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랑 생명사랑 강남3구 팜엑스포 112 약봉투
일반의약품 완벽가이드 E-book 출시기념 도서 할인 이벤트 일동제약 59초복약상담 어벤저스 인후염바이러스
  • HOME
  • 칼럼 및 연재
  • 인터뷰
한국콜마

"장기입원 환자가 퇴원할 때 가장 뿌듯하죠"

병원약학교육연구원 약학분과협의회 박효정 영양약료분과장

2021-09-06 05:50:17 이종태 기자 이종태 기자 leejt@kpanews.co.kr

“장기입원환자들이 건강한 모습으로 퇴원할 때 병원약사로서 많은 보람을 느끼는데, 특히 영양치료를 통해 환자들이 건강해지는 것을 보면 감사하고 뿌듯하다. 덕분에 병원에서도 회진을 하는 의료진이 감사편지나 칭찬카드를 전해줄때도 큰 힘이 된다.”

지난 4일 있었던 병원약학교육연구원 약학분과협의회 영양약료분과 심포지엄 자리에서 박효정 분과장(삼성서울병원 약제부, 사진)은 영양약료의 매력을 이같이 설명했다.

실제로 환자의 영양불량이 의학적 치료결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이미 연구로도 잘 알려져 있다. 때문에 최근에는 병원약사들이 환자들의 영양불량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영양 목표를 설정할 수 있어야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병원약학교육연구원에서도 영양약료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인재들을 양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관련 교육을 이수하고 시험을 통과한 약사들은 집중영양치료팀(NST, Nutritional Support Team)의 팀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만큼 교육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박효정 분과장은 “집중영양지원팀의 다학제 활동은 환자의 삶의 질과 치료 효과 향상에 크게 기여한다고 평가받고 있다”면서 “이런 노력의 결과로, 2014년 8월부터는 다학제팀의 자문활동에 대한 집중영양치료료 수가에 편성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약사들이 영양치료의 기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면서 “선정 강사들이 모두 실무를 하고 있어 배운 지식을 실제 임상업무에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선정된 강사들이 모두 실무에서 역량을 갖췄다고 평가를 받고 있는만큼 실제 임상업무에도 반영할 수 있도록 준비됐다는 평가다.

그는 “앞으로 고령화와 더불어 영양약료 전문약사들의 역할은 더욱 두드러지고 책임도 커질 수 밖에 없다”면서 “이를 대비하고 영양약료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갖추기 위해 최신자료를 공부하고 주변 의료진을 교육해가며 임상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전문약사로서의 활동이 환자를 살릴 수 있고 그것이 나비효과처럼 국민건강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박효정 분과장은 오는 2023년부터 전문약사제의 본격시행에 따라 개국약사를 위한 영양약료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그는 “앞으로는 집중영양치료에 참여하는 약사가 개국약사를 포함하게 되면서 영양약료에 대한 저변이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분과에서도 개국약사들의 영양치료료 발생을 어떻게 창출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도 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인후염바이러스

인후염바이러스
성남시 학술제 오성메디-s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약정원 배너

약공TV베스트

비아트리스_MOU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