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약사회 대한약사회 합창단배너 코로나 재유행 캠페인
골프대회 광동 프리미엄 포커싱 김남주바이오 청락토 PtoP 캠페인 홍보 배너
크레소티8/16~9/30

수능 D-55, 약국가 "수험생 특수는 옛말입니다"

인기 제품 수요 큰폭 감소…소비패턴 변화·인구감소 원인

2022-09-23 12:00:40 이지원 기자 이지원 기자 jw_04@kpanews.co.kr


수능이 50여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약국은 수험생 특수는 사라진 지 오래라고 입을 모았다. 일부 약국에서는 인기 제품을 준비하고 있지만 큰 기대를 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최근 약국가에 따르면 수능 시즌에 인기 있는 제품의 수요가 크게 줄었다. 과거에는 수능을 앞두고 비타민, 피로회복제, 아르기닌, 오메가3부터 춥고 건조해진 날씨 탓에 감기약과 안약 등의 제품을 많이 찾았다. 특히 수능 50여일 앞둔 시기에 제품을 복용하면서 수험생 본인에게 잘 맞는지 확인하는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약국은 수능 특수를 경험하지 못해 기대하지 않는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경기 A약사는 "과거에는 집중력을 위한 제품,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는 제품, 면역력에 효과적인 제품 등이 인기 있었지만 요즘은 수능 준비로 이러한 제품을 찾는 손님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몇 년간 수능 특수는 없었다. 수능 특수를 사라진 지 오래"라고 덧붙였다.

다른 경기 B약사는 "수능 특수를 체감하지 못하지만 그래도 조금씩 준비는 하고 있다"며 "여름에는 더위에 먹는 약을 준비했었다. 현재 9월이고, 또 이제 10월이 다가오는 만큼 인기 제품을 조금 준비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종종 경옥고나 라라올라 등의 제품, 체력회복과 두뇌 회전에 좋은 제품을 찾기도 해 준비는 하고 있지만 과거와 비교하면 매출은 크게 줄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많은 사람이 홈쇼핑이나 온라인 등으로 건기식을 구매하는 등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이 달라져서 매출이 줄어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수험생 수가 많이 줄어든 것도 매출 감소에 영향을 준 것 같다"고 언급했다.

실제로 통계청 자료를 분석해본 결과 2015~2021년 사이에 고등학생(17~19세) 수는 감소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015년에는 197만501명이었던 고등학생이 2021년에는 144만8883명으로 약 26% 감소했으며 연평균 5%씩 줄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김남주바이오 청락토

김남주바이오 청락토

관련 기사 보기

참약사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0/200
온누리

많이 본 기사

전국약사골프대회

이벤트 알림

약공TV 베스트

코비스스포츠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

드롱기_골프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