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팜엑스포 경남2차 연수교육 약국전문대학원 [알약캠페인] 게보린크루와 함께 청소년들의 올바른 진통제 복용을 부탁해
자살예방 생명지킴이 심화교육 수강후기 이벤트 약국전문대학원 굿 브랜드 홍보 제8회 중외청년약사봉사상
  • HOME
  • 뉴스
  • 특집·기고
112 캠페인 약봉투 페이지

암, 심장질환만큼 높은 사망률 '폐렴'을 말하다

[대한약사저널-이슈트렌드] 항생제 요법 사용, 원인균 박멸·임상 증상 경감 목표

2021-09-23 05:50:02 약사공론 약사공론

서론

하기도 감염질환인 폐렴은 세기관지 아래에 위치한 폐의 실질조직이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어 발생하는 염증질환이다. 

폐렴은 감염질환 중 사망률이 가장 높다고 보고되었다. 특히 소아, 고령자, 만성질환자, 중증질환자에게 더욱 심각하게 발생한다. 이러한 고위험집단에서 폐렴 발생이 증가하는 것은 병원입원 및 사망률, 의료 비용의 증가를 야기한다.

역학

통계청에서 보고한 국내 사망통계 데이터에 의하면 최근 10년간 폐렴으로 인한 사망자 수는 2009년 6323명에서 2019년 2만 3168명으로 3.7배 증가하였다.
 
폐렴의 국내 사망 순위는 2009년 9위였으나, 2019년 3위로 보고되었다. 이는 인구의 고령화로 인하여 고령자 사망률의 주요 원인인 폐렴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분류

폐렴은 지역사회획득폐렴(community-acquired pneumonia) 또는 병원획득폐렴(hospital-acquired pneumonia)으로 분류된다. 

지역사회획득폐렴이란 병원 외부에서 감염되어 발생한 폐렴이며, 병원획득폐렴은 병원에 입원한 후 48시간 이내에 발병한 폐렴이다. 

원인균

폐렴은 다양한 세균 및 바이러스에 의하여 발생한다. 

성인 환자에게 지역사회획득폐렴을 일으키는 흔한 바이러스는 human rhinovirus, influenza virus 등이다. 소아의 경우 respiratory syncytial virus, human rhinovirus가 폐렴을 일으키는 흔한 원인균이다. 

지역사회획득폐렴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세균은 Streptococcus pneumoniae (S. pneumoniae)이다. 그 외 Haemophilus influenzae (H. influenzae)와 비정형(atypical) 병원체인 Mycoplasma pneumoniae, Legionella pneumophila, Chlamydia pneumoniae도 지역사회획득폐렴을 일으키는 원인균이다. 

병원획득폐렴은 주로 그람음성 호기성간균(gram-negative aerobic bacilli)과 Staphylococcus aureus에 의하여 발생하며 다약제내성(multidrug resistant) 원인균의 위험이 높다.  

흡인폐렴(aspiration pneumonia)을 일으키는 균은 지역사회획득폐렴 또는 병원획득폐렴을 일으키는 원인균과 유사하며, 혐기성균에 의하여도 발생한다. 흡인폐렴의 위험인자는 중증의 치주질환이나 폐고름집(lung abscess), 알코올중독(alcoholism) 등이다. 

국내 지역사회획득 폐렴의 원인균도 국외 데이터와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 S. pneumoniae, H. influenzae와 비정형 폐렴으로 분류되는 Mycoplasma pneumoniae, Chlamydophila pneumoniae, Legionella pneumophila, 호흡기 바이러스 등이 폐렴을 일으킬 수 있다. 

임상 증상

폐렴의 증상과 징후, 균배양검사를 통해 폐렴을 진단할 수 있다. 

폐렴의 주요 증상은 발열, 오한, 기침, 객담, 흉통, 호흡곤란, 빠른 호흡 등이다. 

흉부 방사선촬영을 통하여 폐 침윤물(infiltrates)을 확인할 수 있다. 

혈액검사에서 다형핵세포(polymorphonuclear cells)가 우세한 백혈구증가증(leukocytosis), 동맥혈가스검사에서 낮은 산소 포화도가 나타날 수 있다.

중증도 평가

폐렴의 중증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지표는 CURB-65와 Pneumonia Severity Index이다.

CURB-65 criteria는 영국흉부학회에서 1987년 제시한 사망예측모델을 기반으로 개발된 폐렴 중증도 점수 체계이며 구성은 <표1>과 같다. 5개의 항목에 각각 1점을 부과하며, 점수가 높을수록 질환의 중증도와 사망률은 증가한다.


치료 목표

폐렴의 치료 목표는 원인균을 박멸하고 임상 증상을 경감하는 것이다. 또한 폐렴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패혈증 등 중증질환과 합병증을 예방해야 한다. 

최적의 항생제요법을 사용하여 폐렴을 치료하고, 항생제 사용으로 인한 이상반응, 특히 Clostridioides difficile 균에 의한 이차감염질환을 최소화하는 것도 주요 치료 목표이다. 

부적절한 항생제 사용과 남용으로 내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항생제요법

△경험적 항생제요법

세균성폐렴을 치료하기 위하여 폐렴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균을 타깃으로 한 경험적 항생제요법(empiric antimicrobial therapy)을 시작한다. 

이후 감염 원인균을 동정하고 병원체의 감수성 검사 결과를 획득하면 이에 따라 약물을 변경하거나 유지하는 확정적 항생제요법(definite antimicrobial therapy)을 시행한다.

△항생제 선택

성인에서 지역사회획득폐렴을 치료하기 위한 경험적 항생제요법은 질병의 중증도에 따라 다르다. 

질환의 심각도가 낮은 경우, 예를 들어 특정 동반질환이 없거나, 이전에 항생제 사용력이 없거나, 감염이 발생한 지역에서 S. pneumoniae 내성율이 낮은 경우(<25%)에는 amoxicillin 또는 macrolide 계열 항생제(예. azithromycin) 또는 doxycycline 단일요법을 사용할 수 있다. 

동반질환(예. 만성 심장질환, 폐질환, 간질환, 신장질환, 당뇨병, 알코올중독, 종양질환, 무비장[asplenia])이 있는 성인 외래 환자의 경우 β-lactam과 macrolide (또는 doxycycline) 병용요법 또는 respiratory fluoroquinolone 단독요법을 권고한다. 

병원입원 환자의 경우 경험적 항생제요법은 일반적으로 경구투여가 아닌 정맥주사로 투여한다.



△국내 가이드라인

대한감염학회 2018년 지역사회획득폐렴 가이드라인에 의하면 성인의 경우 외래치료 시 1차로 권고하는 경험적  항생제는 β-lactam 계열과 respiratory fluoroquinolone 계열이다. 
지역사회획득폐렴으로 입원이 필요한 성인의 경우, 일반병동에 입원하는 경증 또는 중등도 폐렴 환자의 경험적 항생제로 β-lactam 또는 respiratory fluoroquinolone 단독투여를 권고한다.  
비정형세균으로 인한 감염이 의심되거나, 중증 폐렴의 경우 β-lactam과 macrolide 항생제 병용투여를 권고한다.

△항생제 투여기간

성인에게서 지역사회획득폐렴을 치료하기 위한 적정 항생제 투여기간은 적어도 5일 이상이다. 

항생제 치료 기간은 폐렴의 원인, 환자 상태, 항생제의 종류, 치료에 대한 반응, 동반질환 및 폐렴 합병증 유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예방접종

폐렴구균 백신과 인플루엔자 백신은 폐렴의 위험인자가 있는 모든 환자에게 권고된다.

△금연

폐렴 환자가 흡연 중이라면 금연 교육이 필요하다.

흡연 환자에게 금연을 돕기 위하여 상담요법과 함께 약물요법을 사용할 수 있다. 니코틴 대체요법(예: 니코틴 껌 또는 패치) 또는 약물요법(예. bupropion, varenicline) 사용을 고려한다.


김현아 교수. 숙명여자대학교 약학대학

참고문헌

1) Zasowski EJ, Blackford M. Lower Respiratory Tract Infections. In: DiPiro JT, Talbert RL, Yee GC, et al, eds. Pharmacotherapy: A Pathophysiologic Approach. 11th ed. New York, NY: McGraw-Hill Inc; 2020. 
2) 성인 지역사회획득 폐렴 항생제 사용지침. Infection & Chemotherapy. 2018년 50권 2호.
3) Diagnosis and Treatment of Adults with Community-acquired Pneumonia. An Official Clinical Practice Guideline of the American Thoracic Society and Infectious Diseases Society of America. Am J Respir Crit Care Med. 2019;200(7):e45-e67.
4) 2020 한국의 사회지표. 통계청 웹사이트. Available at: https://www.ksid.or.kr.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팜키

팜키
참약사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 중앙선관위 요청사항으로 실명 댓글만 가능합니다.
※ 댓글 실명제 기간 동안에는 약사공론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회원에 한해 댓글을 달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대한민국 팜엑스포

약공TV베스트

비아트리스_MOU
국제약품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