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팜엑스포 경남2차 연수교육 112 약봉투 [알약캠페인] 게보린크루와 함께 청소년들의 올바른 진통제 복용을 부탁해
약사랑 생명사랑 전산봉투 신청 이벤트 약국전문대학원 일반의약품 완벽가이드 E-book 출시기념 도서 할인 이벤트 제8회 중외청년약사봉사상
  • HOME
  • 뉴스
  • 약국·경영
광동우황청심원_사전신청페이지

운영 시작한 지하철역 의원+약국 상가 '관심 커지나?'

강남구청역 의원 23일 운영 시작…복합공간 조성 다른 2개역도 눈길

2021-09-24 05:50:35 임채규 기자 임채규 기자 kpa3415@kpanews.co.kr

지하철역에 약국과 연계해 밤늦게까지 운영되는 의원. 당초 예정보다 조금 늦게 서울 강남구청역에 약국과 의원을 결합한 이른바 '의원+약국'이 어제(23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하면서 지하철역 상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지난해 말 건축물대장을 갈음해 관리대장으로 약국 등의 개설이 가능하도록 하는 규정이 마련된 이후 '의원+약국' 개설 첫 사례인 서울 강남구청역 상가는 그동안 의원 개설이 늦어지면서 2년여 가까이 활성화되지 못했다.

행정심판을 거쳐 우여곡절 끝에 지난 7월 의원 개설 신고가 수리된지 두달여만에 의원과 약국이 결합한 지하철역 상가가 제대로 모습을 갖추게 된 것이다.


강남구청역 약국과 의원. 23일 의원이 본격적으로 운영에 들어가면서 '의원+약국' 결합상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23일 찾은 강남구청역 의원은 '진료합니다'라는 안내문구를 출입문에 따로 게시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알리고 있었다. 평일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밤 10시까지. 주말과 공휴일에도 오후 6시까지 365일 운영하는 의원이다. 

약국 부동산업계 한 관계자는 "강남구청역 의원과 약국은 계획에 따라 자리를 마련하고 지하철역 안에 동시에 입점한 첫번째 사례라 앞으로 운영상황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라며 "추이는 조금 지켜봐야 하겠지만 이용자가 얼마나 될 것인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이어 "의원이 밤 늦게까지 운영되는 만큼 자리를 잡게 되면 처방전 수요도 꽤 있으리라고 본다"며 "다른 지하철역 상가로 관심이 높아지는 계기가 될 것인지는 상황을 좀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미 서울교통공사 차원에서 다른 2개 역에 대해서도 의원과 약국을 결합한 복합공간 조성을 추진중이라 관심은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교통공사가 마련중인 '메디컬존'은 의원과 약국 뿐만 아니라 의료기기까지 더해진 복합공간이다.

한편 강남구청역 의원과 약국 자리는 지난 2019년 4월 동시에 입찰에 부쳐진 곳이다. 지하철 역사 지하 1층에 '시민편의형 의원·약국'으로 입찰이 진행됐다.

22.0㎡ 크기의 약국은 당초 감정가 7438만원 보다 2.5배 가량 높은 5년 임대료 1억 8060만원에 낙찰됐다. 월 임대료는 300만원 정도다. 함께 입찰에 나와 운영자가 결정된 규모 355.7㎡ 크기의 의원은 월 임대료 490만원 수준인 5년 임대료 2억 9406만원에 낙찰됐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굿 브랜드 이벤트

굿 브랜드 이벤트

관련 기사 보기

참약사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 중앙선관위 요청사항으로 실명 댓글만 가능합니다.
※ 댓글 실명제 기간 동안에는 약사공론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회원에 한해 댓글을 달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약정원 배너

약공TV베스트

비아트리스_MOU
국제약품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