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봉투 이벤트 BTS 배너
비맥스 에버 3분언박싱 어여모 달력신청 국민건강보험공단(12/1~12/31)
  • HOME
  • 칼럼 및 연재
  • 인터뷰
그린스토어_정규

“바이오산업연구인력 양성과 사업화 공유 확대할 것”

충북대 최초 2개 분야 명예 전당에 헌정된 홍진태 학장

2020-01-13 06:00:19 김경민 기자 김경민 기자 kkm@kpanews.co.kr

학술연구와 산학협력 2개 분야에 걸쳐 명예의 전당에 헌정된 충북대학교 '제1호' 교수가 탄생됐다.

그 주인공은 바로 충북대 약대 홍진태 학장(사진)이다.

충북대학교는 학교를 빛 낸 교수에게 'CBNU Galaxia‘상을 수여한다. 이는 그 공로를 치하하는 것은 물론 연구자의 권위와 명예를 드높여 산학협력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함으로 교수들에게 주어지는 최고 명예의 상이다. 

충북대는 매년 연말 종무식 때 학술연구(논문)와 산학협력(기술이전) 2개 분야로 나눠 시상하고 있다.

학술연구 분야는 최근 1년간 논문게재 실적 계열별 최상위 2인을 산학협력 분야는 연 1억원 이상의 기술이전 실적이 있는 교수를 대상으로 선발한다. 또한 1명의 교수가 각 분야에서 3번 선정되면 '명예의 전당'에 헌정되는 영예를 안는다.

하지만 홍진태 학장이 충북대 최초로 학술연구와 산학협력 2개 분야 명예 전당에 헌정되는 영예를 안으면서 그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이 더욱 모아지고 있다.

“영광스러운 명예의 전당에 헌정된 것에 감사드리고 오늘이 있기까지 도움을 준 동료 교수님과 학생들에게 고맙다는 인사드립니다. 기술이전과 사업화에 같이 해준 기업에게도 감사드립니다.”

(왼쪽 첫번째)홍진태 학장이 연구실 학생들과 함께하고 있다.


홍 학장은 학술연구 분야에서 2015, 2016 2017년 3년 연속 3회 수상하며 명예의 전당에 헌정된 바 있다. 더불어 산학협력 분야에서도 지난 2015년, 2017년에 이어 2019년 12월 31일 3회 스타 교수로 선정되면서 명예의 전당에 헌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그는 식약처에서 11년간 근무하면서 얻은 식의약 인허가 및 공조직 경험과 대학에서 보여준 탁월한 연구능력, 그리고 이를 산업화 하는 과정의 기관인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추진단장과 충북산학융합본부 1, 2대 원장을 모두 거치면서 뛰어난 산업화 실적을 쌓아왔다.

더불어 자신의 연구내용을 산업화 하는데 솔선수범 하는 좋은 선례를 이번 충북대 산학협력 분야 '명예의 전당' 헌정이 입증함으로써 산학협력을 실천해 가는 진정한 연구자임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충북대 연구실 모습.


또한 충북대 약대는 오송캠퍼스로 옮기면서 ‘세계적 바이오밸리’로 도약하기 위해 바이오 산업발전에 필요로 하는 인재와 핵심기술을 양성배출하고 공급하는데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

바이오 산업 연구중심대학으로 특성화하고, 제약산업 특성화 대학원 및 화장품 산업 대학원 학과 운영 등 450여명의 대학원생이 충북대 약대의 특성화의 주역이 되고 있다.

“4차산업 시대에 필요한 핵심 기술과 인재양성을 위해 바이오인공지능대학원(가칭) 설립을 준비 중이며 기업과 공동연구개발하는 프로젝트랩 운영 및 시업체 연구 인력의 지속적인 교육을 위한 계약학과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홍 학장은 지난 5년간 세계적 수준의 논문(IF 5점 이상) 100여편을 투고한 것은 물론 세계 각국 특허 10건, 국내특허 30건을 갖고 있다. 이 연구결과를 통해 다수의 기업에 상품화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다수의 기술이전과 이전 수입을 학교를 통해 계약한 바 있다.

이렇듯 충북대 약대의 위상을 높이고, 바이오산업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홍 학장은 바이오산업연구인력 양성과 사업화 공유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전했다.

“연구능력향상을 위해 더 노력할 것이며 특히 바이오산업연구인력 양성과 핵심기술의 기업과의 공동연구 및 사업화 공유를 확대해 명예의 전당에 헌정된 교수로써의 자만에 빠지지 않고 더 큰 발전을 위한 채찍이라고 받아드리겠습니다.”

비맥스 에버 3분언박싱

비맥스 에버 3분언박싱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시스매니아

약공TV베스트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