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약 코앤텍 Thank You Pharmacists_메시지 선정
듀오케어 이벤트 탁센 웹툰복약상담
  • HOME
  • 칼럼 및 연재
  • 인터뷰
한국콜마

"소외된 이웃에 봉사활동만 66년, 아버지 영향 컸다"

주상재 전 대한약사회 감사 제49회 보건의날 기념식서 ‘국민훈장 석류장’ 수상

2021-04-15 05:50:33 김이슬 기자 김이슬 기자 yi_seul0717@kpanews.co.kr

올해 만 81세인 주상재 전 대한약사회 감사는 별다른 수식어가 필요 없이 약사사회에서는 ‘주상재’ 이름 석 자만으로도 든든한 버팀목이 되는 인물이다.

부산지부장,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부산지부장, 대한약사회 부회장과 감사 등 지난 51년간 주요 보직을 역임하며 약사사회의 기여와 함께 지역주민의 건강증진과 국민보건 향상에 누구보다 헌신해 왔다.

특히 성균관대학교 약학대학 재학 당시부터 약 66년간의 지역 발전과 봉사활동을 통해 소외된 이웃에게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그런 그가 봉사활동과 선행을 통해 국가 사회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제49회 보건의날 기념식에서 ‘국민훈장 석류장’을 수상하는 경사를 맞았다.

국민훈장은 대한민국의 정치·경제·사회·교육 등의 분야에서 공을 세워 국민의 복지향상과 국가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하는 훈장이다. 그중 국민훈장 석류장은 자원봉사대상 최고 영예로 꼽힌다.

주상재 전 감사는 약사공론과의 인터뷰에서 “너무 영광스럽고, 감사하다. 개인적으로 가장 기쁜 일이 일어났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더 사회에 환원하고 봉사활동을 한 약사 동료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든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주상재 전 감사의 나눔 실천은 그의 아버지의 영향이 크다. 

동네에서 ‘약방’을 운영하던 그의 아버지는 소외된 이웃을 돌보고 늘 헌신하며 몸소 ‘이웃 사랑’을 실천하는 분이었다. 그렇게 아버지의 등을 보며 주 전 감사도 봉사활동의 뜻을 펼쳤다. 

학창시절 때부터 국민재건운동본부에서 시작한 ‘산아제한’ 운동에 참여했고, 약사가 된 이후에는 건강관리협회 이사를 맡아 건강검진 운동 28년, 함께하는 약사회에서는 외국인 노동자를 위한 15년간 무료 투약 등의 봉사활동을 하며 지역사회에 도움의 손길을 건넸다. 

그렇게 한 봉사활동은 어느새 반 백년을 넘어 66년 동안 계속됐다. 

주상재 전 감사는 “자식은 부모의 뒷모습을 보며 자란다고 하지 않는가. 약방집 아들로 자랐는데 아버지께서 늘 소외된 이웃을 돕고 베풀어야 한다고 하셨다. 환자에게 돈을 받고 약을 주지만 마음은 항상 환자가 잘 되기를 기원하고 수익 중 일부는 소외된 환자에게 봉사해야 한다는 말을 늘 들어왔다”라고 전했다. 

그는 “아버지의 행동 하나하나가 나에게 나눔의 실천을 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됐다”라며 “내가 가진 것을 남과 나눌 때 받는 분이 조금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면 그 역시 큰 기쁨이다”라고 말했다.

그의 열정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주 전 감사는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넘어 약사회 활동에도 열정을 쏟았다. 

51년간 약사회의 주요 보직을 맡으며 의약품 가격 정보 제공을 통한 의약품 가격 질서확립에 기여하는가 하면 교육을 통합 한약조제 업무 역량 강화에도 힘썼다. 

특히 마약퇴치본부 부산사무소를 설립해 마약퇴치 및 약물 오남용 예방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국민건강 증진에도 공헌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주 전 감사는 "마약퇴치본부 부산 사무소를 개설과 표준 소매가 시행 등의 회무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많은 일들을 해왔지만 혼자가 아닌 많은 분들의 도움 덕분에 오랫동안 약사회의 현안을 들여다 볼 수 있었다. 값진 경험이고 시간이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제 전성기는 지나 인생의 후반전을 보내고 있다. 약사 인생 50년을 걸어온 그는 최근 코로나로 어려운 환경에 직면한 후배들을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다.

주 전 감사는 “최근 약사사회가 굉장히 어렵고 힘들다. 이럴 때일수록 약사사회가 똘똘 뭉쳐 함께 위기를 극복하고 헤쳐나가야 한다. 나부터 국민이 필요로 하는 약사, 국민과 함께하는 약사라는 생각으로 앞으로도 국민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격려와 조언을 건넸다.

동국제약 코앤텍

동국제약 코앤텍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대원온라인배너

약공TV베스트

먼디파마 서브스폰서쉽_메디폼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