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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사가 만든 건기식, 환자 인정에 백화점 노립니다"

녹이단·녹이정 출시한 양성심 약사

2019-08-19 12:00:50 한상인 기자 한상인 기자 hsicam@kpanews.co.kr

“약국 바깥에서 인정받은 제품, 이제 약사들과 함께 하고자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인 녹이단, 녹이정을 들고 혈혈단신으로 백화점 판로를 뚫고 있는 양성심 약사(우석약대, 옵티마양성심약국)의 말이다.

양성심 약사가 심바이오텍을 세우고 녹이단, 녹이정을 개발하게 된 계기는 의약분업 이전 생식을 공부하면서부터다. 생식과 영양요법을 병행해 환자들에게 추천했는데 반응이 좋았던 것. 

이처럼 생식을 통한 약국경영이 잘 되었지만 의약분업 이후 약국시장이 처방전에 매달리게 되며 생식 업체가 망해 제품을 구할 수 없게 되자 약국 또한 주춤할 수 밖에 없었다.

양 약사는 2005년 아이를 임신하며 화학성분이 없는 천연영양소를 먹어야겠다고 생각하고 구할 수 없다면 이를 직접 만들어야겠다고 결심한다. 하지만 1억 원 이상 비용을 투자해 대량 생산을 해야만 한다는 점은 큰 부담이었다. 결국 그는 2015년 공장측이 소량생산을 허용한 다음에야  당시 생각한 결심을 이루게 된다. 

“약국에는 왜 이런 제품이 없을까. 기존에 없는 제품을 내가 만들어보자는 생각으로 시작했어요. 하지만 혼자 제품 기획, 마케팅, 유통을 해야 했던 만큼 시행착오가 많았지요.”

하지만 첫 제품이 모두 판매되며 점점 자신감을 갖게 된다. 첫 제품을 출시 후 재구매율이 50%를 넘은 것도 큰 힘이 됐다. 이 같은 재구매율은 소포장 출시로 이어진다.

“처음에는 벌크포장으로 한 달 치씩 판매를 했어요. 하지만 지금은 5일분씩 소포장해서 구입과 이동시 복용이 편리하게 했습니다. 이는 재구매율과 후기 글을 통해 효과를 분석했기 때문인데요. 재구매율이 50% 가까이 되고 후기에 2,3일만 먹고도 좋아졌다는 글이 많아져 5일을 꾸준히 복용케 해 환자가 효과를 느끼게 된다면 재구매가 이어질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양 약사는 녹이단과 녹이정 제품의 기초로 ‘1,2,3 건강요법’을 꼽았다. ‘1,2,3 건강요법’은 첫째로 장기능을 좋아지게 해 기초를 튼튼히 하고 둘째로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 피를 맑게 하고 셋째로 면역을 강화해 건강한 삶을 유지시켜야 한다는 내용으로 녹이단과 녹이정이 이에 부합하는 제품이라는 것이다.

녹이정은 엽록소 함유 식물인 유기농케일을 급속 동결 건조해 효모, 스피루리나, 프락토올리고당으로 만들 것으로 항산화에 효과가 있다. 녹이단은 귀리식이섬유를 이용해 콜레스테롤 개선 및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당뇨 환자들에게 반응이 좋다.

양 약사는 SNS를 통한 판매에서 당뇨환자들과 피부 미용, 항산화에 관심있는 환자들의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6번째 제품 생산분을 모두 판매했으며 이제 백화점 팝업스토어 도전을 꾀하고 있다.

팝업스토어는 백화점 내 일정 기간 동안만 특정 장소에 이벤트 존을 마련하는 것으로 양 약사는 롯데, 현대 백화점 등에 입점해 입점 업체 중 1등 매출을 올리는 등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양 약사는 이처럼 약국 바깥에서 인정받은 제품을 약국과도 함께 하려는 시도를 해 봤지만 쉽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제약사 제품에 익숙한 약사들이 새로운 개념의 토탈 영양관리가 필요한 심바이오텍의 제품을 판매하기 쉽지 않았다는 것.

약사들도 제약사 제품과 비교했을 때 녹이단, 녹이정의 경우 약사 1인이 만든 소량 제품인 만큼 제조처 부분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는 것 같아 아쉽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미 외부에서 인정받아 약국으로 향하는 제품으로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면 약국이 충분히 판매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약국에서 환자 맞춤형으로 저희 제품과 함께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한다면 보다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약국 외부 유통채널에서 어쩌다 공동판매 할 때, 이때만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는데 약국의 경우 언제나 공동판매 가격으로 유통할 생각입니다. 환자 건강을 지키는 도구로 약사들이 저희 제품을 사용해 주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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