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리서치 배너 Thank You Pharmacists_메시지 선정
제놀 푸로탑 탁센 순발력 테스트 탁센 웹툰복약상담
  • HOME
  • 뉴스
  • 특집·기고
크레소티

편두통에 활용하는 한약제제 '갈근탕'의 포인트는?

[대한약사저널-한약제제] 최해륭 약사, 소화기 증상 있으면 다른 처방 고려

2021-03-05 05:50:00 약사공론 약사공론

전통의학에서 머리는 '제양(諸陽)의 회(會)'라고 하여 장부(臟腑)의 청양의 기, 혈기가 모두 통해 양(陽)이 모이는 부위다. 

두통은 양의 기운이 원인인 경우가 많고 음에 속하는 것은 적다고 한다. 

육음의 외감이나 장부의 내상이 모두 두통을 발생케 한다. 

전통의학의 편두통에 대한 치유요법은 두통을 억제하기보다는 두통을 야기하게 된 인체 기(氣)·혈(血)·수(水) 흐름의 불균형을 해소하는 데 있다. 

전통의학에서 편두통은 어혈, 담습 또는 풍(風)·한(寒)·열(熱)·습(濕) 등의 사기에 의해 기혈의 흐름이 막혀서 발생하는 것으로 본다.

전통의학의 두통의 원인
풍(風)에 속하는 경우는 머리와 눈이 어지럽고, 오풍, 땀이 난다.

열(熱)에 속하는 경우는 고열, 얼굴이 붉고 마음이 심란하고 답답하고 갈증이 나며 땀이 많다.

·화사통(火邪痛): 놀라서 생긴 두통. 땀이 나지 않으며, 조증(躁症)이 발현된다. 처방례) 백호탕

습(濕)에 속하는 경우는 머리가 무겁고 정신이 맑지 못하다, 무엇으로 머리를 단단히 동여매거나 수건으로 싼 느낌이 든다, 날씨가 흐릴 때 더하다, 열이 나지만 갈증은 없다, 몸이 쑤시고 누워 있고 싶다 등이다.

·습열통(濕熱痛): 습과 열이 격중(膈中)에 있어서 심장과 비장 사이의 장격(障隔)이 막혀서 가슴이 답답하고 구토를 할 것 같으며 두통이 있다. 처방례) 방풍통성산

담(痰)에 속하는 경우는 머리와 눈이 어지럽고, 오심(惡心: 가슴이 불쾌해지면서 토할 듯한 기분이 들고), 토하고 싶다.

·담궐통(痰厥痛): 담이 막히고 사지가 냉하여 양 볼이 청황색으로 되며 어지러워 눈을 뜨기 싫고, 말도 하기 싫고, 구역질이 나며 두통이 있다. 처방례) 반하백출천마탕

기허(氣虛)에 속하는 경우는 면면작통(綿綿作痛, 은근하게 지속되는 통증)하고, 피로하면 가중되며, 권태기단(倦怠氣短 아무것도 하기 싫고 호흡이 얕고 힘이 없으며 숨이 차다)한다.

혈허(血虛)에 속하는 경우는 이마에 통증이 있고 오후에 통증이 심하며, 동시에 가슴이 두근거리고 마음이 불안하고, 어지러움이 있을 수 있다. 미간과 귀 옆의 이마의 머리카락이 난 언저리 사이로부터 치밀어 오르는 두통.

·미릉골통(眉稜骨痛) : 눈두덩이 아플 경우. 처방례) 이진탕
·음허통(陰虛痛) : 음허로 인한 두통. 처방례) 육미지황탕
·양허통(陽虛痛) : 양허로 인한 두통. 처방례) 이중탕
·변조혈옹(便燥血壅) : 대변이 바스러질 정도로 굳고 말라서 혈행의 정체와 순환장애로 일어난 두통. 처방례) 대승기탕

편두통과 관련된 만성두통으로는 혈압에 의한 두통, 만성부비강염에 동반하는 두통, 정신적인 피로에 의한 두통 등이 있다. 이번 주제에 대해서 동의보감에서의 치유요법과 고방의 처방, 편두통 관련 천연물, 그리고 현대적인 연구 등을 소개한다.

편두통 관련 약국 환경에 익숙한 처방(處方)들로 갈근탕, 갈근탕가천궁신이, 오수유탕, 당귀사역가오수유생강탕, 간기울결의 가미소요산, 시호가용골모려탕, 시호계지탕, 소시호탕, 대시호탕, 억간산, 간화의 용담사간탕, 심간화왕의 삼황사심탕, 시호가용골모려탕, 황련해독탕, 기역, 기체의 반하후박탕, 사역산, 어혈 처방인 계지복령환, 도핵승기탕, 혈허의 가미귀비탕, 혈허혈열의 온청음, 수독을 다스리는 오령산, 당귀작약산, 반하백출천마탕, 영계출감탕 등이 있다.

위와 같은 처방의 운용 시 환자의 상태와 원인, 냉증의 유무, 월경이상, 부종, 배뇨의 상태, 배변의 특징, 위장 증상, 수면상태 등을 충분히 고려하는 게 필요하다. 몇몇 처방의 포인트를 알아본다.

·오령산: 수독이라고 하는 수분대사의 이상에 의한 편두통에 사용되는 처방이다. 오심·구토, 현기증을 동반하며 평소의 특징은 부종경향, 소변량의 감소, 물 및 음료수 등의 지나친 섭취 등이 있다. 

·오수유탕: 소화기 냉증이 원인으로 생각되는 편두통에 대처하는 약이다. 손발아랫배가 차가운 체력이 중간 정도인 사람으로 두통 시에 구토 또는 강한 오심 경험이 있고 소화기계가 약해 소화불량, 위장허약, 침이 지나치게 많은 경우에 좋다. 

·반하백출천마탕: 수독 또는 담에 의한 두통에 사용되는 처방이다. 체력이 중간 정도에서 약간 저하된 사람으로, 식후의 졸음이 특징이다. 위장허약, 두중감, 현기증, 저혈압, 전신권태감, 식욕부진, 오심·구토, 수족냉증을 동반하는 경우에 좋다. 두통은 발작성으로 구토를 동반하는 일이 많다. 

·대시호탕: 체격이 좋고 비만 또는 근육질인 사람으로, 어깨결림, 고혈압, 식욕부진, 변비, 설태를 동반하는 경우에 처방된다.

·계지복령환료가대황: 만성두통에 사용되는 일이 많다. 체격이 중간 이상인 사람으로 국소적인 열감, 월경이상, 냉증, 어깨결림, 현기증, 하복부팽만감, 치질환, 정맥류, 입속 건조를 동반하는 경우에 사용된다. 

·억간산: 체력이 중간 정도의 사람으로 화를 잘 내는 성격이며, 안면경련, 입가 경련, 입술 경련, 신경질, 신경과민, 불면을 동반하는 두통에 사용된다.

·갈근탕: 어깨, 등의 근 긴장을 동반하는 안면통, 두통에 사용하는 처방이다. 체력이 중등도 이상인 사람을 대상으로 하며 근육이 적은 사람에게는 부적합할 수 있다. 

흔히 몸살감기약으로 알려진 갈근탕도 삼차신경통에 동반된 편두통에 활용할 수 있다. 삼차신경통이란 얼굴의 감각을 담당하는 뇌신경인 삼차신경의 이상으로 인해서 얼굴 한쪽에 칼로 도려내는 듯한 통증이나 전기 감전된 듯한 참을 수 없는 찌릿한 통증이 발작적, 순간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이다. 

갈근탕은 본래 발열, 오한 등을 동반하는 환자에게 적용하지만 삼차신경통으로 두통이 있을 때에는 발열이 없어도 목이 뻣뻣하고 목 주위 어깨나 등이 잘 결리고 불편한 환자, 턱 관절이 불편환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다. 

단, 두통이 항상 목 어깨가 심하게 아파오면서 같이 발병한다고 해도, 두통이 오면 항상 속이 불편해지고 소화도 안 된다고 하면 다른 처방을 고려하거나 다른 처방과의 합방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소화기증상은 물론 안색이 좋지 않고 허약하고 힘이 없어 보이면 다른 처방을 고려한다. <다음호에 계속>

최해륭 약사. 한국한약제제학회 부회장. 소미약국 대표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디어미순 런칭 캠페인

디어미순 런칭 캠페인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동아제약-디오맥스

약공TV베스트

먼디파마 서브스폰서쉽_지노베타딘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