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리서치 배너 진정한 프리미엄 종합비타민의 탄생 웹심포지움
대원_콜대원 건보공단 신년광고
  • HOME
  • 칼럼 및 연재
  • 인터뷰
그린스토어_2021년 1월

"공공야간약국 홍보하고, 심야시간 약사 역할 알려야"

2년만에 시작된 '공공야간약국' 조례 처음 발의한 권영희 서울시의원

2020-11-23 05:50:45 임채규 기자 임채규 기자 kpa3415@kpanews.co.kr

9월 중순부터 운영이 시작된 서울 공공야간약국. 2018년 9월 관련 조례가 처음 발의된 이후 2년만에 빛을 보게 됐다. 서울 지역 공공야간약국은 심야시간과 공휴일 등에 시민의 의약품 구입 불편을 해소하고, 약사의 복약지도로 의약품 오남용을 방지하기 위해 도입됐다.


권영희 서울시의원.

공공야간약국이 첫발을 내딛기까지 우여곡절은 많았다. 토론회는 물론 학술연구용역까지 거쳤다. 조례와 예산이 마련되고 공공야간약국을 시작하려는 찰나, 코로나19 감염증 우려가 확대됐다. 많은 시련이 있었지만 9월 비로소 운영이 시작됐다.

조례안을 처음 발의한 권영희 서울시의원은 "과정에서 많은 일이 있었지만 생각했던 것이 조례로 마련되고, 그 조례에 따라 실제 운영되는 모습을 보니 굉장히 뿌듯하다"라며 "큰 일을 해냈다는 보람을 느낀다"라고 말했다.

모두 31곳의 약국이 참여하는 공공야간약국 운영에는 의약품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해야 한다는 사명감을 가진 약사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들을 응원하고 운영상황도 살핀다는 취지에서 권영희 의원은 약국을 직접 방문하기도 했다. 참여 약국의 위치나 형태 등을 파악하고 있어야 도움이 된다는 판단도 약국을 방문한 계기가 됐다.

"한 약국에서는 오전에 자신이 복용할 약을 조제해 간 방문객이 자정 무렵 다시 약국을 찾은 경우가 있었다. 공공야간약국으로 운영된다는 내용을 알리는 스티커를 붙여 전달했는데, 공교롭게도 밤에 자녀가 열이 나 해열제가 필요했고, 공공야간약국이 생각나 찾게 됐다는 것이다."

직접 스티커를 만들어 활용하는 약국의 사례를 참고해 공공야간약국을 홍보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지원하고 있다. 야간에 잘 보일 수 있도록 LED 간판을 제작해 참여약국에 전달했다. 31곳의 참여 약국 명단이 반영된 약봉투도 제작해 공공야간약국 뿐만 아니라 서울 지역 전체 약국에 보급했다.

참여 약국에서는 대부분 홍보가 중요하다는 얘기를 많이 한다. 일회성이 아니라 기억에서 사라지지 않도록 반복해서 알려야 한다는 것이 권영희 의원의 말이다. 서울시에서 운영중인 전광판은 물론 자치구에서 정기적으로 발행하는 소식지에도 공공야간약국을 알리는 내용이 반영되고 있다.

참여약국의 의견을 반영해 개선하는데도 공을 들이고 있다. 공공야간약국으로 운영중인 약국이 사용하는 상담 프로그램은 처음에는 새벽 1시면 상담내역 입력이 종료됐다. 상담내역 입력을 미루면 실시간으로 입력할 기회가 사라져 불편하다는 약국이 적지 않았다. 참여 약국의 목소리를 반영해 현재는 새벽 2시까지 입력이 가능하도록 시간을 연장했다.

톱니바퀴와 같은 공조도 강조했다. 공공야간약국은 지역 약국과 약사회는 물론 자치구, 서울시, 서울시의회 모두가 함께 한 방향으로 모두 협조해서 이뤄낸 성과라는 것이 권 의원의 말이다. 각자의 역할이 있고, 모두 손발을 맞춰야 실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권영희 의원은 다방면으로 노력해야 한다며 "약사나 약사회에서도 이런 정책을 많이 만들어 줬으면 한다. 어떤 정책을 어떤 방향으로 마련해야 하는지 제시해 주면, 어떻게 현실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지 (자신이) 알고 있는 만큼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만약 밤늦은 시간에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해열제를 사서 복용했는데 구토를 하거나 하는 예상하지 못한 부작용이 발생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라며 "약국에는 보다 다양한 의약품과 의약외품이 있고 상담이 가능하다. 어딘가 상담할 곳이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고 이 역할을 공공야간약국이 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공공야간약국이 운영되고 있다는 점을 널리 알리고, 심야시간에 약국과 약사의 역할이 왜 필요한지 알려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진정한 프리미엄 종합비타민의 탄생 웹심포지움

진정한 프리미엄 종합비타민의 탄생 웹심포지움
루킨 오성메디-s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동국대학교(수정)

약공TV베스트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