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랑생명사랑
타이레놀 8시간 실제 실험 이벤트 금연위드유캠페인
  • HOME
  • 칼럼 및 연재
  • 인터뷰
크레소티

방탄소년단의 레모나도 제친 약국전용 마스크를 아시나요

네오메디칼 이상돈사장, "브랜드K 선정 발판…해외수출 박차"

2020-05-11 12:00:35 감성균 기자 감성균 기자 sgkam@kpanews.co.kr

약국 유통만 고집해 온 중소업체의 방역마스크가 세계적인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이 모델로 나선 유명 비타민제품과 함께 국가대표 공동브랜드로 선정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약사라면 한 번쯤 들어봤음직한 네오메디칼(대표 이상돈)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최근 중소벤처기업부는 2020년 국가대표 공동 브랜드 ‘브랜드K’를 선정했다. ‘브랜드K’는 우리나라 혁신 중소기업 제품을 하나의 브랜드로 연결한 국가브랜드 지원 전략으로, 중기부가 우수 제품에 '브랜드K'라는 파워를 부여해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는 제품이 되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이번에는 무려 1천여개 제품이 경합을 벌였고, 이 중 사전심사를 통과한 160개 제품을 대상으로 K바이오·K뷰티·K푸드 등 분야별 전문가와 유명인 100인이 최종 선정을 했다.

최종 선정된 BEST5 중 3위에는 약업계에 익숙한 경남제약의 레모나가 선정됐다. 지난해 12월 주식 거래재개 후 방탄소년단을 광고모델로 선정하며 활발한 마케팅에 나선 제품인 만큼 일견 이해가 되는 결과다.


네오메디칼 이상돈 대표



그런데 뜻밖에도 레모나를 제치고 2위를 차지한 제품이 ‘네오메디칼 방역마스크’다.

네오메디칼은 약사들에게 꽤 친숙한 회사다. 지난 2003년 설립된 이후 건강기능식품 및 각종 의약부외품을 공급해 온 곳이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가성비 높은 밴드류가 특히 인기를 얻기도 했다.

하지만 정부의 브랜드K BEST 품목으로까지 선정됐다는 소식은 업계 관계자들은 물론 알만한 약사들도 깜짝 놀랄 수 밖에 없었다.

이상돈 사장은 선정 배경에 대해 조심스러워 하면서도, 약국의 덕택을 톡톡히 본 것 같다며 감사를 전했다.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 수요가 많다보니 선정된 것 같다. 큰 업체도 아니고 유명품목도 아닌데 아무래도 약국 유통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다 보니 약국의 공공성과 전문성이 배경이 돼 큰 도움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회사 설립 이후 17년간 약국 유통을 고집해 온 이유에 대해서는 평소 소신을 강조했다.

“사실 중소 업체 입장에서는 약국 이외의 일반 유통과 거래하면 매출 규모가 급속도로 커지기 때문에 매력을 느낄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네오메디칼은 초창기 약국의 관심과 도움으로 성장한 회사다. 눈 앞의 이익을 쫓기 보다는 오랜 시간 쌓아온 신뢰를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보다 가성비 높은 제품으로 약국 경영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고 싶고, 약사들과 함께 국민 건강에 일조한다는 자부심도 크다.”

이번 브랜드K 선정으로 인해 이뤄질 적지 않은 정부 지원의 활용처에 대해서는 흐뭇한 표정을 보이며 고민중이라고 말했다. 브랜드K에 선정되면 브랜드K 전용 수출 바우처 지급, 브랜드K 전용 자금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지원 사업인 만큼 혜택이 적지 않더라구요. 브랜드K로 선정이 된 만큼 일단 해외 시장을 적극 공략하는 데 회사 역량을 집중해 볼까 합니다. 약국 전용 유통기업의 세계로 뻗어나가는 모습을 관심있게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이번 브랜드K 선정결과에서는 1위 광주요 식기 2위 네오메디칼 방역마스크 3위 경남제약 레모나 4위 이지드롭 변기크리너 5위 애니퓨리 공기청정기 등이 선정됐다.

약사랑생명사랑

약사랑생명사랑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3분 언박싱] 입병엔 역시 오라~ 구내염 치료제 오라군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약공TV베스트

팜웨이약학서적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