 약국에 이명 환자가 찾아오면 개개인의 생활 습관이나 사정 등에 따라 다르게 대응하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일례로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일반의약품 중 이명 단일 증상을 대상으로 출시된 실비도는 니코틴산아미드 및 파파베린염산염의 혈관확장 작용에 의한 혈액 순환 증진과 아미노벤조산에틸의 세포막 안정 작용 등을 통해 이명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 이명은 만성화되면 증상이 호전되기가 쉽지 않은 만큼, 바로 병원부터 가야 하는 시급한 상황은 아닌지, 장시간 이어폰 사용 등 귀 건강에 악영향을 주고 있는 생활 습관은 무엇인지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 판단하고 있다. 예컨데 귀 주변의 근육이나 인대에 생긴 이상이 신체가 느끼는 감각에 문제를 일으킬 때 나타난다는 '체성감각성 이명(체성이명)'이라는 생각이 들면, 먼저 이비인후과 방문을 권하거나 늘 의식적으로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틈날 때마다 스트레칭을 하도록 상담하는 식이다.

 영화 ‘베이비 드라이버’의 거의 모든 장면은 음악이 어우러져 화려한 영상미가 돋보인다. 그러나 음악이 잠시 멈춘 사이, 귀를 기울이면 실제 이명 환자들이 듣곤 하는 ‘삐~’ 하는 소리가 미세하게 들리는 걸 알 수 있다. 음악광이자 어린 시절 그 또한 이명으로 고생했던 에드가 라이트 감독이 의도적으로 삽입한 것으로, 이명 환자에게 영화가 건네는 공감의 메시지인 셈이다.
 
 이명은 괴롭다. 다른 사람은 들을 수 없는 소리들,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증세, 타인과 나누어 덜어낼 수 없는 괴로움에 환자는 외로움과 고독감을 느낀다고 한다. 주변에 이명 환자가 있다면 치료도 중요하겠지만 먼저 따듯한 응원의 말 한마디를 건네보는 건 어떨까.

자살예방 게이트키퍼 활동 사례 수기공모전

자살예방 게이트키퍼 활동 사례 수기공모전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보건복지부 금연켐페인

약공TV베스트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