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팜엑스포 경남2차 연수교육 광동우황청심원_사전신청페이지 [알약캠페인] 게보린크루와 함께 청소년들의 올바른 진통제 복용을 부탁해
약사랑 생명사랑 전산봉투 신청 이벤트 약국전문대학원 굿 브랜드 홍보 제8회 중외청년약사봉사상
  • HOME
  • 뉴스
  • 전체기사
경희대 일반대학원 규제학과 배너

남성형 탈모의 주범 DHT..."모낭 자극해 모발 퇴행기로 이끌어"

[화장하는 약사 11화] 성별에 따른 탈모 원인과 증상

2020-10-08 05:50:00 김용욱 기자 김용욱 기자 wooke0101@kpanews.co.kr

close

남성형 탈모의 주범 DHT..."모낭 자극해 모발 퇴행기로 이끌어"

[화장하는 약사 11화] 성별에 따른 탈모 원인과 증상

[시리즈] 기능성 화장품 시장은 기존 화장품의 단순한 수분 보습 효과에서 피부 미용과 관련된 기능을 업그레이드하며 젊고 건강하게 사는 법에 관심이 높아진 소비자들의 구매가 늘어났다. 

더불어 아토피와 같은 피부 질환과 남성들의 기능성 화장품에 관심을 가지며 제약업체들 또한 기능성 화장품 시장에 뛰어들었다. 

이로 인해 너무나도 다양하게 늘어난 제품들로 소비자들의 선택은 더욱 어려워졌다. 화장하는 약사는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는 기능성 화장품의 성분, 피부별 적합한 화장품을 살펴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탈모의 근본적인 원인과 증상은 무엇일까?

화장하는 약사 11화에서는 김영선(케이벨르 대표) 약사와 최현주 원장(청담현피부과)이 탈모의 원인과 성별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최현주 원장은 “머리카락이 하루 50~100개 정도 빠지는 건 정상이지만 그 이상 빠질 때는 의학적으로 탈모라 진단한다”며 “특히 남성형 탈모, 흔히 대머리라고 하는 남성형 탈모의 경우 유전의 경향이 가장 크다”고 설명했다. 

최 원장은 이러한 남성형 탈모의 주범으로 DHT(Di Hydro Testosterone)를 지목했다. 
DHT는 남성호르몬이 특정 효소인 5α-reductase와 결합하여 발생하는데 모발이 성장하는 주기를 짧게해 머리카락을 점차 가늘게 한다. 이렇게 가늘어진 머리는 빠지게 되며, 곧 남성형 탈모의 원인이 된다는 것이다.

즉 남성호르몬이 많이 있다 해서 탈모가 일어나는 게 아니고 효소가 활성화 돼서 DHT가 많이 생기고 모낭에서 DHT를 받을 수 있는 수용체가 민감하게 작동할 때 탈모가 발생한다.

아울러 DHT는 남성 뿐만 아니라 여성의 탈모에도 영향을 미친다. 

최 원장은 “여성에게도 남성 호르몬이 존재하기 때문에 DHT가 모낭을 자극해서 모발이 빠지기도 한다. 또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모발을 잘 자라게 하는데 나이가 들면 에스트로겐이 감소해 머리숱이 줄어들고 탈모가 일어난다”며 “탈모의 원인은 남성들 보다 복합적이다”고 전했다. 

남성형 탈모가 DHT가 주요 원인인 반면 여성들은 잦은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부족, 에스트로겐 감소, 출산 스트레스 등으로 머리가 빠진다는 것이다.

아울러 최 원장은 남성과 여성의 탈모 증상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최 원장은 “남성형 탈모는 앞머리 헤어라인이 양쪽 옆으로 올라가는 M자형과 정수리 부위가 빠지면서 전체적으로 탈모가 진행되는 특징 두 가지를 보이는 반면 여성형 탈모는 앞 헤어라인은 유지가 되지만 이마의 면적이 자꾸 넓어지는 형태의 탈모가 발생한다”고 말했다.

화장하는 약사 11화 탈모의 원인과 증상에 대한 본편은 약사공론 홈페이지 또는 유튜브(약사공론)에서 시청할 수 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광동우황청심원_사전신청페이지

광동우황청심원_사전신청페이지
참약사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 중앙선관위 요청사항으로 실명 댓글만 가능합니다.
※ 댓글 실명제 기간 동안에는 약사공론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회원에 한해 댓글을 달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약정원 배너

약공TV베스트

비아트리스_MOU
국제약품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