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랑 생명사랑 강남3구 팜엑스포 112 약봉투
일반의약품 완벽가이드 E-book 출시기념 도서 할인 이벤트 아로나민아이 인후염바이러스
  • HOME
  • 칼럼 및 연재
  • 인터뷰
크레소티

"약의 전문가로 지역 주민 백신접종 도움줄 것"

백신접종 이상반응 관련 설문조사 진행한 구로분회 이정주 정보이사

2021-08-23 05:50:28 임채규 기자 임채규 기자 kpa3415@kpanews.co.kr

구로분회는 최근 두차례에 걸쳐 코로나19 백신 이상반응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접근성이 좋은 지역 약국의 장점을 살려 코로나19 백신접종에 대한 적절한 상담이 가능하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서다.


이정주 구로분회 정보이사.

이정주 구로분회 정보이사는 설문조사는 백신 이상반응과 관련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진행했다고 말했다. 백신에 대한 검증되지 않은 정보가 많은 상황에서 약의 전문가인 약사도 백신접종과 관련해 고민이 있는데 지역 주민 역시 더욱 혼란스럽지 않겠나 하는 판단이 앞섰기 때문이다.

이 이사는 "약국에 근무하는 약사와 종사자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우선접종이 진행된 지난 4월은 백신 효과에 대한 궁금증과 의문, 그리고 이상반응에 대한 우려가 많았다"며 "언론과 SNS에서도 검증되지 않고 자극적인 이상반응 관련 얘기가 계속 이어졌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국을 방문한 주민이 백신접종으로 사망한 경우도 있다는데 접종 안하고 조심하는게 좋지 않겠냐고 상담하는 사례도 있었다"며 "내부 회의에서는 이식수술을 하고 면역억제제를 복용중인 남편이 백신을 접종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경우도 있었다"라고 전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코로나19 극복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약사가 백신을 접종하고 직접 경험한 내용을 수집해 자료로 제공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서 설문조사를 진행하게 됐다는 것이 이정주 이사의 얘기다.

설문조사는 약사와 약국종사자를 대상으로 백신 이상반응 발현과 회복기간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혈전 등 중증 이상반응의 경우 2~4주 후에 나타날 수 있고, 회복에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감안해 설문 기간은 1개월로 정했고, 온라인으로 설문지에 접속해 답변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렇게 진행된 두번의 설문에는 4월 26일부터 5월 25일까지 1차로 202명, 7월 12일부터 8월 11일까지 2차로 106명이 참여했다.

설문조사 결과 접종한 백신과 접종 차수에 따라 이상반응 양상에는 차이가 확인됐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주로 접종한 1차 조사에서는 응답자의 75% 가량이 전신경증 이상반응을 경험했지만, 화이자 백신으로 교차접종이 진행된 2차 설문조사에서는 58%만이 전신경증 이상반응을 경험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정주 이사는 "백신 이상반응과 관련한 1차 조사에서는 65%가 접종 부위 통증을 호소했고, 2차 조사에서는 85%가 접종 부위 통증을 호소했다"며 "또, 중증 전신 이상반응은 1차 3%, 2차 4%로 발현빈도가 낮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약국 방문자나 가족, 지인에게 백신 접종을 권유하겠냐는 물음에 1차 조사에서는 79%만 권유하겠다고 답했지만 2차 조사는 95%가 권유하겠다고 답해 약사들의 코로나 백신에 대한 인식 변화를 알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설문조사에 대해 이정주 이사는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불안감을 갖고 백신접종을 망설이는 주민이 약국에서 상담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접근성이 좋은 지역 약국의 장점을 살려 약국과 약사가 백신 접종과 이상반응에 대한 전문가로 주민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믿는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구체적인 자료가 마련될 수 있도록 설문에 참여한 구로분회 회원과 약국 가족, 동덕여대·숙명여대·중앙대 동문 약사회원과 휴베이스 약사회원께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아세트아미노펜

아세트아미노펜
성남시 학술제 오성메디-s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삼익제약-키디

약공TV베스트

비아트리스_MOU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