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레놀 산 신제품 런칭 이벤트 PtoP 캠페인
제호공모 청년기자단 10기 모집 대한영양제처방학회_2022춘계학술대회
  • HOME
  • 칼럼 및 연재
  • 인터뷰
크레소티

"내 이론과 제품이 약사들에게 빛과 소금이 되길"

한약제제를 현대의학 관점으로 풀어낸 류형준 약사

2017-12-11 06:00:27 정웅종 기자 정웅종 기자

류형준(54. 중앙약대) 약사는 한약제제를 다루는 약사들에겐 낯설지 않다. 그는 현대의학적 관점에서 한약제제를 재해석한 몇 안 되는 사람 중 한 명이다. 

류 약사는 전통의학과 현대의학의 대립적 관점에서 벗어나 질병의 치유에 대한 실용주의를 주창한다. 중국 등소평의 유명한 ‘흑묘백묘론’처럼 ‘쥐(질병)를 잘 잡는 고양이(약물)가 좋은 고양이’라는 신념을 갖고 있다.  

한약제제에 정통한 한 약사는 그를 이렇게 평가했다. 

“현대의학의 약물학적인 개념으로 통증을 치료하는 해열진통제, 독소를 배출하는 이담소화제, 세균과 바이러스를 치료하는 항생제 등으로 한약재를 분류해 한약을 전혀 공부하지 않은 왕초보 약사들도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을 보고 크게 감탄했다.”

전통의학에서 근거가 불확실하거나 과학적 요소가 결여된 일종의 인문과학적 요소만 솎아 낸다면 훌륭한 치유의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그의 주장과 이론은 한약을 어려워하는 젊은 약사들에게 용기를 준다. 

류 약사는 “증상 위주의 치료법이라는 현대의학의 획일화된 관점에서 탈피하고, 체내 질환의 원인을 찾는 전통의학의 지혜를 결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의 이 같은 이론과 관점은 책 출간과 관련 제품 개발로 이어졌다. 

2016년 나온 ‘누구나 알기 쉬운 한약제제 길라잡이’는 한약제제가 낯설고 어려운 전통방식이 아닌 약사들이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제라는 것을 깨닫게 한 책이다. 

올해 4월 출간한 ‘천기누설 건강법’은 림프순환촉진과 항바이러스제에 초점을 맞춰 질병관리에서 두 요소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역설한 책이다.  

류 약사는 “원활한 림프순환은 질병을 예방하고 병을 이겨내는데 필요한 핵심 사항”이라며 “현대의학에서 제대로 된 치유법을 제시 못하는 많은 질환들 중 상당수가 바이러스가 원인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 책에서 림프순환에 대한 막연한 개념을 뛰어넘어 질병관리의 중요한 개념을 확립했다. 아울러 바이러스에 대한 새로운 해석은 만성질환 등의 영역에서 새로운 질병관리의 방법을 제시했다.

류 약사는 이론에 따른 제품도 내놨다. 항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인 안티플러스와 림프순환을 촉진하는 써클4.U가 그것이다. 누구나 취급할 수 있게 식품으로 개발해 약국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최근 그의 이론과 제품을 통한 상담사례에 공감하는 약사들이 늘고 있다. 

그가 이끄는 약사들의 네이버 밴드 모임에 150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5월에 만든 밴드인데 불구하고 하루에 5~10건의 체험사례와 질의응답이 올라온다. 

류 약사는 의약분업 이후 평범한 약국의 길을 벗어나 한약제제를 다루는 외길만을 걸어 왔다. 처방과 매약에는 관심이 없었다는 그는 “내 이론과 제품이 필요한 약사들에게 빛과 소금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타이레놀 3분 언박싱

타이레놀 3분 언박싱
참약사 오성메디-s
온누리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동아에스티라비듀오

약공TV베스트

국제약품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