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팜엑스포 경기 팜엑스 112 약봉투
일반의약품 완벽 가이드 서평이벤트 엑세라민에이스 59초 복약상담 구인구직 이벤트
  • HOME
  • 칼럼 및 연재
  • 인터뷰
크레소티

"미래약사연수원, 약대생과 약사 직능의 미래 고민해야"

최진혜 대한약사회 기획이사

2021-07-15 05:50:46 최재경 기자 최재경 기자 choijk@kpanews.co.kr

"미래를 열 수 있는 카드는 동시대를 살아가는 약사들의 실력이고, 노력이라는 점을 참가자들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대한약사회 이사진 중 '젊은 피'로 불리는 최진혜 기획이사는 '2021 미래약사연수원 프레젠테이션 콘테스트' 개최를 설명하며, 이 같은 기획 의도에 대해 강조했다. 

서울지부를 거쳐 대한약사회 기획이사로 활동 중인 최진혜 이사는 미래 약사인 약대생들에게 '약사직능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번 행사에 역점을 둔 부분도 미래약사연수원이라는 이름처럼 약사 직능의 미래와 나아갈 방향을 함께 고민해 보자는 것이다. 

최 이사는 "모두가 바라는 심야공공약국이 가능했던 것도 초반에 정책을 설계하고, 관의 협조를 끌어낸 누군가의 노력이 있었다. 지금도 밤늦게까지 불을 밝히는 약사들이 있었기 때문이며, 전문약사제도 역시 꾸준히 제도화를 위해 노력해 준 병원 약사들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며 "방문약료 역시 예산과 사회적 필요성이 있어도 그것을 증명할 약사가 없이는 허상에 불과할 수 있다. 미래를 열 수 있는 카드는 동시대를 살아가는 약사들의 실력이고, 노력이라는 점을 참가자들과 공유하고 싶다"고 설명했다. 

약대생을 대상으로 여러 가지 행사를 할 수 있었지만 '프레젠테이션 콘테스트'형식을 한 이유는 지난해 첫 기획부터 미래약사연수원이 '약사가 되기 전 꼭 거쳐야 하는 코스'로 알려지기를 원했다. 

주요 내용은 직업의식과 약사윤리, 진로 탐색으로 하되 이 모든 것을 학생들이 직접 기획, 운영하는 것과 참가자들도 체험하고, 토론하며 진행해 나가도록 하고 싶었다. 

코로나로 인해 이러한 취지를 살릴 수 있는 완벽한 기획은 불가능했지만, 최대한 '스스로 만들고, 스스로 생각하는' 미래약사연수원으로 만들자는 생각이다. 

이번 행사의 키워드로 '고령사회·감염병·전문약사·의약품 품질' 등 4가지를 선정한 이유는 '미래 약사 역할과 관련해 중요한 이슈'이자 '2021년 주요 키워드'에 부합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심각한 고령사회에 대한 대비책으로 내놓은 커뮤니티케어는 약사들에게도 사회적 의무이자 절호의 기회가 될수 있고, 감염병은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문제다. 

또 약사는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해야 하는 전문약사는 현재 진행형이다. 장밋빛 미래보다는 제대로 된 사회적 인정을 받을 수 있도록 탄탄하게 만들어야 한다. 

의약품 품질 문제는 더는 좌시할 수 없는 문제가 되었고, 제약 쪽에 진로를 둔 학생이라면 보다 적극적으로 고민해야 할 일이라고 덧붙엿다. 

대한약사회가 주최하는 이번 행사에 약대생이 참여하는 것은 '현실감각'을 익힐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강조했다. 

최 이사는 "약대생들의 약점이라면 '현실감각'이 조금 부족하다는 점이지만, 약대생들이 가지는 가장 큰 강점 역시 이 부분"이라며 "졸업 후 불과 1~2년만 지나도 꿈과 현실의 갭을 느낄 가능성이 크기도 하다. 이때 약사들이 모두 자신의 생존만을 생각하게 되면 아이러니하게 약사 직능의 미래는 어두워진다"고 지적했다. 

미래약사연수원의 경험이 1~2년 뒤에 사회에 첫발을 내디딜 학생들이 생존만을 생각하기보다는 자신의 미래와 직능의 미래, 약사면허의 의미 등을 함께 생각할 수 있게 되는 경험이 되기를 바란다. 

최진혜 이사는 "약사면허는 내 노력에 대한 보상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철저히 사회적 합의의 산물이다. 약사 면허가 가지는 권한은 책임을 동반하며, 책임을 다할 때라야 권한도 커질 수 있다"며 "미래약사연수원을 통해 약사의 시선에서 약사를 이야기하기보다 사회의 시선에서 약사를 바라보자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한편 '2021 미래약사연수원 프레젠테이션 콘테스트'는 전국 약학대학 4, 5, 6학년 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시청 기간은 7월 15일부터 22일까지이다. 

참석자 발표는 7월 27일이며 온라인 행사는 8월 1일부터 29일까지 진행된다. 

엑세라민에이스 59초 복약상담

엑세라민에이스 59초 복약상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건강보험공단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구인구직 이벤트

약공TV베스트

먼디파마 서브스폰서쉽_지노베타딘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