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팜엑스포 경기 팜엑스 112 약봉투
일반의약품 완벽 가이드 서평이벤트 마이모닉 배너 구인구직 이벤트
  • HOME
  • 칼럼 및 연재
  • 인터뷰
경기 팜엑스

"유튜브 콘텐츠…약사 명예 지키는 나와의 약속"

유튜브 '약대생 이진수' 채널 운영하는 이진수 학생 인터뷰

2021-07-12 05:50:36 김이슬 기자 김이슬 기자 yi_seul0717@kpanews.co.kr

약대생들이 유튜브를 통해 자신의 전문성을 발휘하고 있다. 이 가운데 재기발랄한 시선과 차별성으로 자신만의 스펙을 쌓아가는 학생이 있다. 유튜브 채널 ‘약대생 이진수’의 이진수 학생이 그 주인공이다.

조선대학교 약학대학 6학년생인 이진수 학생은 지난해 유튜브 채널을 개설했다. 시작은 평소 방송에 대한 호기심이 계기였다. 

그간 오랫동안 약사사회의 대외활동을 하면서 대학교가 아닌 곳에서 나로서 사람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하고 모험심이 생겼다. 

이 학생은 “전국약학대학학생협회에서 활동하고 현재는 약사공론 청년기자 8기다. 평소 약업계에 대외활동을 꾸준히 했었는데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유튜브라는 플랫폼을 통해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고 싶었다”며 설명했다.

그는 “또 영상 제작에도 관심이 많아서 현재 유튜브는 기획, 대본, 영상, 편집까지 처음부터 끝까지 담당하고 있다”며 “독학으로 배웠지만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는 데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확실히 그의 영상을 보면 기존의 유튜브 문법과는 차별성이 도드라진다. 약대 입시에 대한 정보를 똑 소리나게 전달하는가 하면 약사사회의 현안을 이야기할 때는 어느 때보다 진지하다. 

누군가는 유튜브를 하는 약대생이 무엇이 새롭냐고 할 수 있겠지만 면면을 살펴보면 그 역할에 맞는 아이덴티티가 느껴진다. 약사사회의 현안을 약대생의 시선으로 사람들에게 왜 문제가 될 수 있는지 눈높이에 맞춰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준다.

최근에는 타이레놀 품절사태, 약 배달 논란 등이 바로 그것. 그의 거침없는 행보에 최근에는 조금씩 입소문이 나면서 그를 궁금해하며 찾아보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물론 부담은 있다. 예비 약사로서 약사사회의 현안을 다루는 것은 그에게 쉬운 일은 아니다. 이 때문에 약사사회의 현안 영상을 준비할 때면 평소보다 더 많이 자료를 수집하고 공부한다. 

이는 단순히 조회수를 올리기 위해 약사가 ‘쉽게 보이면 안 된다’는 그의 철칙 때문이기도 하다. 사실 그래서 유튜브 채널도 과감히 실명을 사용했다.

이진수 학생은 “채널명을 고민했는데 직관적으로 무슨 채널인지 알 수 있게 실명을 사용했다. 약사 유튜브는 영향력이 큰데 조회수 만을 위해 자극적인 콘텐츠를 하는 것은 약사의 명예가 실추될 수 있을 것 같았다”고 말했다. 

그는 “자극적인 콘텐츠 없이 진중하지 않은 태도에 나아가 유머도 놓치지 않는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해 약사사회에 끊임없이 관심을 두고 있으며, 채널명은 이 신념을 지키기 위한 나와의 약속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그가 약사라는 직업의식을 갖게 된 데는 약사 직능에 대한 확신이 있어서다. 한때는 교육자인 부모님을 따라 교사를 목표로 했지만, 전문성을 발휘해 가장 가까이에서 건강 지킴이 역할을 할 수 있는 약사의 매력에 빠져 고등학교 때 진료를 변경했다.

오랜 준비 끝에 약대생이 된 그는 약대생에서 진짜 ‘약사’를 향해 새로운 목표를 세웠다.

그는 “내년 국시 통과가 목표다. 본업을 위해 가을쯤 유튜브를 중단할 것 같지만 나만의 무기, 나를 알리는 수단으로 계속 이어나갈 생각이다”며 “국시 이후에는 채널명이 약대생에서 약사 이진수로 변경되지 않을까 싶다(웃음)”고 말했다. 

이어 “약대생으로서 약사의 미래를 생각하면 불안하지만, 약사사회를 지키는 것은 오직 약사가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약사의 직능을 잘 지켜나가는 일은 결구 약사가 할 일이라고 생각하고 현안에 대해 열심히 공부해 선배들이 봤을 때 흐뭇한 미소를 지을 수 있는 후배가 되고 싶다”고 밝혔다.

엑세라민에이스 59초 복약상담

엑세라민에이스 59초 복약상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삼익제약-키디

약공TV베스트

먼디파마 서브스폰서쉽_메디폼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