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랑생명사랑
타이레놀 8시간 실제 실험 이벤트 금연위드유캠페인
  • HOME
  • 칼럼 및 연재
  • 인터뷰
그린스토어_정규

"의약품 책, 고등학생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도록 썼어요"

'오늘도 약을 먹었습니다' 저자 박한슬 약사

2020-04-09 06:00:23 한상인 기자 한상인 기자 hsicam@kpanews.co.kr

“전문적인 글이지만 쉽게 잘 읽힐 수 있는 책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오늘도 약을 먹었습니다’의 저자 박한슬 약사(30, 차의과학약대)의 말이다.

박한슬 약사는 고려대 생명과학부를 다니다 차의과학약대를 졸업하고 약사가 됐다. 현재 칠곡경북대학교병원에 재직중인 병원약사다.

박 약사는 고려대 재적당시 교내 방송국 활동을 하며 인문·사회적 소양을 키웠다. 이후 약대에 입학해서는 약과 보건정책에 대해 쉽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약사공론을 비롯한 보건관련 매체를 일주일에 한번씩 읽고 토론하는 동아리를 운영하기도 했다.

아울러 아직 신설약대로 동문회가 활성화 되지 않은 학교 상황상 학교 소식지를 온라인으로 만들어서 배포하기도 했다.

이처럼 다양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박 약사는 이번 책을 저술하는 과정도 매달 잡지에 연재해 오던 ‘고교독서평설’이 큰 힘이됐다.

고교독서평설은 지학사에서 발간하는 고등학생용 교양잡지로 박 약사는 이 곳에 1년 넘게  약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고 있었던 것.

박 약사는 이번 책을 집필하면서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고 글을 썼다.

“고등학생 때 전문적인 글은 아무래도 안 읽게 되었어요. 그런 것을 피하기 위해 어떻게 잘 전달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 비유 같은 것을 많이 사용하는게 좋지 않겠나 결론 내렸습니다.”

그가 이 같이 쉽게 읽히는 책을 쓰자고 마음먹게 된 데는 차의과학대학교 손현순 교수의 영향이 컸다. 박 약사가 약대생이었을 당시 손현순 교수에게 일반인들이 얼마나 약을 이해하고 있는지 아니면 약국에서 실제로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등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중요성을 배웠던 것이다.

“보통 약사들은 ‘오심’이라고 하면 메스꺼움이라는 뜻으로 아는데 복약상담을 할 때도 환자에게 ‘이 약을 드시면 오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고 이야기 하는 경우가 있어요. 이에 대한 연구조사를 진행한 적이 있는데 결과를 보니 이해도가 상당히 낮았습니다. 그런데 약사는 알겠거니 하고 전달한 거니까 의사소통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배워서 최대한 쉬운 말로 작성해 쉽게 이해하도록 했습니다.”

이처럼 쉽게 집필한 내용의 예로 박 약사는 혈압과 관련한 이야기를 설명했다.

“즐거운 이들과의 식사 자리에서 과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 업보가 배에 쌓이면, 작년에 산 바지에 죄책감을 느끼는 날이 오고야 말죠. 이때, 불쌍한 바지 버클이 느끼는 압력이 혈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바지는 혈관이고, 바지를 밀어내는 배가 혈액이라고 이해하면 된다는 것이지요.” 

쉽게 글을 쓰기 위해서 오히려 박 약사는 더욱 공부하고 고민해야 했다.

“제 이름 걸고 나가는 것이기도 하고, 저를 신뢰하고 글을 싣게 해 주신 것인데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어떡하나 걱정이 많이 됐어요. 그만큼 논문도 열심히 찾아보고 공부했습니다. 혹시나 틀렸을 때는 문제가 되니까 철저히 하려고 했지요.”

이처럼 쉽게 글을 작성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그럼에도 자신이 알고 있는 기본 지식 수준의 글이 나오지는 않을까 걱정하며 일반인에게 묻는 작업을 수차례 반복했다.

박 약사는 끝으로 많은 약사들이 먼저 읽고 주변인들에게 추천해 줄 것을 권했다.

“약사들은 어느 정도 알고 있는 내용일 수 있어요. 하지만 본인이 알고 있는 것을 일반인이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는 이해도가 낮을 수 있거든요.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주변인에게 믿고 추천해 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약사로서 내 주변인에게 믿고 추천할 수 있는 책 정도로 읽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금연위드유캠페인

금연위드유캠페인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3분 언박싱] 입병엔 역시 오라~ 구내염 치료제 오라군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심평원]메트포르민 명단조회

약공TV베스트

팜웨이약학서적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