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트뿜뿜 이벤트 전남 팜엑스포 112 약봉투
일반의약품 완벽 가이드 할인 이벤트 더마큐 구인구직 이벤트
  • HOME
  • 뉴스
  • 전체기사
길리어드

갑론을박 '미프진' 약사는 무엇을 해야할까?

[이런 약 어디 없나 39회] 여성 권리, 윤리 문제 얽혀...약물 전문가로서 역할 중요

2021-03-26 05:50:56 이우진·김용욱 기자 이우진·김용욱 기자 wooke0101@kpanews.co.kr

close

갑론을박 '미프진' 약사는 무엇을 해야할까?

[이런 약 어디 없나 39회] 여성 권리, 윤리 문제 얽혀...약물 전문가로서 역할 중요


2019년 4월, 헌법재판소는 낙태죄 조항에 대해 헌법불합치 판결을 내렸다. 

낙태를 전면 금지하는 것이 여성의 자기결정을 제한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재판부는 낙태죄를 바로 폐지할 경우 입법 부재로 혼란이 우려될 수 있다면서 2020년 12월 31일까지 관련 법 조항을 개정하라고 권고했다. 하지만 관련 개정안이 현재까지 국회에 체류되면서 입법 공백 상태에 놓여있다.

낙태행위가 불법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합법도 아닌 상황속에 각계각층에서는 낙태죄 개정을 둘러싸고 갑론을박 중이다. 

이 가운데 현대약품은 지난 3월, 경구용 임신중절 약 '미프진(성분:미페프리스톤)'을 국내에 도입한다고 밝혔다.

영국 제약사 라인파마 인터내셔널과 경구 임신중단약물 국내 판권 및 독점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는 것.

현대약품은 "국내에 빠른 허가 신청서 제출을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긴밀히 협의중"이라며 "낙태약의 불법 유통을 막고 여성들의 안전을 고려한 선택"이라고 밝혔다. 

미프진 국내 도입을 알리는 소식이 전해지자 이를 찬성하는 여성들이 현대약품 주식을 매수하는 일도 벌어졌다. 이들은 "의리로 주식을 샀다" "주식으로 응원한다"며 자신의 신념을 소비로 드러냈다.

이런 약 어디 없나에서는 '갑론을박 미프진, 약사는 무엇을 해야할까'를 주제로 짚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미프진은 ‘미페프리스톤’과 ‘미소프로스톨’ 두 가지 성분이 복합된 약물이다. 

미페프리스톤은 여성의 생리주기와 임신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프로게스테론을 방해하는 역할을 한다. 수정체가 자궁벽에 달라붙는 상태를 방해해서 수정체를 탈락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미소프로스톨은 원래 위궤양, 위염 치료제로 개발된 약인데 자궁을 굉장히 수축시키는 성질이 있다. 

미페프리스톤 단독으로 복용하면 임신중절효과가 20~30%에 그치지만 미소프로스톨과 같이 복용 시 90% 이상이 된다. 

김혜진 약사는 "미페프리스톤과 미소프로스톨 두 가지 성분을 복합한 제제인 미프진은 어떤 수술이나 시술적 효과 없이 복용한 것만으로도 임신을 중단할 수 있는 약물"이라고 말했다.  

김 약사는 미프진 국내 도입에 대한 찬반입장에 대해서 상황의 주체와 중요성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갈릴 수 있을 것이라 설명했다.

김 약사는 "수술로 자궁벽을 긁어내는 것보다는 약물에 의한 중절이 산모의 몸에 무리가 덜 갈 수 있다. 또한 해외에서 불법으로 약을 구매해 복용하는 문제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수술보다는 가격이 저렴하고 접근하기도 쉬울 수 있어 임신중절에 대한 윤리적인 문제가 사회적으로 논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우진 기자는 미프진을 둘러싼 의료계와 약업계 일각의 의견 대립에 대해 언급했다.

이 기자는 "약업계 일각에서 처방을 받으면 조제는 약국에서 하자라는 주장을 하고 있고, 의료계 일각에서는 의료기관 안에서 진행해야 한다는 얘기들이 많다"면서 "보건당국도 의료행위의 범주로 봐야할지, 아니면 약국의 조제행위로 봐야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런 약 어디 없나 ‘미프진’ 본편은 약사공론 홈페이지 또는 유튜브(채널 약사공론)에서 시청할 수 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일반의약품 완벽 가이드 할인 이벤트

일반의약품 완벽 가이드 할인 이벤트

관련 기사 보기

창간축하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대원온라인배너

약공TV베스트

비아트리스_MOU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