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리서치 배너
KPN 마중물 광고 금연위드유캠페인
  • HOME
  • 칼럼 및 연재
  • 인터뷰
그린스토어_정규

“임상약학 분야의 마중물 역할,병교연이 하겠습니다”

김재송 재단법인 병원약학교육연구원 홍보발간위원장

2020-06-04 06:00:00 김용욱 기자 김용욱 기자 wooke0101@kpanews.co.kr

과거 집 마당에는 물을 기를 수 있는 펌프가 하나씩 있었다. 펌프에 달린 손잡이를 위아래로 움직이면 지하수가 올라오는데, 간혹 펌프 안에 공기가 새면 물이 나오지 않는 일이 발생하곤 했다. 이때 펌프 상단에 물을 넣으면 공기의 유출을 막아 지하수를 끌어올릴 수 있었다. 지하수를 품어 올리기 위해 펌프에 넣는 물을 사람들은 ‘마중물’ 이라고 불렀다.

'새 물을 맞이하는 물'이라는 뜻의 마중물은 한 가정의 생명을 이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사막과도 같은 임상약학 분야에서 미래를 준비하는 약사들을 위해 마중물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최근 재단법인 병원약학교육연구원(이하 병교연)은 홍보영상을 통해 재단의 방향을 이같이 밝혔다. 병원약사의 역량과 전문성 강화를 위한 견인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것. 병교연은 홍보영상을 제작하며 본격적인 재단 알리기에 나섰다.


김재송 병원약학교육연구원 홍보발간위원장

 
이번 홍보영상 제작의 실무를 담당한 김재송 병교연 홍보발간위원장(세브란스병원 약무국 임상지원파트장)은 “병원약학교육연구원은 임상약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학술·연구 및 교육 지원을 활발히 하고 있지만 대외적으로 인지도가 낮다”며 “병원약사와 약사 사회에 재단의 존재를 알리기 위해 홍보영상을 제작했다”고 말했다.

임상약사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병원약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지만, 병교연의 존재를 모르는 이가 많아 홍보영상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겠다는 것이다.

병교연은 △마중물이야기 △다가오는 미래 △약사 파미의 일기 △In the field 총 4편으로 구성된 홍보영상을 지난 5월부터 재단과 병원약사회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김 위원장은 “병원약사들에게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병교연의 활동을 인식시키고자 했다”며 “특히 4차 산업혁명과 같은 위기 속에서 전문성 향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병교연의 모습과 재단의 교육 프로그램 덕에 임상약사로 성공적인 커리어를 일군 병원약사들의 사례를 담았다”고 전했다.

특히 이번 홍보영상은 병교연의 인지도 향상뿐만 아니라 임상약사를 준비하는 새내기 병원약사와 약학대학생들의 길라잡이 역할을 수행했다. 임상약사의 역할 및 중요성과 더불어 병교연에서 지원하는 연구,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알게 돼 유익하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실습생들의 후기를 들어보면 병원약사가 이렇게 다양한 업무를 하고 있는지 몰랐고, 끊임없이 공부해야하는 직업이라는 것을 몸소 깨달았다고 전한다. 하지만 졸업 후 병원약사로서 임상 업무에 접근하기에는 막막하다는 의견이 많았다”면서 “하지만 이번 병교연 홍보영상을 통해 임상약사에 대한 진로 가이드를 제공받을 수 있어 도움이 된다는 반응이 주를 이뤘다”고 말했다.

실제로 병교연의 병원약학분과협의회는 병원약사의 전문분야에 따라 15개 분과로 구성돼 매년 교육학술 활동 및 연구를 수행하며 역량 강화에 나서고 있다. 또한 전문약사제도 도입 10년을 맞아 <전문약사 백서>도 집필중이다. 즉, 병교연은 의료기관에 근무 중인 약사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보고라고 할 수 있다.

김 위원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홍보활동으로 병교연의 역할을 약사 사회에 각인시키고, 전문성 강화를 원하는 병원약사들의 출발점으로 자리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홍보영상을 통해 병원약사와 약학대학생들이 병교연을 임상업무의 역할 확대를 위한 시작점으로 인식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꾸준한 홍보활동과 교육 프로그램으로 병원약사와 임상약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병원약학교육연구원은 2011년 1월, 한국병원약사회 출현으로 설립됐으며, 병원 약학 교육 발전 및 첨단 병원약학 연구 기여를 목적으로 한다.

금연위드유캠페인

금연위드유캠페인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진세노_7~12월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보건복지부 금연켐페인

약공TV베스트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