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리서치 배너
타이레놀 8시간 실제 실험 이벤트 금연위드유캠페인
  • HOME
  • 칼럼 및 연재
  • 인터뷰
항혈전제 웹심포지엄

"오프라인 모임 활성화 통해 회원 간 밀도 높일 것"

제3대 동물약국협회 강병구 회장

2020-01-02 06:00:29 한상인 기자 한상인 기자 hsicam@kpanews.co.kr

“전국 회원들이 모일 수 있도록 동물약국 모임을 조직해 보려 합니다.”

강병구 회장이 동물약국협회 제3대 회장으로 취임하며 함께 협회를 이끌어갈 운영진 확충에 집중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동물약국협회는 지난해 11월 24일 정기총회를 열고 강병구 약사를 제3대 회장으로 선출했다. 새롭게 선출된 강병구 회장은 앞서 이끌어 오던 김성진 회장의 뒤를 잇는 것은 물론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새로운 활동도 계획중이라고 밝혔다.

동물약국협회는 현재 크게 교육, 정책, 유통, 기타영역으로 4가지 사업부문으로 크게 나뉘어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대한약사회 동물약품위원회와 동물약국협회 이사진이 대부분 겹치다 보니 인력적인 어려움이 있어 협회만의 활동을 이끌어 가기가 쉽지 않았다. 

강 회장은 우선 유능한 운영위를 추가로 뽑아 이를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이러한 점이 해결된 이후 협회원에게 가장 도움이 될 만한 부분으로는 교육을 꼽았다.

“온라인, 오프라인 세미나를 확충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약대도 35개 약대 중 일부만 동물약학 강의가 진행되고 있는데 통6년제 전환이후 약대 정식과목으로 채택되도록 추진할 계획입니다.”

강 회장은 동물의약품 유통부분과 관련해서도 문제 해결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동물약국에서 정말로 원하는 품목이 공급되는 것과 반품이 원활히 진행되는 부분에 대한 회원들의 바람이 크다는 것. 실제로 중간에 동물약국 운영을 그만두는 회원의 경우 대다수 이 문제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동물의약품의 공급과 반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선 동물약과 관련된 부작용 보고체계와  부정불량의약품 신고 만들려고 합니다. 그래야 원활한 공급, 반품과 관련해서도 회원들의 목소리를 높일 수 있을 것 같아요.”

강 회장은 유통에만 바라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직접 회원 전용제풍믈 만들어 볼 계획도 밝혔다.

“앞서 구충제 한 품목을 시험삼아 출시했는데 반응이 괜찮았어요. 회원약국의 경우 큰 경쟁력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고요. 협회 약국에서만 판매되는 제품이 있다면 더 많은 회원을 모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전용제품 출시는 일부 동물약국에서 발생하는 난매와 관련한 문제도 바로잡을 수 있다는 생각이다.

강 회장은 현재 협회원들이 꾸준히 늘고 있는 상황으로 이제는 양적 성장과 더불어 질적 성장을 위해 초점을 맞춰야 할 때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서는 회원들이 오프라인을 통해 만나 교류할 수 있어야 더욱 조직이 끈끈해 질 수 있다는 생각이다. 이를 위해 단톡방, 지역별 모임 활성화를 꾀한다는 방침이다.

“기존 협회 총회나 상하반기 세미나를 통해 오프라인 모임을 운영해 왔는데 더욱 가깝게 회원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도록 지역 단위별 모임을 활성화 할 계획입니다. 또한 동물약국협회 인증 회원들만이 가입돼 있는 단톡방도 있는데 이 곳에서도 활발한 모임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또한 각 지역별 세미나를 예전과 같이 힘 있게 추진할 계획입니다.”

강 회장은 끝으로 2020년 힘든 싸움이 예상돼 있다며 회원들의 동참을 호소했다.

“가장 활동에서 중요한 것은 인력인 것 같아요. 지금까지 동물약국협회가 외형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모두 회원 덕분이고 더 확장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차후에도 회원에게 도움 요청할 일이 있을텐데 함께하는 자리에서 정말로 도와주실 수 있는 능력있는 약사님을 뵐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동물약국협회가 회원에게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도움 받는 것도 필요해 보여요. 협회 활동에 좀 더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격려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약사랑생명사랑

약사랑생명사랑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3분 언박싱] 입병엔 역시 오라~ 구내염 치료제 오라군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심평원]메트포르민 명단조회

약공TV베스트

팜웨이약학서적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