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북 이벤트
B밀처방 캠페인(설문 이벤트) 건보공단_적정의료이용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배너
  • HOME
  • 칼럼 및 연재
  • 인터뷰
B밀처방 캠페인(설문 이벤트)

"최초 사례, 운영 성과 기록으로 남겨 둬야죠"

약사학술제 최우수 포스터논문 수상 광주지부 양인규 이사

2019-11-21 06:00:19 임채규 기자 임채규 기자 kpa3415@kpanews.co.kr

이달초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5회 대한민국 약사학술제'에서 스포츠대회 약국 운영 관련 논문이 최우수 포스터논문상을 수상했다.

7월에 진행된 '2019 광주 FINA 세계수영선수권대회'에서 운영한 스포츠약국에 초점을 맞춘 논문이다.


양인규 광주지부 의약품안전관리이사.

광주지부 양인규 의약품안전관리이사를 비롯한 연구팀이 제출한 논문은 지역 약사회 주관으로 스포츠대회에서 약국을 운영한 최초 사례를 다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논문은 약국과 약사의 활동을 비롯해 경험과 성과를 담고 있다.

양인규 광주지부 이사는 "수영대회 기간 동안 운영된 약국은 약료 서비스가 필요한 선수 등에게 적절한 약물이 사용되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운영됐다"며 "세계도핑방지기구에서 금지하는 약물이 참가선수에게 투여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주요 업무 가운데 하나"라고 소개했다.

광주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약국은 지역 약사회가 주관이 됐다는 점에서 시작 전부터 관심을 받았다. 그동안 국제스포츠대회에서 메디컬센터 등에 약국이 운영돼 오기는 했지만 해당 지역 약사회가 주관해 준비하고 운영한 사례는 처음이라는 것이 광주지부 양 이사의 설명이다.

최초의 사례인 만큼 운영을 위한 준비과정과 경험은 물론 이후 성과에 대해서도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필요가 있고, 이를 논문으로 통해 공개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양인규 이사는 "대회기간 동안 모두 600명이 넘는 환자가 선수촌 약국에서 약을 투약받았다"며 "약국을 방문한 환자나, 투약된 의약품의 종류 등에 대한 기록으로는 아마 세계 최초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회에서 운영된 약국에서는 근골격계 환자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또, 경구용 NSAIDs의 투여건수가 가장 많았다. 약사에 의한 처방중재율도 10% 가까운 수치를 보였고, 용량변경을 위한 처방중재 건수의 빈도가 가장 높았다.

광주지부가 중심이 된 수영선수권대회 약국 운영은 의약품을 제공하는 보통의 약국 개념을 넘어 약료전문가인 약사의 역할을 선도하고 알리는데도 의미를 더했다. 

약국에서 진행된 업무 범위도 처방감사에서부터 조제와 투약·복약지도는 물론 마약류 관리와 투약, 의약품 보관과 관리, 약물 이상반응 관리, 선수촌 약품사용평가 등 다양한 범위까지 수행했다.

양인규 이사는 "논문에 실린 내용이 앞으로 개최될 대규모 스포츠대회에서 약국을 운영할 때 유익한 자료가 되리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양 이사는 논문을 함께 연구한 기성환 조선대약학대학 교수와 김광준 우석대약학대학 교수 등을 비롯해 정현철 광주지부장, 신은옥·김동균 부지부장 등 수영대회 스포츠약국 운영에 참여한 모든 약사님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약공어플 다운로드

약공어플 다운로드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약공어플 다운로드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