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회 약국수기공모전
B밀처방 캠페인(설문 이벤트) 보건복지부_심평원
  • HOME
  • 칼럼 및 연재
  • 인터뷰
B밀처방캠페인 사전신청

“봉사는 복 짓는 일이지요”

부산 방문약료 '사랑의약손사업' 상반기 성료한 박송희 본부장

2019-08-01 06:00:22 강현구 기자 강현구 기자 ultragaia07@naver.com

"봉사를 하면 정신적 수양뿐만 아니라 약사로써의 에너지가 높아진다. 그것은 복 짓는 일이다"


▲ 박송희 본부장 (기장군 메디팜중앙약국)

찾아가는 사랑의 약손사업은 부산시내 독거노인 수가 증가함에 따라 다제약물복용자의 약물 과다‧중복 사용을 예방하기 위해 부산시와 약사회가 손잡고 2017년 시범사업으로 시작했고, 약사의 가정방문을 통해 어르신의 건강증진은 물론 정신적 안정에도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부산지부(지부장 변정석)는 지난 4월, 부산광역시청과 함께 '찾아가는 사랑의 약손사업' 교육 및 설명회를 개최하고, 사랑의약손사업본부장으로 박송희 본부장을 위촉했다.

사업은 올해로 3년째이지만 이보다 앞선 5년 전 박송희 본부장이 부산시 여약사회장직을 맡을 당시인 비영리 민간사업으로 먼저 진행했었다.

사업을 구상한 박송희 본부장은 “처음 여약사회장을 하며 ‘우리에게 필요한 사업이 무엇일까?’ 결국 약사들이 주민들과 친밀감이 있어야하고 봉사를 해야 후배들의 약권신장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며 “약사회의 제도권 안에서 본 게 아니라 동문회장 출신의 민초약사로서 봤기 때문에 구상이 가능했다”고 떠올렸다.

그는 “처음에는 녹록치 않았다. 당시 비영리민간사업으로 진행할 때 ‘왜 해야 하냐’고 반대를 많이 했다. 지금은 시청 주최로 하다보니 참여가 조금씩 늘어 현재 80여명의 약사가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업의 대상자는 총 160명으로 의료급여 환자, 독거노인, 차상위 계층 환자이다. 지난 7월 28일, 상반기 사업이 마무리됐다. 오는 9월부터 하반기가 시작된다.

방문 대상자들은 13가지 이상의 약을 복용하는 환자로 중복처방여부와 약물상호작용, 부작용을 체크한다.

대상자의 경우 오랫동안의 투병과 독거생활로 인한 우울증이 있는 경우가 많다. 이에 환자의 마음까지 어루만지는 말벗 도우미 역할도 진행한다.

“그 사람들은 굉장히 외롭다. 환자를 만나면 헤어지기가 힘들다. 울면서 자신의 처지를 하소연한다. 우리가 하루를 투자해 그 분들을 위로한다. 다독여주고 심리적 안정을 시켜준다”고 말했다.

또한 “생활습관, 식사, 운동요법 지도도 병행한다. 예를 들어 연세 있으신 분들에게는 단백질 섭취를 권장하고 특히 당뇨환자의 경우, 병원처방전 약보다 먹는 음식 때문에 증세가 안정화되는 경우가 많다”고 덧붙였다.

사업에 대한 보람도 있는 반면 애로사항도 존재했다. 

“우리는 환자와 친해지고 치료해주려고 방문하는 건데 자신들을 감시하려고 오는 줄 알고 문을 열어주지 않는 경우도 있다”

또 “약사님들이 바쁘다보니 참여수가 적다. 많이 참여해서 사랑을 함께 나누어야 하는데... 그래도 이번엔 부산지부에서 많이 참여했다”며 “자신이 주변에 알리면서 봉사하는 스타일이 아니다 보니 홍보가 덜 된 것 같다”고 토로했다. 

“우리가 하는 사업은 선진 약계로 흘러가는 길이다. 이런 사업으로 건강보험재정이 축소되고 안정화 된다”며 “우리가 계속 신경을 쓰고 들여다 본 다면 요즘 증가하는 노인 고독사와 같은 사건들이 줄어 든다”고 말했다. 

그는 “나에게 지금은 두 번 다시 오지 않는 시기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최선을 다해 봉사를 하는 것”이라며 “이제 약손사업 본부장이 됐으니까 3년 열심히 해서 사업을 잘 키워서 나보다 잘하는 후배에게 물려주겠다. 약사회의 자손대대로 하는 사업”이라며 너스레를 떨었다.

끝으로 “봉사를 통해 환자들에게 건강한 노후생활과 행복을 나누자. 특히 젊은 약사들이 많이 참여해 국민건강보험에 일조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송희 찾아가는사랑의약손사업 본부장

·부산대 약대 졸업 ·경성약대 석·박사 ·부산약대 여동문회장 역임 ·부산지부여약사회장 역임 ·부산지부 부회장 역임 ·부산지부 감사 역임 ·한국임상양병약학회 강사 역임

약공어플 다운로드

약공어플 다운로드
신일제약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비맥스BB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