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회 약국수기공모전
약공어플 다운로드 보건복지부_심평원
  • HOME
  • 칼럼 및 연재
  • 인터뷰
B밀처방캠페인 사전신청

아이들에 약사 꿈 심어주는 '알쓸신약' 아세요?

수원 다정한온누리약국 박남조 약사

2019-08-08 06:00:03 홍대업 기자 홍대업 기자 hdu7@kpanews.co.kr

"일선 학교 등에 약물안전교육을 나가서 장래희망을 물어보면 ‘약사’라고 말하는 아이들이 별로 없었다. 이번 '알쓸신약' 행사를 통해 아이들에게 약사가 '되고 싶은 사람'으로 여겨졌으면 한다."

지난 6일 수원시청에서 열린 ‘알아두면 쓸모 있는 신기한 약사체험(알쓸신약)’ 행사를 기획한 다정한온누리약국 박남조 약사(49‧수원시분회 부분회장)의 말이다.

기존에는 분회 여약사위원회의 사회공헌사업이 물질 후원을 중심으로 진행했다면 올해에는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을 대상으로 약사의 재능기부를 통해 알쓸신약 행사를 개최한 것이 차이점이다.

"지난해 아이들을 위해 ‘짜장면 파티’를 열어주려고 지역아동센터 1곳을 방문한 적이 있었다. 당시 한희용 약사(현 분회장)가 짧게 의약품안전사용교육을 실시했는데 반응이 너무 좋았고 교육 효과가 굉장하겠다는 생각을 했다. 이를 계기로 알쓸신약 사업을 기획하게 됐다."

이번 행사는 ∆약물안전사용교육(약의 제형을 통해 보는 약의 종류) ∆약물의 붕해도 테스트 체험 ∆소화제의 원리 ∆비타민C의 성질을 이용한 비밀편지 쓰기 ∆마퇴운동본부 약물오남용교육 ∆약국‧약사 체험하기(오늘은∼ 나도! 약사) 등 체험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수원분회 여약사위원회에서 주관했는데, 마그미 강사와 방문약료사업에 참여한 약사들, 올바른 약물이용지원사업에 참여한 약사들이 재능기부를 통해 강의안과 프로그램을 짜주기도 했다고 박 약사는 전했다.

"수원분회에는 두터운 강사층이 있었고 이번 행사에는 그 분들의 도움이 컸다. 재능기부를 통해 약사 직능을 강화하고 시민과 함께 하는 사업에 관심을 가진 약사들이 많았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100여명의 아이들은 폴라로이드 카메라로 약사 가운을 입은 채 기념촬영을 하고 교육 말미에는 그 사진을 부착한 수료증을 받아 즐거움이 배가 됐다.


알쓸신약 행사 중 '오늘은 나도 약사' 코너


특히 약사 가운을 입고 젤리를 이용해 직접 조제하는 체험도 했으며 자동조제기에서는 초콜릿과 아몬드를 이용해 조제하는 경험도 했다.

아이들은 각 코너에서 진지한 자세를 보였으며 초콜릿과 아몬드로 조제된 약포지를 받아들고는 신기하고 재미있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박 약사는 "이번 행사를 통해 아이들에게 의약품의 올바른 사용과 관련된 교육도 시키고 약사 직업 체험의 기회를 제공해 아동들에게 약사의 꿈을 가질 수 있는 씨앗을 심어주고자 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박 약사는 평소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교육시간에 약사에 대해 질문하거나 '혹시 약사가 되고 싶은 사람이 있느냐?'고 물어봐도 별 반응이 없었다고 했다. 그러나 이번 교육을 통해서 아이들이 조금은 약사 직능을 이해하고 장래희망으로 '약사'를 꼽을 수 있었으면 한다는 기대감을 나타냈다.

"아이들이 이번 교육에 참여하고 난 뒤 약사를 친근하게 생각하고 멘토처럼 여기고 '되고 싶은 사람', '모범이 되는 사람'이라고 느꼈으면 좋겠다."

약공어플 다운로드

약공어플 다운로드
신일제약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약공어플 다운로드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